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 변방의 풍경들
권용준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말라야 변방의 풍경들 - 권용준 지음 / 지식과 감성

한 줄 평 : 사진도 글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사진들이 묶여 있는 책이 참 좋다. 내가 가보지는 못한 곳이지만 사진을 보고 있으니 마치 나의 여행 기록을 보는 듯하다. 짧게나마 여행을 다녀온 느낌이다. 그리고 나도 그곳에 가보고 싶다.

 

 

표지 사진이 너무 예뻤다. 파란 하늘에 쓰인 제목 '히말라야 변방의 풍경들'이 너무 잘 어울린다.

큰 아이에게 책을 보여주었다. 한참을 넘겨보더니 이 사진이 제일 좋다고 멈추었다. 그리고 그 사진은 표지 사진과 같은 사진이 있었다. 사람의 마음은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나 보다. 내가 보기 좋으면 남도 보기 좋은가 보다.

 

책에 대한 설명이 참 없는 책이다. 저자 소개도 없고, 프롤로그도 없다. 짧은 목차만 있고 바로 책이 시작한다. 책을 읽기 전 여기저기를 먼저 훑어보는 버릇이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조금 낫 설었다. 그리고 이내 어떤 책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었다. 그래서 이 책에 더 관심이 갔나 보다.

네이버 책을 통해서 다시 저자를 찾아봤다. 역시나 나와있지 않다. 저자에 대한 소개는 없고 아래의 사진만이 있다.

이 책을 보고 있으니 모든 것을 다 보여주는 친절함보다는 이렇게 조금은 감추어 두는 것도 꽤 매력적이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름 궁금증도 불러일으키고 소소한 재미도 준다.

 

목차

히말라야

첫 번째 길 - 에베레스트

두 번째 길 - 안나푸르나

세 번째 길 - 랑탕

네 번째 길 - 마나슬루

다섯 번째 길 - 틸리초 레이크에서 좀솜 넘어가는 길

여섯 번째 길 - 히말라야의 야생화

변방의 풍경들

일곱 번째 길 - 미얀마

여덟 번째 길 - 바라나시

아홉 번째 길 - 느강의 풍경

열 번째 길 - 북미 횡단

열한 번째 길 - 무바라크 광장의 이집트인들

열두 번째 길 - 우루무치, 카슈가르, 타스쿠르간, 카라코람, 훈자

열세 번째 길 - 발리카삭

열네 번째 길 - 와디 럼과 페트라

열다섯 번째 길 - 몽골리아

열여섯 번째 길 - 차마고도 언저리

열일곱 번째 길 - 메콩강을 거슬러 오르며

열여덟 번째 길 - 신강

'열여덟 번째 길이라는 것은 저자가 열여덟 번의 여행을 떠난 것이겠지?'라는 추측을 해본다. 처음 6개는 히말라야 여행에 대한 이야기이고 나머지 12개는 그 변방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야기라고 말은 했지만 이야기는 얼마 되지 않는다. 거의 대부분이 사진들이고 그 사진들에 대한 짤막한 설명들뿐이다. 사진 속에는 그곳 사람들의 모습이 있고 그곳의 풍경들이 담겨 있다. 좀 더 글이 많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기는 했지만 너무도 멋진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글이 없어도 그곳의 느낌을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사진들이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신해주고 있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사진을 보고 있으면 내가 그곳에 가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었다. 사진은 글로는 대신할 수 없는 또 다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정지된 사진을 보고 있어도 사진 속의 세상이 살아 움직이고 있는 듯한 착각을 들게 했다. 사진의 매력이 그런 것이라고 본다. 사진은 가만히 있지만 사진을 보는 사람의 마음은 살아 움직이게 한다.

여행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라는 생각을 잠시 해본다.

나에게 있어 여행이라는 것은 보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보지 못했던 것을 보는 것이다. 사람을 보고 자연을 보고 움직임을 보고 빛을 보고 삶과 죽음을 보는 것 그것이 나에게 여행의 의미이다. 그 외에 다른 의미는 두지 않으려고 한다. 지금 나의 삶도 여행이고 내가 있는 곳도 여행이다. 나의 삶이 다 여행이다. 나는 삶을 본다. 그리고 그것을 내 안에 들여 나를 만들어 간다. 내가 보는 것이 나를 만들어 간다. 그렇게 여행은 보는 것으로 나를 만들어 간다. 나도 해외여행을 좋아하지만 꼭 해외가 아니라도 내가 보지 못한 것이 있다면 그것을 보는 것으로 참 좋은 여행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