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로스 아이큐 -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티파니 보바 지음, 안기순 옮김 / 안드로메디안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을 위한 한가지 방법은 없다"라는 전제하에 이 책은 10단계의 성공 경로를 풍부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단지 기업들의 성공 신화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유명 기업들의 실패담과 이를 극복한 사례를 심도 있게 다룬다.
10인으로 시작한 작은 규모의 Go Pro와 같은 스타트업 부터 유통업계의 공룡이 된 아마존의 사례까지 풍부한 이야기를 통해 저자가 가이드하는 10가지 성공 방법을 차근차근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 방법에 있어서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거듭해서 강조되고 때로는 비인습적인 행보를 기업의 존재 의미로 규정한 회사가 어떻게 사회를 변화하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책을 끝까지 읽고 나서 느낀 점은, 다음의 10가지 경로는 하나 하나 매우 중요하고 21세기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최적의 경로로 생각된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기업의 성장 지능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고객 경험 : 추가 구매와 지지를 부추김
2. 고객층 침투 :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의 판매량을 증가
3. 시장 가속화 : 기존 제품으로 새 시장에 진입
4. 제품 확장 : 신제품을 기존 시장에 판매
5. 고객 및 제품 다각화 : 신제품을 새 고객에게 판매
6. 판매 최적화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판매 노력을 능률적으로 기울임
7. 고객 이탈 최소화 : 고객 유지율을 높임
8. 제휴 관계 : 제3자 동맹, 채널, 생태계 활용
9. 협조적 경쟁 : 시장이나 업계 경쟁사와 협력
10. 비인습적 전략 : 현재 사고를 파괴
이러한 이야기를 효율적인 방식으로 쪼개고 다양한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기업의 히스토리를 한눈에 요약하여 보여주는 것은 매우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성장 지능 단계에 걸맞는 기업 사례가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지면서 하나의 "성공" 주제를 위해 달려간다. 하지만 그 과정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기업간의 암투와 강제적인 인수 합병, 속임수와 서로를 죽고 죽이는 냉혈한 비즈니스가 아닌 비즈니스 속에서 사람이 살아가면서 생각할 수 있는 상식과 바람직한 인생관이 녹아들어 협력적이고 희망찬 기대감을 갖도록 해주는 매우 긍정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흔하지 않은 책이라 하겠다.
기업의 실패 사례로 잘못된 것에 대한 폭로가 아닌 성공의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시행착오 또는 과정 정도로 이해하고 이를 극복한 이야기는 감동을 주기도 한다.
기업의 중간 관리자 및 CEO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와 연관 있는 모든 개인이 쉽고 재미있게 읽으며 많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