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4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인류 불변의 마케팅 클래식
잭 트라우트.알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는 물론타국가의 제품들도 온라인으로 쉽게 결재를 하고 국제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지금은예전보다 훨씬 더 치열한 마케팅 시장 속에 있다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고객심리는 무엇인지트렌드를 앞서 가는 방법은 무엇인지등을 다루는 강의들도서들이 매일 쏟아지고 있다.

 

그 와중에도 고전이 있다고 하는데바로, ‘마케팅 불변의 법칙과 포지셔닝으로 관련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한다고 한다이제 보니둘 다 같은 저자들이다.

 

이 포지셔닝을 읽다보니나 같은 비전문가도 익히 들어본 적이 있는 선점에 관한 내용 이였다선점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후발주자의 재포지셔닝심리학적인 측면들제품들뿐만 아니라 국가서비스자기 자신의 포지셔닝 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서 누구도 피해갈 수 없게 되어있다.

 

그저 이론들만 나열해놓은 것이 아니라실제 예들을 들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재미있다들어본 적 있는 제품들이 등장하면 더 눈을 반짝이며 집중하게 된다. “이런 사연이 있었다고?” 하면서!

 

_바이엘은 타이레놀의 주장을 반박하는 광고를 게재하면서 반격에 나섰다그러나 좋은 생각은 아니었다오히려 타이레놀의 주장을 정당화하는 역효과를 내고 말았다잠재 고객들은 이렇게 생각했다. ‘타이레놀이 무서워서 엄청난 광고 캠페인을 벌이다니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는 건 아닌가 보군!’_p144 '아스피린에 대한 재포지셔닝에서

 

개인적으로는 재포지셔닝 챕터에서 좀 씁쓸한 무한경쟁의 시대를 느꼈다상대의 약점을 부각시켜서 (심지어 자신도 같은 문제 있음에도 불구하고그 자리를 찬탈하는 모양새가 무섭기 까지 했다하지만 이것도 시대를 막론하고 공통된 시장의 원리이니... 잘 대응하는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정리하자면뜻밖에 재미있게 읽혀지는 풍부한 내용에 놀랐다마케팅이 뭔지 어렵게 생각되고 알고 싶은 이들에게잘 알고 있지만 초심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도 모두 권할 만 하지 않을까 싶다마지막에 다루고 있는 개인의 포지셔닝에 대한 내용은 SNS 개인브랜드 시대와도 아주 잘 맞는다기술발달과 빠른 시대변화에도 불구하고마케팅 고전 필수도서로 추천되는 이유를 잘 알 수 있었다.

 

_이름 선정의 실수가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주요 원인은 중역들이 방대한 서류 더미에 파묻혀 지내기 때문이다서신과 메모보고서복사 용지의 홍수 속에서 헤매는 탓에 사람의 마인드가 청각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잊기 쉬운 것이다._p195 '마인드는 청각적으로 작용한다에서

 

인류 불변의 마케팅 클래식포지셔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