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펭귄 매직(Penguin Magic)'이라는 온라인 쇼핑몰 회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마술 용품을 파는 회사이며,
고객이 원하고, 알고, 믿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아마존과 아주 다른 방식을 취해 상당한 규모로 성장했다. 이들이 취하는 방식은 이렇다.
첫째,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마술 용품을 영상으로 소개한다.
=> 마술 비밀이 공개되지는 않으므로 보는 이에게 긴장을 유발시킨다.
둘째, 전문 마술사들이 마술 용품을 거의 사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 주요 고객이 마술사가 아닌, 아마추어라는 것을 깨닫는 것으로 고객을 명확히 했다.
셋째, 모든 마술 용품은 사용자에 의해 자세하게 평가한다.
=> 펭귄 매직의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8만 2,000건 넘는 제품 평가의 글이 올라와 있다. 이로써 경쟁 업체의 제품을 바로 확인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펭귄 매직의 홈페이지에서는 1만 6,000종의 제품이 판매된다.
넷째, 펭귄 매직은 공동체와 유대를 형성할 뿐 아니라 구성원들의 유대 관계에 계속 투자한다.
=> 마술 강연을 300회가량 주최했으며, 거의 100회에 이르는 마술 대회를 열었다.
고객이 더 많이 배울수록 펭귄 매직의 사업 역시 번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렇게 펭귄 매직은 '마술 문화'와 공동체를 만들고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사업 영위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마케팅의 5단계
첫 번째 단계: 들려줄 많나 이야기가 있고, 세상에 기여하며, 만들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안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사랑받을 방식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 이 소수의 집단, 최소유효시장(smallest viable market)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꿈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 모두가 흥분하는 일, 바로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다.
다섯 번째 단계: 오랫동안 꾸준히, 일관되게, 정성껏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그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