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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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1980년부터 시작된 장장 15년 동안의 보존 처리가 드디어 끝났다. 1994년 봄, 미켈란 젤로의 역작,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가 보존을 마치고 마침내 공개되었을 때 벽화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_p37 '신상품이 된 500년 전의 그림에서

 

예술품 복원작업에 관한 내용은, 영화나 책에서만 봤었다. 복원가라고 하면, ‘냉정과 열정 사이의 남주인공이 생각난다. 이런 종류 작업이라 하면, 보통 옛날 작품들만이 연상되었었는데, 이 책에서는 현대 미술 작품의 보존 작업까지 다루고 있어서 매우 흥미롭다. 제목처럼 과학적인 작업들이 필수다. 쓰이는 재료에 따른 깊이 있는 지식과 섬세한 손길, 그리고 인내도 필수인 작업인 듯 하다. .. ㅎㅎㅎ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싶다.

 

_숙련되지 않은 사람의 잘못된 판단과 실수에 의한 보존 처리는 문제가 크다. 하지만 오랜 경험과 명성을 가진 사람도 한순간의 판단 오류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_p154

 

 

푹 빠지게 하는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특히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챕터는,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복원에 관한 신상품이 된 500년 전의 그림’, 드가의 작업을 고스란히 볼 수 있었던 그림의 뒷면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해 어려운 현대미술품을 다룬 설마 이것도 작품이라고?’ 와 미술관 시설에 대해서 다룬 미술관의 비밀이다.

 

과학, 역사, 예술품이 함께 어우려져 있는 복원, 보존 작업은 읽을수록 재미있다. 어떤 비밀을 파헤치는 추리소설을 읽는 것 같은 기분이랄까 그랬다. 그러면서도 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내용들도 더해져 있어서 인문학적인 읽기 즐거움도 놓치지 않았다.

 

_그 당시 돼지 방광은 풍선처럼 가볍고 신축성이 있어 다양한 용기로 사용되었다. 물감을 만들어 돼지 방광 안에 넣어 두고 입구를 끈으로 꽁꽁 묶는다._p191

 

_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을 사고판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애써 비교하자면 특허권과 비슷할지 모르겠다. 새로운 물건이나 기술을 개발한 사람이 그것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권리 말이다._p165

 

_미술관에서는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물로 불을 끄는 방법은 가장 최후의 보루로 둔다. 불로 입는 피해가 클까, 불을 끄자고 뿌리는 물로 인한 피해가 클까? 그것은 작품에 따라서도 다르고 상황에 따라서도 다르다._p250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은 몰랐던 분야를 알아가는 것이 으뜸이다. 여러 분야를 잇는 이 복원, 보존 작업들, 정말 매력있다. 신선한 지적 탐구를 하고픈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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