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죽음 Q&A - 내일 죽어도 후회 없는 삶으로 이끄는 200가지 질문
홍지혜 지음 / 현대지성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나 죽음은 닥쳐오지만 애써 외면하고 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암 선고를 받고 나서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신앙인으로서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에 대한 학위 논문을 쓰셨던 아버지가 최근 세상을 떠난 얼마 상황이 되니 비교적 날이 많이 남아있는 에게도 죽음은 현실로 느껴졌습니다.


  “오늘의 죽음 Q&A” :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제가 현실로 맞닥뜨린 고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죽음을 대하는 태도와 삶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들로 책은 가득 있습니다.


  진지하게 읽기 시작하면 페이지를 넘기기 어려울 정도라고 있습니다.


  책의 제목에는 Q&A라고 되어 있지만, 책은 사후 세계와 관련된 책도 아니고 해답을 주는 책도 아닙니다.


  200가지나 되는 질문들을 던지지만 저자의 직접적인 답변을 들을 수는 없습니다.


  이 책은 답변 (Answer) 부분을 독자가 내려갈 완성되는 책이라 있겠습니다.


  누구나 생각해 보았을 법한 그러나 외면하고 싶기도 하고,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주제와 내용이 가득 있어 마냥 무거운 내용은 아닙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대로 순서에 관계없이 그날 읽고 싶은 대목을 읽고, 생각해보고, 지인들과 토론해보고, 나만의 답변을 써보는 식으로 활용한다면 책은 죽음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독자에게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 책은 유명한 문구와 함께 시작합니다.


  “나의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이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참고할 만한 책과 영화를 소개하면서 책이 죽음에 대한 해답의 끝이 아니라 시작으로서 하이퍼링크를 제공합니다.


  또한 나만의 묘비명을 생각해 있는 페이지도 제공합니다.


  죽음이라는 다가오는 현실을 통해 삶을 가치 있게 만들고 싶은 독자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