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
야마사키 케이치 지음, 이유라 옮김 / 로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보다보면 나름대로 저명하다는 사람들의 말이나 그들의 일대기를 말하곤 한다. 그런데 나는 그들의 일대기나 일화에 대해서 거의 모르곤 한다. 특히 세계사에 나온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우연찮게 세계사에 등장했던 인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책이 나왔다고 하여 그 내용이 궁금하여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이다. 일본인이면 세계사에 영향을 끼친 일본인 1명쯤은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안 보인다. 베트남 인물도 나오는데, 일본인 1명도 안 나온다. 중국인은 중국사 별도로 쭈루루룩 나온다. 인도인들도 나오고, 서양인들은 기본적으로 나온다. 그렇다면 한국인은 나올까? 안 나온다. “아! 뭐지 이 책은?”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한국의 인물들은 한반도 안에서만 활약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중국인물 중에서 중국 내에서만 활약한 사람도 있는데, “아! 중국은 한반도보다 넓지!”이런 생각이 들다가도 어째 기분이 좀 그랬다. 같은 한민족이 나왔다면 대리만족이라고 하려고 했었나보다. 뭐 그건 그렇다치고 그렇다면 세계사 인물에 대해서 이 책은 얼마나 어떻게 다루었는지 궁금했다.

나 같은 경우 처칠 수상을 먼저 살펴봤다. 내가 알기로는 처칠 수상의 어릴 적은 사고뭉치였던 것으로 알고 있고, 정책을 잘못 펼쳐서 식민지배에 있었던 사람들이 아사로 사망했다는 설도 있다고 대충 알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 단순히 처칠 수상을 음해하려는 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그런 내용이 나오지 않아서 살짝 좀 아쉬웠다. 그리고 처칠 수상은 아버지가 정치인이었나 그랬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내용도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처칠 수상이 노벨문학상을 받은 건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다. 아버지가 전직 정치인이었고, 그 역시 그런 노력을 해서 말빨(?)의 달인이 된 걸로 알고 있다.


처칠 수상 다음에 드골 장군에 대해서도 나온다. 내가 알기로는 퇴임 후 검소하고 소박하게 살다 간 걸로 알고 있다. 드골 장군에게는 태어나자마자 OO증후군에 걸린 딸이 있었다는 얘기도 어디서 주워들었는데, 이 책에서는 내가 주워들은 그런 내용은 나오지 않고 다른 내용이 나온다. 이 두 가지만 보더라도 뭔가 좀 아쉽긴 하다. 그런데 뭐 내가 모르는 내용도 있다보니까 그런가보다 하기로 했다.


당시 인물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보여주는 그림도 나와 있어서 그런가보다 하면서 볼 수 있다. 책 옆면에는 목차에 맞도록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가 어디쯤이라는 걸 독자 입장에서 한눈에 보기 쉽게 해놓았다. 중요해보이는 부분에 있어서는 책에서 알아서 밑줄이 쳐져있다. 책에서 인물 보고 싶은 부분부터 봐도 무방하다.


 독자마다 평이 다를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세계사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도 있을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모르던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 같은 경우 카이사르에 대해서 그가 뭐 어땠는지 몰랐는데, 어땠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나 같이 전혀 모르는 독자를 위해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쪽수가 좀 더 늘어나더라도 내용을 좀 더 보강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았고, 제 나름대로 솔직하게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