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3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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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품은 연산 3A

최상위 연산수학이다

디딤돌

 

 

수학하면 연산을 빼 놓을수 없는것 같아요.

꾸준히 연산을 진행하면 좋은데요.

 

연산을 풀다보면........계산의 원리을 정확히 알아야하는데요.

왜 이렇게 되는지 모르고....

 풀다보면 계산도 외우게 되는것 같더라구요.

 

디딤돌에서 최상위 연산은 수학이다...

디딤돌 최상위 수학에서는 계산에 원리와 방법으로~

계산을 통해 원리도 알고 수감각을 기르면서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볼수 있는 문제들을 구성하고 있네요.

 

 

 

 

 

 

 

 

입체적 학습 구성

 

연산의 원리: 수학적 의미에 따라 연산을 크게 4가지

연산의 성질: 분류하여 문항을 설계

연산의 활용: 입체적인 문제 구성으로 계산 훈련

연산의 감각: 수학의 개념과 법칙을 이해

 

 

최상위 연산은 수학이다는 한학년당 2권으로 구성되어있네요.

예를 들어 3학년일 경우 3A,3B 이렇게 두권으로 되어있구요.

3A는 3학년 1학기, 3B는 3학년 2학기로 생각하면 쉬울것 같아요.

 

그래서 최상위 연산은 수학이다는 1A, 1B, 2A, 2B, 3A, 3B......

  1학년부터 6학년 구성으로....되어있답니다.

 

 

 

 

 

 

 

 

3A에서 배우게 될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 분류와

수학적 의미을 나타내주고 있는데요.

한권에 담고 있는 차례로 보면 된답니다.

나누셈기초부터 곱셈의 원리...올림이 두번있는 곱셈까지....

 

 

 

 

 

 

 

 

처음에 배우게 될 나누셈의 기초에서

하루하루 배워야하는 하루량이 표시되어있고

그 안에서 어떤것을 배우게 될지~

나눗셈의 몫에 대해서 두가지의 형태로 나타내주고 있답니다.

 

 

 

 

 

 

 

아직 나눗셈을 배우지 않았어요...

디딤돌 최상위 연산을 시작하면서 제가 설명을 해주고

뜻을 잘 이해하고 넘어가면 스스로 문제을 풀었답니다.

 

 

나눗셈의 원리의

첫번째에서는 똑같이 나누기에서는 네모칸안에 똑같이 수을 나눠주고 몫을 구하는 방법

두번째에서는 주어진 수만큼 묶어주는 방법으로 몫을 구하기

설명하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잘 했답니다.

 

 

 

 

 

 

 

3번째로는 나눗셈을 알아보기에는 문제만 보고는 이해을 못했답니다.

무슨 뜻인지 모른다고~~'

 

뺄셈을 이용해서 같은수을 여러번 빼면서 몇번을 빼었는지...

총...뺀 획수로 몫을 구하는 방법인데요.

 

왜 빼야하는지....?

문제가 1로 빼다 보니......빼면 5번 빼면 답은 0은 알겠는데...

왜 빼야하냐구???

 

 뺀다는 생각은 먼저 없애자....

우리 다섯 식구가 한개씩 사탕을 가져간다고 생각해보자~~'

총 다섯개의 사탕을 아빠, 엄마, 형, 나, 동생 이렇게 다 가져가면 사탕은 남지 않지?

 사탕은 0개

 

이렇게 나눠주니 뺄셈이라고 생각할수 있다고 이야기해주었답니다.

 

그리고 다섯명이 1개씩 가져가서 총 몇명이 사탕을 먹었지?

이렇게 설명을 하면 잘 이해더라구요.

바로 다섯이라고 답이 나오더라구요.

 

그리고..........두번째 문제....

총....10개 이번에는 두개씩 사탕을 나눠준다고 생각하자~

두개씩 사탕을 나눠주면 총 몇명이 먹을수 있지?

5개씩 사탕을 나눠주면 총 몇명이 먹을수 있지?

 

두개씩 먹을때는 5명, 5개씩 먹을때는 2명으로

답을 바로 말하네요.

 

 

 

 

 

 

 

 

 

3번째 문제까지 같이 해보고~

그 다음부터는 잘 이해하고 잘 풀어나갔습니다.

 

문제에서 1번째 문제에서 어떻게 답을 구하는지가 나와 있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들도 같은 방법으로 답을 구할수 있는데요.

어떠한 원리로 뺄셈을 하였는지을 잘 설명해주고 이해하니....

기계적인 답을 내기 보다도 문제에 대한 이해을 할수 있었답니다.

 

같은수을 똑같이 더해주는것은 곱셈

같은수을 빼주는것은 나눗셈

 

곱셈의 원리을 알고 있기에..

다 풀고 정리해주면서....

곱셈과 나눗셈 함께 설명해주었습니다.

 

 

 

 

 

 

 

 

 

4번째로 곱셈식으로 나눗셈의 몫 구하는 방법에서는

구구단을 알고 있어서....알아서 잘 풀어나갔답니다.

 

몫을 구하는데 필요한 곱셈식을 함께 생각해보는겁니다.

 

 

 

 

 

 

 

 

수을 나눔에 있어서 똑같이 나누고, 똑같이 묶어주고,

똑같이 빼주고, 곱셈식으로 나누셈의 몫을 알아보기도 하구요~

최상위 연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나눗셈 앞으로 배울것이 더 많답니다.

원리을 알고 정해진 수로 나누기, 가로셈, 세로셈....등등....

 

기계적인 계산이 아닌...수의 원리을 이해하면서 문제을 풀고

수에 대한 감각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보면서 풀수 있었답니다.

 

하루의 분량이 적게는 2페이지에서 많게는 4페이지까지 풀수 있었습니다.

부담되지 않은 분량으로 꾸준히 .....^^

 

 

수학의 기본이 되는 연산...

지루하고 기계적인 계산법이 아닌...

아이가 수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정확히 알면서 문제을 접하니

그에 따른 다양한 방법들도 이해가 쉽게 풀리는것 같았어요...

생각하면서 풀게되는... 최상위 연산은 수학이다.!!...로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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