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시냇가 (보급판)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 관찰 (무선) 4
김현태.손상호 글, 이재은 그림 / 호박꽃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관찰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

초등저학년자연관찰로 좋은 세밀화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

모두 2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시리즈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꼭 맞는 자연관찰 길잡이예요.

정성을 다해 그린 세밀화로 동물원, 과일, 새, 풀꽃, 물새, 나무, 갯벌 등

우리 곁에서 흔히 보는 정겨운 동물과 식물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세밀화 자연관찰을 참 좋아하는 편인데요,

사진으로 된 자연관찰보다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정성을 다해 그린 세밀화들이 깊은 여운을 남기더라구요.

이번에 읽어본 책은 다양한 생명체가 살고 있는 시냇가를 다룬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랍니다.

 

 

아이들과 지난 주말 강원도 두타산자연휴양림에 캠핑을 갔었는데

이렇게 캠핑장 바로 옆에 시냇가가 있더라구요.

우리 아이들 이곳에서 송사리도 잡고 가재도 잡으면서 즐거웠답니다.

 

 

가재와 송사리 새끼도 잡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우리 아이들~

이렇게 직접 잡은 가재 그림을 그려보기도 했는데요,

가재는 맑은 시냇물에 살아서 냇가에서 본 것은 처음인 것 같아요.^^

아이들과 시냇가에서 놀고, 물고기와 곤충들을 잡기도 하고,

요리조리 살펴보며 그림도 그리면서 즐거운 한때를 보냈답니다.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는 오랫동안 시냇가를 찾아 다니면서 썼다고 해요.

뱀을 관찰하다가 독사한테 물리기도 했고,

강원도 산골의 시냇가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쓰고 그린 이야기라고 하네요.

이 책에는 게아재비, 물장군, 피라미, 물땡땡이, 가재, 송장헤엄치게, 쉬리 등

시냇가에 사는 동물 64종이 실려 있다고 하네요.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시냇가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면 좋을 것 같아요.


 

세밀화 자연관찰인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는

자연에 대한 애정으로 오랜 시간 관찰하고 그려진 자연관찰인지라

동물과 식물에 대한 생생한 정보가 함께 하고 있어요.

직접 시냇가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물고기와 곤충을 잡고 기르면서

요리조리 살펴보며 그린 그림인지라 더 세밀하답니다.

논우렁이는 지금 집에서 1년 동안 키우고 있기도 한데요,

논에 사는 곤충으로 알이 아닌 새끼를 낳는대요.

게아재비는 얼핏보면 사마귀를 닮았는데 어린 물고기나 올챙이의 즙을 먹는대요.

냇가에서 물고기를 잡으면서 게아재비를 많이 보았던 기억이 나는데

긴 대롱을 물 밖으로 내밀어 숨을 쉬더라구요.

이번에 아이들과 두타산자연휴양림에서 잡았던 가재예요.

우리 아이들은 냇가에서는 가재를 처음 보았는데 무척 신기해하더라구요.

가재는 어릴 적 냇가에 무척 많았던 기억이 있는데

이제는 산골짜기의 맑은 물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동물이 되었어요.

생김새가 무척 신기한데 몸은 붉은 밤색이고 더듬이가 두 쌍 있어요.

그리고, 꼬리가 부채처럼 펼쳐지고 다리는 열개 랍니다.

오랜 시간 관찰하면서 그린 세밀화인지라 더 정교하고 세밀하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들려주는 자연 이야기도 퍽 재미나답니다.

 

 

시냇가에 가면 다양한 물고기들도 볼 수 있어요.

모래무지, 쉬리, 납자루, 붕어, 피라미, 미꾸라지, 메기, 꺽지 등

다양한 물고기를 살펴볼 수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은 작년에 시냇가에 가서 꺽지를 잡았던 기억이 있는데요,

꺽지는 등지느러미가 뾰족뾰족한 물고기로 잘못하면 찔릴 수도 있어요.

주로 맑은 물에 사는 물고기라고 하네요.

돌고기도 본 적이 있는데 돌고기는 꺽지 알자리에 알을 몰래 낳기도 하는

조금 얄미운 물고기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답니다.

시냇가에 사는 다양한 물고기와 곤충들을 만나볼 수 있는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과 함께 재미가 솔솔 느껴지더라구요.

