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들의 방 뤼시 엔벨 형사 시리즈
프랑크 틸리에 지음, 이승재 옮김 / 노블마인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이제까지 프랑스 장르소설하면 생각나는 건 <괴도 뤼팽>이나 최근 나오기 시작한 <팡토마스> 같은 추리소설이 대부분이고,스릴러도 <미세레레>,<검은 선> 등으로 알려진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 정도를 제외하면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작품이 드물었던 게 현실이다. 바다 건너편에 있는 영국에 비하면 장르소설의 장르가 한정되어 있는 셈이다. 그래서 그런지 프랑스 장르소설은 고전 작품 정도 밖에 나오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이번에 노블마인에서 나온 <죽은 자들의 방>을 읽은 후로는 프랑스 장르소설에서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이전에 읽었던 다른 북유럽 스릴러 소설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떨어질 것도 거의 없었고,무엇보다도 다른 시간대에 일어난 두 사건이 하나로 이어지는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갑작스럽게 해고를 당하게 된 비고,실뱅은 면접 자리에서 면접관에서 비아냥거리는 소리를 하면서 통쾌한 복수를 해낸다. 그리고 풍력발전기 때문에 시끄러운 소리가 나 한적한 도로에서 자동차로 질주하다 갑자기 튀어나오는 사람을 보지 못하고 치여죽이게 된다. 두 사람은 처리 문제를 고민하다가 죽은 사람이 200만 유로가 든 돈가방을 발견하게 되면서 시체를 완벽하게 숨기고 돈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또 다른 살인마가 그 남자의 딸인 장애아 소녀를 납치한 후 죽이는 사건이 발생한다. 경찰은 이 두 사건에서 그 사람이 딸인 멜로디의 몸값을 갖다주기 위해 간 아버지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더불어 공범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그리고 형을 통해 사건이 심상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걸 알게 된 비고는 실뱅이 범행을 고백할까 두려운 나머지 그를 죽이려는 음모를 꾸미게 된다..

 

나에게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 지 고민이 될 정도로 비고,실뱅이라는 캐릭터는 우리 현대의 나약한 인간과 큰 차이가 없었던 것 같다. 처음엔 서로의 비슷한 처지를 이해했지만,갑자기 생긴 사고와 200만 유로라는 엄청난 돈 때문에 결국 죽이기까지 하는 부분을 보면서 정말 돈 하나 때문에 이런 일까지 할 수 있나 하는 고민도 하게 만들었던 작품이었다. 여기에 여형사 뤼시의 형사같지 않은 생활상과 차별 부분은 선진국이라 생각했던 프랑스나 우리나라나 별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던 부분이기도 했다. 여기에 잔인한 살인 방법으로 우리에게 충격을 준 범인의 모습은 내가 이전에 읽었던 이 작품과 엇비슷한 다른 작품들을 떠올리게 했다. 그래서 이 책에 19금이라는 표시가 붙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잔인한 부분들이 조금 많이 나오는 편이긴 하지만,프랑스 장르소설에서 보기 드문 장면이기에 이전에 나온 다른 작품들에 비해 훨씬 재미있고 빠르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기존에 나온 다른 스릴러물과 별로 큰 차이를 느끼진 못했지만,두 가지 사건이 하나로 이어지는 절묘한 구성과 마지막의 약간은 충격적인 결말은 읽는 내내 지루할 틈이 없었다. 이 책의 띠지에 나온 고고한 프랑스 출판계를 정복한 단 한 편의 스릴러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다. 여기에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딱 실감나는 작품이었다.

 

2013/2/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