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펌프드 - 우버, 위대한 기회는 왜 최악의 위기로 돌변했는가
마이크 아이작 지음, 박세연 옮김, 류현정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버의, 아니 좀 더 정확하게는 우버의 창업자 트래비스 캘러닉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혹자는 이 책이 스타트업에 대한 무분별한 지지에 대한 경종이니, 혹자는 새로운 흐름에 대한 경고니 그렇게 말한다고 하는데,

 

내가 읽고 느끼기에는 결국 성과와 경쟁위주의 미국식 자본주의의 민낯 같았다.

 

다른 회사들에 비해 극적인 성공과 많은 문제들, CEO 퇴출까지 짧은 기간에 이뤄졌고, 인터넷으로 그 내용들이 대대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요즘 이야기인 듯 하지,

 

가만히 그 시작과 캘러닉이 초창기에 겪었던 대기업의 횡포, 그리고 복수 비즈니스, 우버 창업과 성장과정을 들여다보면, 익히 우리도 알고 있는 근대 자본주의 대기업의 성장과정과 비슷하다. 그 시간들만 다를 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대기업의 실력있는 중소기업 망하게 하는 법 같은 것도 뻔히 보여서, 읽는 중간중간 마음이 불편했다.

 

물론 캘러닉의 폐단은 도덕성의 결함과 오만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업을 해 본 사람들은 동감할 수 있듯이, 성공해서는 올바른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겸손해져야 한다. 앞으로 치고 나가기만 한 캘러닉의 방법은 종국에 성추문으로 정점을 찍음으로서 자신이 세운 왕국에서 퇴출되기에 이르렀다.

 

우버 경영진은 캘러닉을 퇴출하고 캘러닉 지우기에 애쓰는 한 편, 20195월에 기업공개를 했다고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저자는 마치 스파이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기자라서 그런가 싶게 사건위주다. 서로 약탈하는 기업논리로 풀어지는 과정이 불편했지만, 속도감 있게 읽혔다. 진정 무엇이 진리이고 우리가 가야할 바가 무엇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