우리가 몰랐던 시냇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거든요.

많은 생명체를 품고 있는 시냇가가 우리 아이들 곁에 늘 함께 했으면 좋겠어요.


 

시냇가에서 놀다 오니 시냇가에 사는 물고기와 곤충들이 더 궁금했나봐요.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를 읽었는데 아이가 참 좋아하더라구요.

아이들과 캠핑 갈 때마다 물가에서 놀면서 물고기를 잡곤 하는데

도시에서는 쉽게 누릴 수 없는 일이기에 참 신나한답니다.

이 책도 그림을 그린 이재은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시냇가에서 놀고,

물고기와 곤충들을 잡고, 기르고, 요리조리 살펴보며 그림을 그렸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더 친숙하고 따뜻하게 느껴지는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랍니다.

시냇가에서 직접 잡은 가재 이야기도 해보고 물고기 이야기도 나눠봤어요.

이번에는 송사리 새끼만 잡았었는데

예전에 돌고기와 꺽지 등 다양한 물고기를 잡았던 기억을 하더라구요.^^

시냇가에서 사는 동물 64종을 보면서

시냇가에서 더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랍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시냇가가 더 좋아지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들에게 시냇가는 여느 놀이터보다 더 즐거운 장소겠지요.

우리 아이들도 하루종일 시냇가를 뒤지면서 즐거워했거든요.

시냇가에 가면 피라미를 볼 수 있는데 피라미는 여름에 많이 잡혀요.

여러 마리가 무리를 지으면서 물속의 작은 벌레와 돌말을 먹고 사는데

수컷의 경우 혼인색이 워낙 화려해서 피라미가 아닌 줄 알기도 한대요.

혼인색을 띤 피라미는 보지 못했는데 신기하더라구요.

우리 아이들은 고모부가 잡아서 튀겨 준

피라미 튀김을 맛나게 먹었던 기억도 있어요.​^^

예전에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물고기와 곤충들~!!

요즘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쉽게 볼 수 없는 것들이 참 많아요.

멸종 위기 야생동물로 정해진 맹꽁이도 또한 그런데요,

얼마 전 뉴스에서 맹꽁이와 금개구리가 발견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리더라구요.

물고기와 곤충 뿐만 아니라 참개구리, 청개구리, 맹꽁이, 두꺼비, 금개구리 등

다양한 양서류를 그린 세밀화를 보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도 읽어봅니다.

요즘은 청개구리 보기도 참 힘든데요,

아이들은 여름방학에 시골 가서 보았던 무당개구리 이야기도 하더라구요.

그림을 그린 이재은 선생님은 강원도 화천군 산골짜기의 시냇가 옆에 살아요.

이 책에 실린 동물들은 거의 다 집 앞 시냇가에서 보고 그린거라고 하네요.

우리 아이들 그림을 보면서 책에서 보았던 동물들이

어디에 사는지​ 이렇게 짚어보면서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했어요.

부록에 '시냇가에서 놀아요'가 실려 있으니 읽어보고

시냇가에서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 실천해봐도 좋겠죠.

우리 아이들도 무척 관심있게 본 부분인데요,

페트병 어항으로 물고기 잡는 방법을 유심히 보더니 담에 따라하겠대요.^^

시냇가에서 잡았던 가재를 보고 그린 그림이예요.^^

집에 와서 색칠을 하고 가재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답니다.

이렇게 직접 잡고 보고 그려서인지 기억에 더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언론이 주목한 자연관찰 그림책 <호박꽃자연관찰>~!!

정보와 재미, 세밀화의 질까지 모두 만족하면서 볼 수 있는 초등저학년자연관찰이예요.

저자와 삽화가가 글과 그림으로 생명의 현장을 기록했기 때문에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자연관찰이 아닐까 싶어요.

이제 캠핑 등 야외로 나가는 기회가 많아졌는데요,

시냇가에 사는 동물 64종이 실린 <내가 좋아하는 시냇가> 참 유용하죠.

시냇가에 갈 때 챙겨가면 좋을 세밀화 자연관찰이예요.

​교과연계도 되는 호박꽃자연관찰~!!

 세밀화로 그린 자연관찰인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 초등저학년자연관찰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