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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자본 (양장)
토마 피케티 지음, 장경덕 외 옮김, 이강국 감수 / 글항아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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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경제학 못지않게 역사에 관한 책이다.˝ 피케티의 이 말을 믿고 읽기 시작. 서문은 대단한 명문이고, 1장도 재밌게 읽힌다. 이대로라면 재밌게 완독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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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자본 (양장)
토마 피케티 지음, 장경덕 외 옮김, 이강국 감수 / 글항아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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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프랑스혁명 200주년일 뿐만 아니라 베를린장벽이 무너진 해이기도 한 1989년에 열여덟 살이 된 세대에 속한다. 나는 또한 공산주의 독재의 붕괴에 관한 뉴스를 들으면서 성년이 되었고 그런 체제나 소련에 대해 애정이나 향수를 털끝만큼도 느낀 적이 없는 세대에 속한다. 나는 반자본주의의 관례적인 그러나 게으른 수사에 속아 넘어가지 않을 만큼의 예방접종은 받았다. 그런 수사들 중 일부는 한마디로 공산주의의 역사적 실패를 무시하는 것이었고, 많은 부분은 그 실패를 넘어서는 데 필요한 지적 수단들에 등을 돌렸다.

 

 

나는 불평등이나 자본주의 자체를 비난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다. 더구나 사회적 불평등은, 그것이 정당화되기만 한다면, 다시 말해 1789년 프랑스혁명 당시의 인간과 시민의 권리에 관한 선언 제1조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사회적 차별이 오직 공익에 바탕을 두는, 그 자체로서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나는 아무리 대단치 않은 것일지라도 사회를 조직하는 최선의 방법에 관한, 그리고 공정한 사회질서를 이루기 위한 가장 적절한 제도와 정책들에 관한 토론에 기여하는 데 관심이 있다. 더욱이 나는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적용되고 민주적 토론을 통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법의 지배 아래 정의가 실질적으로 실현되는 것을 보고 싶다.

 

 

박사학위 과정을 끝낸 직후 보스턴 근처의 한 대학에 채용되었던 스물두 살 무렵 내가 아메리칸드림을 경험했다는 것을 덧붙여야겠다. 이 경험은 여러모로 결정적인 것이었다. 나는 그때 처음 미국에 발을 들여놓았는데, 나의 연구가 그토록 빨리 인정을 받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었다. 미국은 자신들이 원할 경우 어떻게 이민자를 끌어들여야 할지를 아는 나라였다! 그러나 또한 내가 곧 프랑스와 유럽으로 돌아가기를 원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스물다섯 살에 그렇게 했다.

 

 

부의 분배의 역사적 동학과 사회계층 구조를 이해하는 데 진전을 이루려면 우리는 분명히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경제학자들뿐만 아니라 역사학자, 사회학자, 정치학자들의 연구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우리는 근본적인 질문으로 시작해 그에 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학문 분야에 관한 논쟁과 영역 다툼은 거의 또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내 생각으로는, 이 책은 경제학 못지않게 역사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의 단 하나의 목적은 과거로부터 미래를 여는 몇 가지 그리 대단치 않은 열쇠를 찾아내는 것이다. 역사는 언제나 스스로의 길을 찾아내므로, 과거에서 얻은 이 교훈들이 얼마나 실제적인 유용성을 가질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나는 그 중요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처럼 굴지 않고 그것들을 독자들에게 제시한다.

 

_토마 피케티 <21세기 자본> 서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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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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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과 파국의 상상력은 흔하다.

대재앙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에 관한 픽션은 흔하다.

그러나 문명의 폐허 속에서 인간이라는 것이 뜻하는

모든 비극적 아이러니를 냉정하고 다부지게 파고든 소설은 드물다.


<로드>는 단연 특출한 묵시록적 서사이다.

이 남성적 상상력의 순정한 경지 앞에 오면

웬만한 공포의 묘사는 응석이 되어버리고

웬만한 투쟁의 서술은 만담이 되어버린다.

