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
한석만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단순히 종전 선언 그 후의 부동산 이야기로 볼 수는 없다. 초반부에는 종전 선언 후의 부동산에 경향에 나오지만 책의 반 이상은 현재 우리 부동산 시장에 대한 얘기들이 깊이 있게 논의되고 있다.

부동산을 흐름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있는 사람이라면 현재 우리나라의 부동산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정보들이 담겨 있다.

 

왜 읽어야 하는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나도 이제 부동산 공부를 조금씩이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나와 같이 부동산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들은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 앞으로 흐름을 조금이라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선택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책을 펼쳤지만 결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었다. 하지만 앞으로 부동산을 바라봐야 하는 시각에 대한 방향성은 어느 정도 알게 된 것 같다.

또한 책의 총 페이지 수가 200페이지도 안 되는 얇은 책이라서 군더더기가 없는 내용이 좋았다. 자신의 인생 얘기가 상당수 들어간 자전적 경험을 중시하는 다른 책들과는 달리 부동산에 대한 엑기스만 추려놓은 책이라서 짧은 시간 내에 부동산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책의 초반부에는 종전 선언 후 한국 특히 서울의 부동산 시장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얘기들이 나온다. 왜 오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작가의 상세한 설명은 그럴 수밖에 없겠다는 동의를 하기에 충분한 논점들이 들어 있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지정학적 위치가 좋아 물류 허브의 중심지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난 국가가 되면 해외 투자 유치율도 더 늘어날 것이고, 남북의 경제협력이 이루어진다면 현재보다 경제발전이 일어날 것이라는 등의 그럴 수밖에 없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하지만 판단을 해봐야 하는 것은 그 시점, 즉 경제 개발이나 물류 허브가 언제 될 것인지는 나의 관점에서는 아직은 미지수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 분명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이 일어날 것이고 부동산 시장은 과열될 것임에는 동의하지만 부동산의 매수 시점을 놓고 본다면 예측을 통한 현시점 부동산 구매 시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일 것이다. 부동산이 경제에 대한 선행지표라고 할지라도 작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부동산 시장에서는 한두 사람의 의견으로 투자를 감행하는 위험한 시도는 경계해야 할 것이다.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정확한 확신이 들었을 때, 앞으로의 변화가 그림처럼 그려지고 있을 때 투자를 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일 것이다.

책의 후반부에 가서는 분양에서부터 재건축까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살펴야 하는지 얘기해 주고 있다. 단순히 이곳에 투자하라는 지역성 우수성을 얘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가 산재하고 있는지 검토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한 설명으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보면서도 계산해보지 못한 부분들은 실례를 들어 보이며 친절한 설명이 덧 붙여져 있어 이에 따라 검토를 해 본다면 나의 투자금과 수익금에 대한 예상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반도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을 읽고 막연히 좋다는 곳에 대한 투자에서 계산에 의한 투자로 바뀔 수 있다면,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눈이 조금이라도 성장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다.

책 속에서

평화체제가 정착된다면 부동산은 당연히 상승할 것이다. 7p

첫째, 휴전 상태에서는 건축물 높이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

- 세계 경제 10위이지만, 100층 건물은 달랑 한 개. 그것도 최근에 건축한 일본 기업 자산이다.

둘째, 대한민국은 대륙(아시아/유럽/중동/아프리카)의 시작이며 끝이다.

- 한국을 거치지 않고는 아시아 ~ 중동 ~ 유럽 ~ 아프리카를 걸어서 갈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태평양에서 온다면 가장 짧게 도착할 수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다.

셋째, 한국은 무역 유통 물류의 중심지이다.

-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무역 유통 물류 시대가 전개되므로 한국 경제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태양처럼 초일류 물류 중심지가 될 것이다.

철도르네상스가 탄생 예상 장소는? 24p

첫째, 용산역(용산국제업무센터)이다.

- 평당. 1억 3천만 원 호가

두 번째, 청량리역(동북권 랜드마크)이다.

- 주거, 업무, 문화 등 편리한 복합시설이 어우러진 서울 동북권 랜드 마크로 개발된다.

세 번째, 상봉역(유라시아 동북권 물류 중심지)이다.

- 상복역은 KTX가 정착하는 곳으로 중랑구 중심상업지구로 떠오르고 있다.

책 속에 이런 내용이 있다.

또 어느 학자와 언론에 노출된 전문가는 근거 없는 폭락설을 주장함으로 그를 믿고 따른 국민은 또다시 희롱을 당한 기분일 것이다. 지금은 종전선언 전까지 정부와 학자 그리고 전문가는 더 이상 부동산 정책과 상승 하락에 대하여 일언하지 말고 차라리 가만히 있는 것이 국민을 도와주는 것이다. 31p

≫ 특히 부동산, 주식과 관련해서는 예측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참 맘도 편하게 오른다 혹은 내린다고 말한다. 일단 얘기를 하고 나서 맞으면 대단한 것처럼 떠들고 다니고 틀리면 아무런 얘기를 안 한다. 예측을 한다는 것은 정말 조심스러워하고 확신이 없다면 얘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의견이 틀렸을 때 얼마나 큰 여파를 가져오는지 생각하고서 얘기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공인이라고 한다면 전문가라고 한다면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한 책임도 질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의견이 틀릴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그런 얘기를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것이 전문가, 공인이라는 사람이 가져야 할 태도일 것이다.

종전 선언 그 후 아시아가 세계 경제권을 좌우하는 지정학적 패권을 잡을 이유 32p

첫째, 남북 경협에 따른 폭발적 가치

- 남한의 기술력, 수출 경험과 북한의 풍부한 노동력의 조화

둘째, 한반도의 계절적 가치

- 두렷한 4계절로 인한 계절적 상품이 제때 저가 고품질로 대량생산 및 공급 가능

셋째, 위치적 고정성

- 아시아 ~ 유럽 ~아프리카 를 연결하는 끝단의 위치이며 태평양과 인도양 그리고 해양국가와 대륙국가가 만나는 장소

넷째, 풍부한 양질의 노동력

- 문맹률 제로인 최고의 노동력 보유, 대학교 졸업자가 가장 많은 나라, 초고학력자가 넘쳐나고 나라

다섯째, 지진과 태풍의 안전지대

- 자연재해 없이 안정적인 물류 이동이 가능

서울지역 APT 가격 폭등, 후 분양제 도입만이 가격 상승 억제할 수 있다.

1. 청약 광풍 감소

2. 주택 매매가격 안정화

3. 투기세력 근절

4. 가계대출 대폭 축소

5. 주택 대출 이자 부담이 없어짐

6. 가계 수익 증대로 내수경기 진작

7. 가계 저축 여력 상승

8. 부실시공 근절

9. 주택 공급 조절 가능

11. 모델하우스 건축 비용 절감

12. 마케팅 비용 절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