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버추얼 콘텐츠, 메타버스, 퓨처
고찬수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2022년 들어 더 많이 언급되고 있는 버추얼~, 메타버스, NFT...등.. 관심이 없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관련 도서들, 유튜브 영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같은 개념들을 다루고 있더라도 저자에 따라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들이 다른 것 같다.
이 책은 제목처럼, 버추얼 콘텐츠 위주였는데 아마도 저자가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프로듀서인 고찬수 피디여서 관련 직업군과 관련이 있어서일 것이다. 그래서 많은 메타버스 도서들 중에서 이 책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데, 소개하고 있는 버추얼 콘텐츠들의 QR코드들도 꼼꼼하게 함께 들어있어서 무척 재미있게 진도 나갈 수 있었다.
그동안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메타버스, NFT, 웹3.0, 가상화폐 코인 등과 같은 개념위주로 접해왔었는데, 다양한 게임들, 공연들, 버추얼 콘텐츠들을 통해서 안내를 받으니 이미 우리 곁에 와있다는 것이 훨씬 실감되었다.
콘텐츠위주라서 재미있었고,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어떤 문제점들, 즉 앞으로 해결해야하는 점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프로그래머와 같은 입장이 아니라 좀 더 대중적인 시선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또한 프로듀서답게 앞으로 콘텐츠가 어떤 형태로 자리잡고 발전하게 될지도 충분히 짐작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위주의 안내들이 지쳤다면,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은 책이다. 공연으로 안내하는 QR코드들은 그 재미를 더해준다.
_유명 가수들이 각자의 방이나 거실 그리고 개인 스튜디오 등 사적인 장소에서 노래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위로를 보내는 형식의 대형 이벤트 ‘One World: Together at Home'. 코로나와 싸우는 전 세계 의료진을 격려하기 위한 콘서트로 진행된 이 공연은 마치 예전 아프리카 난민 돕기 공연인 ’Live in Africa'를 연상시키는 기획이라 하겠다.
.....
...... 이번 공연은 각자의 개인 공간에서 스타들이 공연을 하고 전 세계 팬들이 온라인으로 지켜보는 비대면 공연이었다._
_틱톡은 2020년 8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인기 가수 위켄드의 노래 ‘블라이딩 라이트’를 위켄드의 버추얼 캐릭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형식의 버추얼 콘서트로 선보였다._
_가까운 미래에는 지금의 방송과 메타버스와의 관계가 역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방송이 메타버스를 하나의 소재로 활용하는 지금의 모습에서 앞으로는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 플랫폼에 방송 콘텐츠가 하나의 장르로 존재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_
_크립토키티가 큰 관심을 받으면서 이용자가 늘어나자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과부하를 만들어 전체 이더리움 서비스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는 앞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서비스들이 해결해야 할 큰 과제이자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드러지는 서비스들이 해결해야 할 원천적인 문제이기도 하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