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머리 가문의 비극 엘릭시르 미스터리 책장
이든 필포츠 지음, 이경아 옮김 / 엘릭시르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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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개인적으로 읽는 재미를 추구하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르소설을 특히 좋아하게 된 이유고,여기에 기발한 트릭이나 반전까지 추가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그 작품을 만족하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그런 작품을 많이 읽어보지는 못했다. 특히 추리소설의 경우가 그런 것 같다. 추리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결말에 트릭이나 추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스릴러적인 요소들로 채여진 전체에 일부분의 추리만이 들어가있는 작품들도 상당수 읽었고,본격추리보다는 유머와 호러 같은 다른 장르를 결합한 독특한 추리소설들도 많이 봐왔는데,그들 작품에서도 주인공은 반드시 마지막에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든 필포츠의 대표작이라 평가받는 이 작품 <붉은 머리 가문의 비극>에서는 그런 면을 제대로 찾아볼 수 없었다. 줄거리는 추리소설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그 구성에 있어서 추리소설이라고 크게 느낄 수가 없었다. 에도가와 란포가 세계 추리 베스트 1위에 당당히 선정했다고는 하지만,확실히 이 작품이 다른 추리소설에 비해 그렇게까지 뛰어난 점을 찾을 수는 없었다. 그저 제목과 연관되는 작품 속의 여러가지 등장 부분과 마지막 부분의 범인의 자기고백에 의한 추리적 결말을 그나마 이 작품의 좋은 점으로 찾아볼 수 있을 정도였다. 그저 이 작품을 순전히 트릭이나 추리같은 기발한 부분과 읽는 재미로만 찾고 싶었던 나에게는 완벽하게 딱 들어맞는 작품이 아니었던 것 같다.

 

이 작품에서 형사로 나오는 마크 브랜던은 젊은 나이에 런던 경시청에서 일하는 재능있는 형사다. 어느덧 35살이 된 그가 여름휴가 차 들린 곳에서 레드메인 살인사건을 맡게 되면서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된다. 그는 붉은 머리를 한 레드메인 가의 막내아들 로버트 레드메인이 조카사위인 마이클 펜딘을 살해하고 도망친 사건을 맡게 된다. 이 와중에 마크는 레드메인가의 마지막 후손이자 마이클 펜딘의 남편인 제니 펜딘에게 빠지게 되고,여기서부터 이야기가 겉돌기 시작한다. 중반부까지 마크는 제대로 된 사건해결은 고사하고 제니 펜딘과의 사랑에만 대부분의 설명을 할애하고 있는데,그 부분부터 이 작품이 약간 추리에서 로맨스로 빠지는 감이 있었다. 그 사이에 간간이 로버트 레드메인의 행적 조사가 나오긴 하지만,마크의 부분에 비하면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는다.

 

이런 사이,또 다른 살인사건이 발생하는데,그 부분이 되어서야 비로소 이 작품이 다시 살아난다. 중반까지 마크의 비중이 컸다면,후반부에는 미국 형사 피터 건스가 본격적으로 사건을 맡게 되는 것이다. 중반부까지 해결되지 않았던 사건은 마크가 짝사랑하는 여인인 제니가 이탈리아인 주제페 도리아와 결혼하게 되면서 끝나게 되고,이후부터 다시 살인사건을 조사하게 되는데,오히려 그 부분에 더 사건에 집중하여 어떤 단서나 트릭을 발견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면,오히려 또 다른 형사 캐릭터의 등장과 함께 추리대결이나 비교나 대조로 조사할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비록,이 작품이 다른 독자들에게는 최고의 작품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나에게는 그렇게 크게 와닿지는 않았던 작품이다. 추리소설에서 기승전결이 뚜렷하게 전개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일텐데,이 작품에서는 그 사이에 뭔가가 꼬여버린 느낌이 살짝 들었다. 그 부분을 풀어내었다면 더 뛰어난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크 대신 피터 건스가 사건을 해결하는 부분도 마크의 캐릭터에 대한 아쉬움마저 들었다. 물론 이 부분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놓은 약간의 트릭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 부분이 약간 지나쳤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일 것 같다. 또한 실제 범인의 등장도 의도적이라고 생각은 되지만 아예 초반부부터 등장했다면 오히려 더 사건이 풍성해지고 배경 설명도 많아졌을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본다.

 

20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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