 

사람 각자가 서로에게 이리가 되어버린 도시에서,

자연이 그 원초적 무의미성과 무자비함을 회복한 세계에서,

죽어버린 수목들과 버려진 시체들과 약탈당한 건물들 사이의 위태로운 협로를 따라

어딘지 모를 구원의 땅을 찾아가는 아버지와 아들.


과거에 사람들이 작성한 윤리의 ‘지도’가 전혀 쓸모없는

그 대재앙 이후의 벌판에서

선이란 무엇이고 악이란 무엇인가?

아니, 인간이란 무엇인가?


<로드>는 좋은 문학만이 두려워하지 않는 물음을 던지며
우리의 도덕적 심장에 강력한 전류를 쏘아넣듯 힘차게 다가온다.

인간 세계의 근본을 이루는 악과 마주하여 개인이 벌이는 외로운 싸움…

일찍이 미국문학의 고전들이 자라나온 종교적, 도덕적 멘탈리티의 원류로부터

또하나의 걸작이 태어났다.


그런데 참 신기한 일이다.

만만찮은 이 소설이 미국에서 180만부가 나갔다는 것도 그렇고,

한국에서 출간되자마자 베스트셀러에 오른 것도 그렇고...

오프라 윈프리의 공인가? 대단한 오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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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정독 - 인간을 보는 여섯 개의 눈
박제 지음 / 아트북스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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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명화들에 대한 시시콜콜한 감상을 모아놓은 말랑말랑한 제목의 미술책이 대세인 현실에서 이 책은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그림 정독. 그림을 자세히 읽는다? 게다가 무려 496쪽의 볼륨. 그런데 달랑 6점의 그림을 읽고 있다. 놀랍다. 하지만 이 놀라움은 분량에만 그치지 않는다. 우리에게 생소한 저자의 첫 책임에도 불구하고 긴 원고를 관통하는 사유의 힘이 대단하다.

‘한 점의 그림에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니!’ 책을 읽다 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저자는 여섯 점의 그림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하며 그림에 깃든 인간과 세상의 비밀을 서늘하게 보여준다. 한 점의 그림에서 시작한 이야기는 화가의 존재와 그런 그림을 낳은 시대상황 등으로 메아리처럼 번진다. 게다가 같은 주제가 담긴 다른 화가의 그림뿐만 아니라 그림의 세부를 극사실화를 그리듯이 꼼꼼하게 추적한다. 그런 가운데 그림에 내재된 세계가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낸다.

저자는 대체 어떤 사람일까? 약력을 살펴봐도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박제’라는 이름도 ‘박제가 된 천재’를 의식한 필명인지 모른다. 다만 “독일 땅을 떠나 프랑스에서” 미술공부를 했고, “예술이라는 길에 들어서다 보니 해야 할 공부가 갈수록 많아져 지금까지 파리에서 미술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 정도만 알 수 있을 뿐이다. 미술사나 미술이론을 전공했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다. 그런데 어떻게 일관된 호흡으로 이렇게 치밀한 글을 쓸 수 있었을까? ‘얼굴 없는 저자’에 대한 호기심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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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선을 샀어
조경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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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 조경란...

묘한 아름다움을 가진 작가다.

그냥 예쁘다고 하기엔 부족한 아우라가 느껴지는...

그의 작품 또한 그렇다. <국자 이야기>가 그랬고 장편 <혀>가 그랬다.

결코 가볍게 읽히지 않는 치열함과 집요함이 문장 하나하나에 배어 있다.

그가 이번 소설집에 실린 단편들을 쓰기 위해 어떤 마음과 태도로 책상 앞에 앉아 하얗게 밤을 지새웠을지를 생각하면 가슴이 서늘해진다.

한편 한편 아껴가며 읽어야 하는 이유다.

여덟 편의 단편을 다 읽고  마침내 책장을 덮을 즈음, 나는 마음 깊숙한 곳으로부터 번져오는 따스함을 느낄 수 있었다.

문학이 주는 위안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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