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 - 불안, 초조, 무기력, 번아웃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인생 전환법
브래드 스털버그 지음, 김정아 옮김 / 부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불안한 시대이기는 하나봅니다현대인들의 불안감스트레스 관리번아웃 예방 및 극복초조산만조급충동등의 내용에 대한 도서와 이론들이 계속 나오고 있으니 말입니다.

 

삶을 잘 살아낸다는 것은 한편이런 흔들림으로부터 나를 잘 지켜나가는 것도 포함되어 있을텐데요바로 이 책 제목, <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가 우리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성과주의 경쟁주의에 입각한 영웅적 개인주의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문제가 되는 이유들을 계속 설득력있게 알리고 있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들 중 하나가 영웅적 개인주의가 유발한 감정들의 예들이였는데,

심각할 정도는 아니지만 몸이나 마음으로 불안감을 느끼며 항상 급하고 쫓기는 것 같다삶이 흥분된 에너지로 소용돌이치는 것 같다다음 또 다음을 향해 이리저리 치이는 기분이다뭔가 아주 많이 잘못됐다는 느낌이 반복되지만 어떻게 할지는 차지하더라도 대체 무엇이 잘못됐는지도 모르겠다너무 바쁘다고 느끼지만 쉴 시간과 공간이 생겨도 가만있지 못한다더 잘하고 싶고 더 편안해지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 등이 그것들이였습니다.

 

누구나 한두 가지 정도는 발 담그고 있을 법한 것들이여서 더 머릿속에 남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이런 것들을 잘 다뤄서 단단한 삶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는데그 방법으로 제시한 바들은 수용집중인내취약성깊은 유대운동이였습니다.

 

도서의 주요 내용은, 6각 챕터에서 아주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는 실천법들입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현대인의 삶에 맞춰서 꽤 섬세하게 제시해주고 있었는데요읽다보면 편한 철학서를 읽는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이런 점이 무척 마음에 드는 자기계발서 였습니다.

 

아직 그 실천을 제대로 해보지는 못해보았지만 꼭 실천해보고 싶은 내용들이였습니다여기에서 강조하는 안착’ 이라는 것을 만들어 가고 싶어졌습니다추천하고 싶은 도서입니다.

 

 

_유혹이 될 법한 방해요인을 처음부터 차단하려면 2단계 과정이 필요합니다첫 번째 단계는 깊이 집중해서 일하고 싶은 시점이나 온전한 몰입을 즐기며 타인과 연결되고 싶은 시점을 파악하는 것이에요두 번째 단계는 그 시점이 되기 전에 미리 방해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지요._p103

 

 

_‘감정의 굴곡을 따라 파도타기에서나를 방해하는 것들에 끌리는 마음행동 대신 다른 생각에 빠지는 마음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것입니다._p107

_‘몸과 마음은 하나다’: 장 속 박테리아와 신체 근육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은 사람의 기분에 영향을 미칩니다뇌 속 신경 화학 물질은 등에서 느끼는 통증의 강도와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고요._p230

 

 

_원하는 행동을 하려면 도움이 되는 사람장소물건을 파악해서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늘리면 됩니다현명하게 주변을 정리하면 의지력에 의존하는 정도를 줄일 수 있어요._p2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