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이렇게 나를 변화시킬 줄이야
류쉬안 지음, 마르코 천 그림, 임보미 옮김 / 다연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심리학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이 있다특히 일반인들에게 다양한 얼굴로 다가서는데,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로 알게 된 류쉬안 심리학자의 안내에 도움을 많이 받았었다.

 

류쉬안 저자는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학 석박사과정을 밟은 후에다양한 영역을 통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으며대중에게 심리학을 생활과 삶에 가지고 들어오는 방법에 대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

 

이번에 심리학이 이렇게 나를 변화시킬 줄이야를 내보였는데, ‘나를 발전시키는 뜻밖의 심리학’ 이라고 출판사에서는 부제를 달고 있다.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가 심리학 기본 이론부분들과 일상에 접목시킬 수 있는 사례들을 다뤘다면이번 신간에서는 책제목처럼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아주 구체적인 지침들을 다루고 있다실제로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 등을 적어넣을 수 있는 페이지를 각 챕터 끝에 배치함으로서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완독하고 시키는 대로 하고 나면변화된 나를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과정이 중요한 것은 그 목적의식이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에 있기 때문이다.

 

내가 특히 이 심리학자를 좋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구체적으로 독자를 이끌면서도 큰 흐름과 목적을 잃지않게 해준다그리고 아무래도 동양인이고 현재 생활도 타이베이에서 하고 있어서 인지 동향인 우리와도 통하는 기본이 은근히 느껴져서 거부반응이 없는 점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결심들을 하는데변화된 나를 좀 더 단단하게 만나고 형성해 가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덧붙여요즘 많이 거론되고 실천하고들 있는 욕망덩어리 물건들 버리기 팁들도 언급되어 있어서 흥미로웠다마음정리와 변화의 기본은 주변의 환경정리부터 시작이 되나 보다....

 


본문 중:

_14. ‘하이레버리지의 수확을 찾아라

1. 분명한 목표 설정 / 2. 90% 선별 기준 설정 / 3. 분류 순서를 정한 후, ‘하이레버리지’ 항목을 선별

 

Action Practice 14.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 중에서:

90% 선별법 활용해보기이 방법을 통해 옷장을 정리해보자..

세 가지 선별 기준을 정한 후 세 가지 기준의 비율을 정해보자합한 값은 100이어야 한다.

내 경우 세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자주 입는가?’ 40점 / ‘편한가?’ 30점 / ‘보기 좋은가?’ 30점 _

 

_Action Practice 07. 자신의 이야기를 끌어내라:

두 가지 이야기를 적어보자길 필요는 없지만반드시 마음속 깊은 곳에서 끌어낸 이야기여야 한다._

 

_22. 지혜로 터치다운

당신의 꿈이 담긴 그림은 추상화일까사실화일까아니면 아예 그림조차 없는가?

...‘SMART 원칙을 활용해 좀 더 구체적인 상상을 해보려고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필수다.


SMART 원칙: Specific(구체적인 목표)/ Measurable(정량화된 진도)/ Actionable(실천을 통한 실현 가능성)/ Realistic(현실성)/ Time-bound(목표 기한) 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