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똑 선물 배달 왔어요 - 경계존중 성교육 그림책
허혜경.박희순 지음 / 한그루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아이들과 만나고 있지만 현장에서 가장 지도하기 힘들고 어렵고 난감한 부분이 성교육이다. 자칫 애매하게 말하다간 아이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적 지식을 겸비하고 있지 않으니 수박겉핥기 식으로 밖에 알려줄 수 없어 어렵기도 하고 힘들기도 했던 부분이다.

그런데 막상 이 책을 읽고 나니 아, 성교육의 시작은 경계를 알려주고 존중해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이 책에는 경계존중을 이해하는 그림책3단계 활용법까지 아주 구체적이고 천천히, 그리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사례를 알려주고 푸드표현활동을 연계지어 재미와 이해도를 높여 설명해주는 책이다.


사실 그림책 표지를 처음 봤을 때는 단순한 그림책 이야기겠거니 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가족,친구들과도 함께 읽고 이야기나눌 수 있는 활용도높은 자료로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경계를 존중해주는 말,경계존중으로 반짝거리는 세상, 사랑의 경계 속 화합의 노래가 울려퍼지는 학교라는 부분에서는 꼭 필요하고도 멋진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계는 사실 성교육 뿐 아니라 가정교육, 학교교육에서도 반드시 바탕이 되어야 하는 교육이니까 말이다.

각각의 경계에 해당하는 재미난 푸드표현이 참 인상깊었는데 얼마전 아이들과 다양한 과자로 감정표현을 했던 기억이 난다. 생각보다 훨씬 감정의 표현을 깊이있게, 또한 진지하게 해내는 모습들을 보면서 아이들의 능력은 참 무궁무진하구나 싶었다. 자유분방하고 밝은 아이들의 경계를 서로 지켜주고 존중해주면서 학교생활도 즐겁게 해나가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더불어 그림책 마지막에 실린 독후활동지로 경게존중을 인식하고 실천하고 통찰하는 다양한 계기 및 자료가 실려있어 경계교육을 하고자 하는 다양한 분들의 활용사례, 물론 학교가 주된 활용장소가 되겠지만 멋진 사례들이 많아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