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 김도윤
(주)나우잉 교육컨설팅사 대표, 대한민국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
‘스물네 살 지방대 입학, 서른 살 늦깎이 졸업생’이란 꼬리표를 ‘공모전 17관왕’, ‘고용노동부 청년 멘토’, ‘대한민국 국민대표 61인’, ‘대한민국 인재상(대통령상)’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타이틀로 바꾼 근성의 청년. 공부에 대한 갈증과 끈질기게 덤벼들어 해내고 말아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대학 입학 후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다. 노력한 만큼 손에 쥐어지는 성과들을 보며 공부의 즐거움을 깨우친 다음부터는 지금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체화하며 공부하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력을 바탕으로 다국적 홍보회사 플레시먼힐러드코리아를 거쳐 교육컨설팅사 ㈜나우잉을 창업했으며, 현재는 창의성, 프레젠테이션, 동기부여 등을 주제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G는 물론 경북대, 전북대 등 전국 주요 대학에서 강연하고 있다. 또 서울특별시와 대구광역시 등에서 다수의 공모전 심사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 『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 거다』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 『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 『최후의 몰입』 등이 있다.
≫ 이전에 김도윤 작가의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를 읽어 봤다. 그 책을 보면서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참 많이 배웠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김도윤'작가의 책이기에 기대감이 있었다. 이전 책 또한 수능 만점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충분히 잘 보여줬던 만큼 이번 책에서도 유튜버들을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책을 읽으면서 역시나 그 이야기를 잘 풀어내고 있었다.
목차
PART1 유튜브 젊은 부자들의 시대가 열렸다
PART2 월 1,000만 원 콘텐츠를 만드는 10가지 법칙
PART3 유튜브 수익 100배 만드는 핵심 전략
PART4 돈 잘 버는 유튜브 젊은 부자들의 5가지 공통점
PART5 유튜브 플랫폼이 만든 젊은 부자들의 신화
PART6 그럼에도 당신이 유튜버가 되기를 머뭇거리는 이유
PART7 오늘의 유튜버가 내일의 유튜버에게
≫ 이 책의 핵심은 역시나 PART3 유튜브 수익 100배 만드는 핵심 전략에 있었다.
책 속에 참 많은 얘기들이 나오지만 그중에서 유독 눈길을 끈 것은 '조회 수 수'이다. 구독자가 많아도 수익이 늘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많은 구독자 수는 물론 중요하고 구독자 수가 기본 조회 수로 이어지기에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조회 수'라고 한다. 구독자 수가 늘어나도 수익은 오히려 줄어드는 경우를 겪는다고 한다. 이는 '조회 수'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구독자 수의 증감률'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는 다시 어느 정도 괘도에 올랐다고 해도 지속해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양질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정체 또는 하락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 시작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하는 꾸준함 또한 전문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책 소개
시장에는 이미 수많은 유튜브 관련 서적이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23인의 젊은 부자들의 성공 노하우들이 이 한 권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특성상 다양한 주제가 있고 한 사람의 성공 스토리로는 편협화된 시각을 가지게 되거나 다양한 독자의 층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책 속에 소개된 유튜버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기에 자신에게 필요한 이야기 그리고 또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각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한 책에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와 이어지는 얘기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예시들과 경험을 들으며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치 유튜버의 통계를 보는 것처럼 비교를 하면서 책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고 자신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셋째, '김도윤'작가 신뢰성 때문이다. 작가는 이 책을 쓰기 위해 본인이 직접 1년간의 유튜브를 운영했다고 한다. 유튜브 초보로서 자신이 직접 겪으며 본인이 궁금한 점을 해결해 나가며 실제 필드에서 필요한 점이 어떤 점인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던 것으로 보이고 그것이 글 속에서도 잘 표현되고 있다. 실제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길이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등 생생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