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한국사 4 :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 - 조선 시대 1 저학년 첫 역사책
백명식 글.그림, 김동운 감수 / 풀빛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학년한국사는 교과연계가 되는 안녕? 한국사!!

저학년 첫 역사책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

초등 저학년이 처음 접하기에 좋은 풀빛 도서의 [안녕? 한국사] 시리즈~!!

요즘 초2인 우리 홍군과 아주 재미있게 읽어보고 있답니다.

도깨비들과 함께 떠나는 신나는 역사 여행 이야기인데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저학년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쉽고 재밌게 접해볼 수 있어요.

[안녕? 한국사] 시리즈는 모두 6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주에는 조선 시대 이야기를 다룬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를 읽었어요.

아이들이 흔히 발명가라고 하면 에디슨을 떠올리는데

조선시대에도 에디슨 못지않은 발명가가 있었대요.

쉽고 재미난 역사 공부를 위한 첫걸음으로 좋은

[안녕? 한국사] 조선시대 1을 우리 홍군과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안녕? 한국사] 시리즈는 초등 저학년 첫 역사책으로 좋아요.

역사책이라고 하면 어렵다고만 생각하는데 이 시리즈는 쉽고 재밌더라구요.

각 권마다 미션이 주어지고 그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도깨비들이 역사 속으로 여행을 떠나면서 역사 이야기를 들려줘요.

이번 이야기의 미션은 '조선에 에디슨이 살았다고?'예요.

조선시대에도 정말 에디슨같은 발명가가 살았을까요?

두남이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도 도깨비들이 나섰네요.

요즘 도서관에서 '한양도성과 궁궐이야기' 수업을 듣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우리 홍군과 읽어보는 조선시대 이야기 재밌더라구요.

엄마가 아무래도 역사적인 부분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조선의 건국부터 살펴볼 수 있는데

조선을 건국한 사람은 태조 이성계로 유명한 위화도회군으로

고려 왕을 물리치고 정도전과 함께 조선이라는 새 나라를 건설했어요.

고려 말기는 부패한 권문세족과 함께 잦은 전쟁으로 어려웠어요.

이성계와 정도전은 꺼져 가는 고려 대신 새나라를 세우고자 했지만

정몽주의 생각은 이와 달랐다고 하지요.

결국 생각이 달랐던 정몽주는 나중에 이방원에게 죽임을 당한답니다.

유명한 선죽교 이야기인데요, 우리 홍군도 이미 잘 알고 있어요.^^

요즘 '한양도성과 궁궐 이야기' 수업을 들으면서

조선시대 이야기를 많이 알게 되었는데

이성계가 왕이 되고 도읍을 한양으로 옮기면서 한양이 새롭게 설계되었어요.

정도전은 나중에 이방원에게 죽임을 당했지만

조선건국과 관련된 이야기에서 정도전이 자주 등장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만큼 조선의 건국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인데

개 도깨비가 알려주는 역사 이야기로 이를 알아갈 수 있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직 '역사'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서

역사라고 하면 어렵게 받아들이는데 이 책은 다르네요.

도깨비들과 함께 떠나는 역사 여행이라 쉽고 재미있어요.

우리 홍군처럼 이렇게 읽다보면 우리 역사가 머릿속에 쏙쏙 들어와요.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담은 책이라서

저학년 한국사는 [안녕? 한국사] 시리즈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한 도깨비의 이야기가 끝나면 이렇게 '자세히 보기'로

그 시대 이야기를 더 자세하게 알아갈 수 있답니다.

요즘 한국사가 붐이라고 할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저학년의 첫 역사책으로 정말 괜찮은 시리즈인 것 같아요.

개 도깨비를 따라 역사 여행을 하면서 '조선의 건국'에 대해 알아보고

빗자루 도깨비를 통해 '문화와 과학 기술'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조선은 불교를 중시했던 고려와 달리 유교를 중시했어요.

왕부터 유교의 가르침을 따랐던지라 '효'를 특히나 중요하게 생각했대요.

조선시대하면 떠오르는 인물 바로 세종대왕과 정약용이지요.

빗자루 도깨비가 만 원짜리 돈에서 봤던 세종대왕이라니

그게 너무 웃긴 우리 홍군이예요.^^

 

 


세종대왕은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즐겼던 왕으로

우리 역사상에서 가장 존경받는 위인이 아닐까 싶어요.

우리의 글인 한글을 만들었고 신분이 낮은 정약용의 재주를 알아보고

관리로 등용해 수많은 발명품을 남기게 했거든요.

빗자루 도깨비의 역사 여행을 통해 이 두 사람의

위대한 발명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접해볼 수 있더라구요.

우리 홍군도 익히 알고 있는 세종대왕과 정약용!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혼천의 등 수많은 발명품을 남겼는데

역시 조선시대의 에디슨이라 일컬을 만 하지요.^^

조선시대 하면 떠오르는 인물~ 이순신이지요.

조선시대에는 특히나 왜란과 호란으로 인해 힘들었던 시대예요.

역사수업을 들으면서 임진왜란 때

우리 문화유산이 많이 소실되었다고 들었는데 무척 안타깝더라구요.​

일본은 임진왜란 때도 그랬지만 일제 강점기에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들을 많이 훼손했어요.

이순신은 거북선을 만들어 왜군을 물리쳤는데

이 이야기와 함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요.

임진왜란은 7년동안 치뤄졌고 병자호란으로 인해서

왕자를 비롯한 많은 백성들이 청나라로 끌려가는 수모를 당했지요.

너무 안타까운 우리 역사 이야기인데요,

그림과 함께 하고 글밥이 많지 않아서 초등 저학년들이 읽기에 좋아요.

어려웠던 조선에 또 한번 빛을 내는 시기가 있었는데

바로 영조와 정조 시대예요.

공책 도깨비의 역사 여행 이야기로 이를 알아갈 수 있는데요,

두 임금 모두 강력한 탕평책을 실시해서 신하들끼리 편을 가르지 못하게 했어요.

정조는 수원화성을 지으면서 새로운 도시를 만들고자 했어요.

이때 활약을 펼친 이가 바로 정약용이랍니다.

정약용은 실학자였는데 거중기를 비롯한 발명품을 만들었대요.

우리 홍군도 익히 알고 있는 정약용이 조선시대의 에디슨일까요?

[안녕? 한국사]를 재미있게 읽는 홍군이예요.

조선시대의 에디슨을 찾기위해 역사 속으로 여행을 떠난 도깨비들~!!

과연 미션을 해결했을까요?

도깨비들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도깨비들이 알아온 내용을

정리해서 두남이의 궁금증을 할아버지 도깨비가 풀어줘요.

이번 미션에서 그 궁금증을 풀어준 할아버지 도깨비~

과연 조선시대의 에디슨은 누구일까요?

우리 나라에도 이렇게 훌륭한 위인들이 참 많아요.^^


우리 홍군과 풀빛 도서 [안녕? 한국사] 조선시대 이야기를 읽어보고

이렇게 간단하게 마인드 앱 활동해보았어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첫 역사책으로 좋은 [안녕? 한국사]~!!

도깨비들이 우리 역사 속으로 날아간다는 재미난 설정 속에

초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놓아서 재미있네요.

우리 홍군도 우리 역사 이야기를 무척 재미있어 하면서 읽고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