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봤던 부동산과 세금 관련 책보다는 디자인부터 도표, 글까지 너무도 깔끔하다. 한 페이지당 두께도 두껍고 풀 컬러로 되어 있어 가시성을 높여주며 책의 중간중간 들어가 있는 그림들은 기억하기 딱 좋게 배치되어 있으며, 글자가 커서 읽기가 상당히 편하다. 나의 경우 보통 그림이 거의 없는 책을 읽을 때에는 속도를 위해서 글자의 크기가 크지 않은 책을 선호하는 편인데 이 책은 쭉 읽어내려가는 책이 아닌 부동산 공부를 위한 실용서이기에 이 글자의 크기가 정말 맘에 들고 눈에 쏙쏙 들어온다.
저자 소개 : 김동우 (투에이스)
각종 투자 커뮤니티 섭외 1순위로 꼽히는 최고의 부동산 세금 강사. 16년 경력의 실전 투자자답게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 골라 눈높이에 맞춘 강의로 열렬한 호응을 얻고 있다.
25년간 은행에서 근무했지만 IMF 한파에 밀려 퇴직한 후, 오랜 방황 끝에 전업투자자 및 임대사업자로서 제2의 삶을 시작했다. 700여만 원으로 매입한 낡은 빌라를 시작으로 16년간 다양한 투자 방식을 두루 섭렵, 현재는 약 80채의 부동산을 보유 및 관리하고 있다.
처음에는 수익 내는 투자에만 집중했지만, 갑작스러운 세무조사를 받게 되면서 세금의 무서움을 깨닫고 ‘살아남기 위해’ 세금 공부를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자신뿐 아니라 동료 투자자들의 세금 문제 해결을 돕기 시작했고, 이것이 입소문 나면서 부동산 세금 전문 강사로 나서게 됐다. 2013년 준공공임대사업 제도 시행 당시에는 임대사업자를 대표하여 간담회에 초청되기도 했다. ‘베푸는 것이 최고의 투자’라는 생각으로 더 많은 투자자에게 세금 지식을 전하고 있다.
>> 저자 소개를 보고 깜짝 놀랐다. 우선 현재 80여 채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16년간 투자를 해왔다고 하지만 그래도 80여 채의 부동산을 보유할 수 있기는 한 것일까? 부동산에 대해 거의 지식이 없는 나로서는 저자가 700여만 원으로 시작해서 80여 채의 부동산을 보유할 수 있게 된 과정? 능력? 이 궁금해진다. 부러워지기도 한다.
목차
1장. 세금 지혜롭게 절세하기
2장. 이것만 알면 부동산 세금이 쉬워진다
3장. 취득 및 보유 시 필요한 세금 제대로 알기
4장 절세 기술의 핵심, 양도소득세
5장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이것만 알면 된다
6장 월세 받을 때 반드시 따져야 할 종합소득세
7장 주택임대사업자 자세히 알아보기
8장 법인을 활용한 부동산 절세의 기술
9장 매매사업자 자격 200% 활용하기
10장 가족의 미래를 위해 챙겨야 할 증여세 & 상속세
1, 2 장에서는 부동산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세금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 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상세하게 얘기해주고 있다.
3장부터는 1, 2장에서 얘기된 각각의 세금에 대해서 하나씩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3장은 취득세와 보유세에 대한 설명이다. 취득세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부분과 실수익을 계산할 때, 즉 구매 계획을 세울 때 세금 부분이 어떻게 작용하며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4, 5장은 양도소득세
6장은 종합소득세
7장은 주택임대사업자
8장은 법인 절세
9장은 매매사업자
10장은 증여세와 상속세까지
각 장마다 부동산 세금의 주요 카테고리로 나눠 우리가 실제 알아야 하고 절세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