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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았어, 나중에 할게! ㅣ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64
박혜숙 지음, 심윤정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4년 7월
평점 :
좋은책 어린이 저학년문고
알았어, 나중에 할게!
아이의 책읽기 상태를 정검해보면
창작동화는 잘 읽지 않는편이더라구요.
하지만....감성, 인성, 생활습관등...
다양하게 접할수 있죠.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독서능력신장을 위한
창작동화 시리즈인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초등교과에도 수록되고
알았어,나중에 할게!는 통합 1~2학년군 나2
1.나의몸
1~2학년군 국어(2)-나 6. 이야기 꽃을
피워요.
초등교과 연계가 되네요.
좋은책어린이 책 속 여행으로 책과 함께 독후활동할수 있도록
프린트물도 함께 만나볼수 있는데요.
책 읽기전에
만나보는 STEP1
표지의 속에 있는 주인공이 어떤 아이일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프린트물하기전에 먼저 책부터 보고 싶어했지만...
꾹...우~~~욱' 참고~
책 내용을 읽기전에 책표지도 꼼꼼히 살펴보며 생각하네요~
아이의 생각을 잠깐 볼께요~
책 읽기전에 책 내용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표지속의 주인공의 모습으로 아이의 생각을 알아볼수
있었는데요~
'나중에 할게' '이따가'를 말하는 주인공은? 말
안듣는 아이 같다네요~
캐릭터주인공을 보며 드는 생각은? 왜
피곤할까?
캐릭터에서 느껴지는 느낌이였나봅니다.
본격적로 책읽기 시작합니다^^
집중집중!!
소파에 껌딱치처럼 붙어있는 주인공 미루
주인공 미루가 달고 사는 말은
'이따가' ,조금만 더
이따가!'
게으름뱅이 미루의 이야기입니다.
종일
쇼파에 뒹굴뒹굴거리며 껌딱지처럼 붙여있다가
참견쟁이
누나 때문에 엄마에게 혼이 나고 방안에 들어온 미루
미루의
보물 1호 두나
잔소리하지
않는 엄마 누나 없이 혼자있는 두나를 부러워하며~
미루가
두나에게 "엄마가 되어도 '빨리빨리' 소리는 절대 하지마. 알았지?"
에구에구..정말 잔소리가 무척 듣기 싫은가 봐요~
아이들의
엄마의 '빨리빨리!~'를 무척 싫어하는 마음도 알것 같고~
저도
그림속 엄마의 모습에 공감도 가지만..
반성도
되어지네요~
조금
늦은것 뿐인데..
너무
빨리빨리 다그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빨리하라고
다그치는 엄마와 참견쟁이 누나
'학습지 다했어? 숙제는? 빨리빨리 해.'
빨리일어나, 빨리 숙제해라, 빨리 씻어라, 빨리 자라....'빨리빨리
엄마의
캐릭터그림을 보니 어찌나 공감이 되는지요..
얼굴표정과
함께 엄마입속에서 나오는.....빨리빨리빨리.....
그림으로도
어떤감정인지 어떤느낌인지...
확실히
알수 있네요..
게으른
미루는 그림으로도 한번에 알아볼수 있는...
굼뱅이처럼...엄마의 이야기에도 끄덕하지 않고....'이따가'를 외치네요~
결국
더 이상 미루를 두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 엄마는 게으름을 잘 고치기로
소문난 ‘게으름뱅이 탈출 학원’에 미루를 보냅니다.
역시
늦장을 부리다가 버스를 놓치고 똑같이 생긴 버스에 올라타지만
게으름뱅이 양성 학원’에 도착합니다.
미루는 학원에서 털보선생님이 알려주신
최고의 게으름뱅이가 되는 다양한 비법을 배우고,
우등생으로 인정받으면서 뿌듯함을 느낍니다.
최고의 게으름뱅이 나무늘보 배지도 받게 되죠..^^
그러나 생활습관은 더욱 엉망이 되어가고,
친구와 가족 모두와 갈등을 겪게 된답니다.
미루는 게으름이 결국 자신을 망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스스로 변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책 읽어가며 풀어보는 STEP2
책 읽어가면서 정리하듯..풀어줄수
있는데요.
퀴즈 맞추듯..책 읽고 난후에
풀어보았어요.
생각이 안나면 다시 페이지 찾아가며 다시
읽어보구요~
털보선생님이 알려주신 최고의 게으름뱅이가 되는 비법 4가지와
책속에 게으름뱅이 배지와 반대로 부지런쟁이 배지를 생각해서 그려보는건데요~
아이가 생각하는 부지런쟁이 배지는...개미와 다람쥐였어요.
사과를 등에 실고 나르는 개미와
도토리를 주어 들고 가는 다람쥐~ ㅎ
아이의 생각을 알수 있었답니다.
책 읽고 난후에 풀어보는 STEP3
생각퀴즈로 책 내용중 확인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본답니다.
게으름을 고치는 학원이 아니라 게으름뱅이로 만들어주는 학원으로 가게 된
이유,
그리고 아이가 생각하는 최고의 게으름뱅이되는
비법,
이제까지 게으름피워서 혼난을때 드는
생각..
아이의 생각을 알아보는 문제들로
되어있네요.
최고의 게으름뱅이가 되는 다른 비법으로
고집피워서 시간끌기..ㅎㅎ
그럼...더 혼날텐데..ㅋ'
글작가선생님,그림작가선생님께 편지 STEP4
편지를
쓰는 란에서는 어떻게 써야하지? 라고 묻더라구요.
그래서
편지란 생각하지 말고,
잠시
프린트물을 접어두고 아이와 이야기를 했답니다.
책
내용에 관해서 저와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가
말하는 부분을 글로 옮기면 된다고 이야기 해주니.
해보기도 전에 어렵게 느꼈던 편지글이였는데..생각보다 쉽다 느꼈는지
아이의 반응이 어? 정말.. 정말 이렇게 써도 되요?
그러면서 써 내려갔답니다.
그림작가 선생님께 쓴 글은 얼굴이 정말 웃겼나봐요?
그래서 뭐가 그렇게 웃겼는데..라고 물으니...
콧구멍이 동그래서 정말 웃겼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저도 책을 보는 내내 미루의 콧구멍이 눈에 가장 띄었거든요. ㅎ
알았어 나중에 할게!를 통해서
아이들은 게으름뱅이 미루의 행동에
감정 이입이 되며 공감가는
부분들이 있을것 같아요.
때로는 생각과 다르게 흘러가는
상황에 당황하기도 하고,
주인공 미루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반성하게 될것 같았어요.
아이도 바로 스스로 미뤘던
일들을 다시한번씩 생각했던 시간이였어요.
스스로 어떻게 해야할지...힘을 기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는 책인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