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새벽 4시 반 - 최고의 대학이 청춘에게 들려주는 성공 습관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하버드 학생들은 어떻게 생활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내가 가보지 못한 세상은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이 책이 소개하는 것은 큰 맥락으로 볼 때 일반적인 자기 계발서의 내용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는 하버드에 있는 학생들은 그야말로 노력형이라는 사실을 역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저자 또한 그 점을 많이 강조하기도 한다. 우리가 소위 성공했다고 보는 하버드의 학생들, 졸업생들도 분명 성공을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을 가지고 있지만 전략이 있다는 그 자체보다 그 전략을 몸소 실천하고, 스스로 게을러지거나 포기하지 않게 부단히도 노력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성공 전략을 소개하고 하버드 교수들이 수업에 인용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뛰어난 학생들 뒤에는 훌륭한 교수들이 포진해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 하버드는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이 과정을 학생 스스로 해내고, 의미 있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다. 그야말로 공부에 전념하고 성공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준다는 느낌이었다. 훌륭한 교수들의 지도가 더 훌륭한 학생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렵고 힘든 과제가 주어지고, 그것을 반드시 해내야 하는 하버드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이 책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차례를 옮겨 적어본다.

 

1.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부족'이다

2. "난 할 수 있다"의 마법 (자신감)

3.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4. 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5.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6. 유연한 사고의 위대한 힘

7. 시간 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8. 철저한 자기 관리의 힘

9.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10.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

 

노력, 자신감, 열정, 행동(실천), 배움, 사고(생각), 시간 관리, 자기 관리, , 기회 포착

 

모두 우리가 자주 들어왔던 말들이다. 하버드 학생들이 성공하는 것은 들어본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들의 생활에서 이 전략들이 철저하게 실행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머리로만 되뇌이지 말고 몸으로 행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