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읽는 그림 - 숨겨진 명화부터 동시대 작품까지 나만의 시선으로 감상하는 법
BGA 백그라운드아트웍스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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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은 감상하는 걸까. 이해하는 걸까. 비슷한 말 같지만 막상 그림 앞에 서게 되면 그 구분이 명확해진다. 그림을 좋아해 전시회에 자주 가는데 경험상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보는 것과 아무 정보 없이 보는 경우, 많게는 관람 시간이 배 이상 차이가 난다. 이런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러면 그림에 대해 모르면 그림을 이해할 수 없냐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당연히 아니다. 미술사조가 화가의 의도를 몰라도 내가 보고 느끼는 것으로 충분하다. 내 눈에 아름답고 의미 있어 보이면 된다. 그래서 책의 부제도 '타인이 아닌 나만의 시선으로 작품을 읽는 새로운 미술 감상법'이다.


책은 어려운 미술사조나 화가에 대한 설명 위주가 아닌 나만의 감상법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같은 장소의 건물을 그려도 시간에 따라 전혀 다른 빛이 담기고 같은 건물을 그려도 화가마다 다른 화풍으로 그리듯. 그림도 그렇게 바라보면 된다. 무엇을 그렸는지 잘 보이지 않으면 우선 한 걸음 뒤로 물러나 바라보고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기. 이건 그림 감상뿐 아니라 그림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도 적극 추천하는 방식이다. 한 발작 물러나 보면 전체를 보고 더 객관적으로 그림을 볼 수 있어서다.

보통 전시장에 가면 정면에서 눈으로 한두 번 흘낏 보고 다음 그림으로 넘어가는 관람객이 대부분인데, 하나의 그림을 여러 방식으로 바라보기부터 시작해 보면 좋다. 전시장에 있는 그림을 꼭 다 볼 필요는 없다. 눈길을 사로잡는 그림 앞에서 다른 각도로 바라봐보자.


책은 유명 화가들의 숨겨진 명화부터 성수, 서촌, 을지로, 한남, 청담, 압구정 갤러리에서 가장 핫한 한국 작가들의 최신 작품들 121편을 수록해 고전과 현대의 경계를 허물면서 그림에 친숙해질 수 있게 한다.

고전 명화들은 여러 매체에서 접해서 익숙한 반면 젊은 화가들의 작품은 상대적으로 접할 기회가 적어서 아주 반가웠다.

몇몇 아티스트들이 미술 콜렉터로 전시 정보를 쇼셜 미디어에 올리면서 요즘에는 예전보다 젊은이들이 많이 전시장을 찾는다. 그러나 인증샷을 찍기위한 전시장 방문이 아니라 역사의 기록이자 예술가들의 예술혼이 담긴 그림을 보는 나만의 시선을 만드는 것도 그림을 만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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