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한국사 5 : 조선은 왜 망했을까? - 조선 시대 2 저학년 첫 역사책
백명식 글.그림, 김동운 감수 / 풀빛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학년 첫 역사책 _ 조선 시대 2

? 한국사

<조선은 왜 망했을까?>

초2인 우리 홍군은 저학년한국사인 [안녕? 한국사]를 읽고 있어요.

모두 6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선사 시대부터 근현대까지 모두 다루고 있어서

저학년 첫 역사책으로 너무 좋은 시리즈가 아닐까 싶어요.

요즘 한국사 붐이 일면서 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고

또 한국사를 접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터라

아이들 첫 역사책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풀빛 도서의 [안녕? 한국사]는 쉽고 재미있는 책으로 한국사를 시작하기에 좋아요.

이번 주에는 '조선 시대 2'로 <조선은 왜 망했을까?>를 읽어보았어요.

조선 시대 후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도깨비를 따라 역사 속으로 여행하면서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답니다.

[안녕? 한국사]는 매 권마다 미션이 주어지고 있어요.

그리고, 두남이를 도와주는 도깨비들이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역사 속으로 날아가는데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담은 책인지라 교과연계로도 참 좋은 저학년한국사예요.

이번에 주어진 미션은 '조선은 왜 망했을까?'예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직 '역사'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때인데

역사 속 궁금증을 풀어주는 도깨비와 함께

신나는 역사 여행을 하면서 우리 역사를 알아갈 수 있답니다.

옛날 옛적 조선 시대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조선은 어쩌다가 일본에 나라를 빼앗긴 걸까?

도깨비들과 함께 떠나는 신나는 역사 여행인데요,

조선 시대 후기의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답니다.

조선 시대 후기에는 시대적으로도 달라지는 모습들이 있었어요.

서양으로부터 다양한 물건이 들어오면서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인 실학이 발전하게 되었고,

어려움을 겪는 백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자는 움직임도 일었고요.

 ​

순조 이후에는 세도 정치가 판을 쳐서 ​

왕의 가까운 친척이나 신하들이 권력을 잡고 정치를 마음대로 하니

백성들의 생활은 점점 어려워졌어요.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된 백성들은 반란을 일으켰고

이러한 민란들이 일어나면서 조선 사회가 흔들리기 시작했다는 것을

도리깨 도깨비의 역사 여행을 통해서 알아갈 수 있답니다.

한 도깨비의 여행이 끝날 때마다 이렇게 '자세히 보기'로 정리해줍니다.

조선 후기에는 이렇게 실학의 등장과 함께 서양 문물이 전래되었어요.

세도 정치로 나라 안이 어지러웠는데 백성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졌고요.

우수한 문화를 자랑하던 조선인데 이때부터 흔들림이 있었던가 봐요.

쉽고 재미난 역사 공부를 위한 첫걸음 [안녕? 한국사]~!

도깨비들이 과거로 날아가 우리 역사 속 궁금증을 풀어줘요.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용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담은 책인지라

저학년인 우리 홍군도 재미있어 하면서 읽고 있답니다.

도리깨 도깨비를 통해 조선 후기에는 서양 문물이 전래되고

그로 인해 실학 사상이 발전하게 되었다는 걸 알아가네요.

어떻게 보면 조선 시대는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활발하지 않아서

시대의 흐름을 미처 따라가지 못한 시대일 수도 있어요.

서양에서 들어온 신기한 물건들을 보고 감탄하는 사람들이예요.

"이건 대체 어디에 쓰는 거요?"

순조 이후 세도 정치가 판을 치면서 백성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져요.

그러다보니 홍경래의 난이나 진주 민란처럼 반란이 자주 일어나고요.

도리깨 도깨비를 따라 역사 여행을 하면서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더라구요.

서양문물이 전래되면서 한편으로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연구하자는 실학사상이 ​대두되는 반면에

서양과는 가까이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었어요.

바로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 대원군이였는데요,

흥선 대원군은 기울어 가는 조선을 다시 살리려 노력했는데

왜 서양과는 교류하지 않으려는 쇄국정치를 펼쳤을까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직 역사에 대한 개념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는 한국사로 시작하는 게 참 좋아요.

