세상을 바꾸는 비즈니스 - 지속가능 경영을 꿈꾸는 초일류 기업들의 사회공헌 전략
마크 베니오프.칼리 애들러 지음, 김광수 옮김 / 해냄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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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지속가능 경영을 꿈꾸는 초일류 기업들의 사회공헌 전략

기업의 사회공헌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시대에 따른 자연스러움이라 생각합니다. 나눔과 실천이 누구에게서 좋은 소리를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책의 제목처럼 기업의 사회공헌은 세상을 바꾸는 하나의 경영전략임과 동시에 모두가 잘 살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례에서 보듯이 이렇게 사회공헌 활동을 많이 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아 더욱더 성장할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사회공헌 활동도 하고 기업도 성장하는 그야말로 이런게 경영학에서 말하는 win-win 전략이 아니겠습니까? ^^*

이 책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스타벅스, 리바이스, 델, 시티즌 금융그룹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 18개 기업과 단체의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조직문화와 경영전략에 접목시켜 실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고객, 그리고 나아가 전세계의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켜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업에서 금전적으로 도와주는것이 아니라 기업을 대표하는 CEO와 지원들이 모두 참여하고 봉사하는 모습은 보기 힘든데 이 책에 소개된 기업들은 거의 모두 이렇게 실천하고 있더군요... 이 책의 저자가 하고 싶은 핵심은 적극적인 사회공헌이야말로 브랜드의 신뢰를 쌓고, 직원들의 충성도를 높여 장기적인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최고의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것입니다.

아직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회공헌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으로 기업의 역사가 짧고 세계적인 기업이 많이 없는 것도 있겠지만 사회공헌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 이유가 제일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광고하기 위한 스폰서 정도가 대부분이라고 이고 어떠한 기업은 비자금, 뇌물수수 등등 좋지 않은 일들로 인해 기업의 이미지가 더욱 나빠지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성공한 기업은 있어도 존경받는 기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기업문화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볼수 있다는 말이 괜히 있는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기업도 이 책에 소개된 기업들처럼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여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사는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저의 바램입니다.

알고 있는 기업도 있었지만 몰랐던 많은 기업들을 알게 되어 좋았고 이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문화에 대하여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도 이러한 책에 소개되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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