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나무 (보급판) -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나무 도감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 관찰 (무선) 2
박상진 지음, 손경희.김준영 그림 / 호박꽃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웅진주니어 세밀화 자연관찰

<내가 좋아하는 나무>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는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관찰이예요.

언론이 주목한 자연관찰 그림책이기도 한데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꼭 맞는 자연관찰 길잡이로

정성을 다해 그린 아름다운 세밀화로 생생한 자연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모두 2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내가 좋아하는 나무>를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전 개인적으로 세밀화 자연관찰을 참 좋아하는 편이예요.

이 책은 오랫동안 나무를 그려온 화가인 손경희 선생님이 3년 동안

나무를 관찰하여 그렸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더 새롭게 다가오네요.

이 책에는 도시에도 흔한 우리 나무 43종이 실려 있어요.

쥐똥나무, 자귀나무, 자작나무, 등나무, 벚나무, 은행나무, 소나무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 이야기를

나무 박사 박상진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로 재미있게 접해볼 수 있답니다.

 

 

아름다운 세밀화로 만나볼 수 있는 <내가 좋아하는 나무>~!!

나무는 봄에 예쁜 꽃이 피기도 하고 우리에게 시원한 그늘을 선물하지요.

늘 보는 나무이지만 평소에는 관심을 갖지 못했던 나무들을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세밀화 자연관찰이랍니다.

 그림책처럼 펼쳐 보는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는

우리 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겨운 동물과 식물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아이들이 세밀화로 자연을 한결 더 부드럽게 느끼지 않을까 싶어요.

은행나무와 주목 역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죠.​

나무에 새순이 돋고 꽃이 피고 단풍이 들고 잎이 지는 모습을 지켜보며

생생하게 기록한 세밀화이기에 여느 자연관찰과는 다른 느낌이예요.

 

 

나무 중에서 메타​세쿼이아와 자작나무를 좋아하는데 이렇게 만나볼 수 있네요.

메타세쿼이아는 위로 죽죽 벋으며 아주 크게 자란다고 해요.

공기와 흙이 오염된 도시에서도 잘 자라서 아파트나 공원에 많이 심는대요.

자작나무는 나무껍질이 자작자작 소리를 내며 탄다고 붙여진 이름이래요.

주로 추운 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나무인데

하얀 줄기 껍질을 보면 쉽게​ 구별할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에 가면 이 자작나무를 많이 볼 수 있더라구요.

메타세쿼이아하면 전라남도 담양에 있는 메타세쿼이아 길이 떠오르지만

요즘에는 이렇게 집 주변이나 공원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어요.

저희집 근처에도 이렇게 메타세쿼이아 나무들이 있거든요.

얼마 전에 열매가 떨어졌길래 주워왔는데 작은 솔방울같이 생겼죠?

제가 보기엔 장미꽃 모양 같아서 아이들과 미술놀이 하려고 주워왔어요.

 

 

<내가 좋아하는 나무>에는 도시에도 흔한 우리 나무 43종이 실려 있어요.

나무를 그려온 작가와 나무 박사가 함께 들려주는 나무 이야기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들을 특별하게 해준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나무들을 아름다운 세밀화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아요.

자귀나무도 신기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자귀나무 잎은 잠자기 운동을 해서 낮에는 활짝 펼치고 있다가

밤이 되면 잎을 포개고 잠이 든다고 하네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풍나무 열매는 부메랑 같이 생겼네요.^^

아이들과 집에 오다가 단풍나무를 보았는데 열매도 관찰해보았어요.

​단풍나무 열매는 부메랑같이 생겼는데

바람이 불면 팽그르르 돌면서 멀리 날아간다고 해요.

헬리콥터 프로펠러는 단풍 열매를 보고 만든 거라고 하는데

우리 아이들이 무척 신기해하더라구요.

엄마하고 본 단풍나무가 인상깊었던지

이렇게 비즈로 단풍나무도 만들어 왔더라구요.​^^

 
 

부록에는 이렇게 '나무와 놀아요', 나무에서 왔어요',

'나무는 아름다워요'가 실려 있어서

책을 읽고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답니다.

3년 동안 나무를 관찰하여 그린 세밀화 자연관찰이라 참 특별한 느낌이예요.

사진으로 보는 나무보다 나무에 대한 느낌도 더 좋고 말이죠.

아이들과 읽어보기에 좋은 호박꽃자연관찰이 아닐까 싶네요.

 

 

요즘에는 도시나 아파트에 조경사업이 잘 되어 있어서

우리 주변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을 쉽게 접해볼 수 있어요.

주목, 소나무, 단풍나무, 백목련, 향나무,  플라타너스, 은행나무 등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아이들과 손잡고 산책하면서 나무들을 관찰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웅진주니어 세밀화 자연관찰은 일반 자연관찰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예요.

아름다운 세밀화로 만나볼 수 있어서 더 부드러운 느낌이 들거든요.

거기다가 나무 박사가 들려주는 나무이야기가 참 재미있답니다.

호박꽃 자연관찰 <내가 좋아하는 나무>를 읽으면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나무, 주목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은행나무가 '살아 있는 화석'이라는 별명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태백산 꼭대기에 사는 수백 년 된 주목도 만나보았답니다.

우리 홍군 너무 신기해하면서 나무 이야기에 푹 빠졌더라구요.

 

 

이 책에는 3년 동안 나무를 관찰하여 그린 아름다운 세밀화가 담겨져 있어요.

오랫동안 관찰해온 나무이기에 곳곳의 지명도 함께 표기되어 있고요.

충북 충주, 전남 담양, 강원 원주, 경복궁 등 다양한 곳에서 만났던

나무들이 아름다운 세밀화로 담겨져 있답니다.

우리 홍군도 <내가 좋아하는 나무>를 읽으면서

이 나무 본 적 있다고도 얘기하고 나무에 대해 엄마와 이야기를 나눴어요.

특히나 자작나무는 강원도 여행 갔을 때 많이 보았기에

'자작자작' 타는 소리를 내서 자작나무로 불린다는 것도 알고 있고

추운 지방에서 자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답니다.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관찰 <내가 좋아하는 나무>를 읽고

이렇게 나무를 그리고 물감 놀이를 하면서 은행나무도 표현해보았어요.^^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 》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꼭 맞는 자연관찰이예요.

세밀화로 만나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자연에 더 관심을 가지는 계기도 되네요.

그림책처럼 펼쳐 보면서 우리 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겨운 동물과

식물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답니다.

<내가 좋아하는 나무>는 도시에도 흔한 우리 나무 43종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은행나무, 주목, 향나무, 소나무, 자작나무, 참나무, 벚나무, 자귀나무,

싸리, 등나무, 쥐똥나무, 때죽나무, 층층나무 등

정겨운 나무들을 재미있는 나무 이야기로 접해볼 수 있답니다.

초등저학년자연관찰로 참 좋은 호박꽃자연관찰~!!

교과서동물, 교과서식물을 세밀화 자연관찰로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