[안녕, 한국사]는 도깨비들과 함께 역사 여행을 떠나는 재미난 설정 속에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담은 초등한국사예요.

조선 후기에는 외국의 잦은 침략이 있었어요.

천주교를 박해했다는 이유로 프랑스가 강화도를 공격하기도 하고

미국의 제너럴셔먼호가 불에 타는 사건이 발생하자 미국이 공격하기도 해요.

심지어 일본까지 강화도를 공격해서 강화도조약을 맺기에 이르고요.

어린 나이에 임금이 된 아들 고종을 대신해 나라를 다스리던 흥선대원군은

​나라의 문을 꽁꽁 걸어 잠그게 되는데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서양과는 가까이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은

비석을 나라 곳곳에 세우기도 해요.

이에 비해 이웃 나라 일본은 나라의 문을 활짝 열고

서양의 앞선 기술과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었으니......

달걀 도깨비의 역사 여행을 통해 조선 후기의 시대상을 이해해갑니다.

우수한 문화를 자랑하던 조선이

어쩌다가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망하게 되었는지

달걀 도깨비를 통해서도 알게 되었네요.

 

 


조선 후기에는 낡은 제도를 없애자는 개화 정책이 실시 되었어요.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맺으면서 나라 문을 열게 된 조선인데요,

임오군란을 진압하고자 청의 도움을 받으면서 청나라 간섭을 받게 되었어요.

또, 갑신정변이 실패하자 일부 개화파들은 일본의 힘에 의지하려고 했고요.

이러다보니 조선 후기는 나라가 무척 혼란스러웠고.

백성들은 살기가 어려워졌는데 급기야 '동학 농민 운동'까지 일으킵니다.

나라에서는 청나라에 도움을 청했고 일본까지 군대를 보내는 상황이 되지요.

나라의 어려움을 안에서 해결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저렇게 외국에게 의지하다보니 점점 어려워지게 된 것 같아요.

조선에 대한 일본의 간섭이 심해지자

일본과 가까이 지내는 친일파를 명성 황후가 몰아내게 되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명성 황후 시해사건이 일어나게 되지요.

한 나라의 왕비가 시해되었다니 정말 암울한 역사입니다.​

일본은 강제로 을사늑약을 맺고 외교권을 박탈하고 말이죠.

삼태기 도깨비와 떠나는 역사 여행으로

대한 제국의 탄생과

을사늑약까지 위험에 빠진 조선의 모습을 알아갈 수 있어요.

고종은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바꾸고 황제의 자리에 올랐어요.

새로운 국가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 정책도 실시했고요.

하지만 청.일 전쟁에 이어 러.일 전쟁에서도 이긴 일본이 대한제국을 넘봐요.

1905년 대한 제국과 강제로 을사조약을 맺고 외교권을 박탈합니다.

삼태기 도깨의 여행이 끝나고 이렇게 '자세히 보기'로

조선 후기의 마지막 시대상을 더 자세하게 알아갈 수 있어요.

도깨비들은 왜 조선이 망했는지 그 이유를 알아왔을까요?

도깨비들의 역사 여행이 끝나고 왜 조선이 망했는지 알아봅니다.

앞에서 도깨비들의 역사 여행으로 살펴보았듯이

조선이 망하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더라구요.

도깨비들의 역사 여행을 통해서 조선 시대 후기에 무슨 일이 있었고,

왜 조선이 망하게 되었는지 알아갈 수 있는 '조선 시대2'예요.

도깨비들과 함께 신나는 역사 여행을 하면서

우리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네요.

저학년한국사 [안녕? 한국사]를 읽어보고 이렇게 정리해보았어요.

조선 시대 후기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적어보고

조선이 왜 망하게 되었는지 말풍선에 적어보았답니다.

조선 시대 후기에는 어떤 일이 있었고,

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는지 알아갈 수 있는 '조선 시대2'~!!

'조선은 왜 망했을까?'라는 우리 역사 속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해

역사 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도깨비들과 함께 조선 시대 후기를 여행했어요.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담은 책이라서

초2인 우리 홍군도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더라구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첫 역사책으로 좋은 [안녕? 한국사] 시리즈~

쉽고 재미난 역사 공부를 위한 저학년한국사로 정말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