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희가 썼어 - 여덟 살 꼬마시인 허난설헌 이야기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최영희 글, 곽은숙 그림 / 머스트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인물 그림책

여덟 살 꼬마시인 허난설헌 이야기

초희가 썼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역사인물을 머스트비 '역사 인물 그림책' 시리즈로 알아갑니다.

'역사 인물 그림책' 시리즈는 모두 10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영역을 대표하는 역사인물을 만나볼 수 있는데

이번에 읽어본 책은 유명한 여류시인 허난설헌 이야기랍니다.

허난설헌은 홍길동전으로 유명한 허균의 누나예요.

어렸을 때부터 글을 무척 잘 썼다고 하는데 허난설헌 이야기를

머스트비 <초희가 썼어>를 읽으면서 알아보았답니다.

머스트비 역사 그림책 시리즈는 쉽고 재미있어요.

그림과 함께 하는 역사그림책이라서 유치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읽어볼 수 있고요.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해서 다양한 인물을 쉽게 알아갈 수 있네요.

초희는 조선시대의 유명한 시인 허난설헌으로

난설헌은 사임당처럼 초희 스스로 지은 '호'라고 해요.

조선시대에는 남자와 여자의 구별이 엄격했는데

스스로 호를 지었다니 시대를 앞서간 여인이 아니였나 싶어요.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8살 초희의 이야기예요.

초희의 집안은 아버지 허엽, 오빠 허봉, 동생 허균까지 모두 글을 잘 썼다고 해요.

초희는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을 지어 가족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

주인공이 광한전 백옥루의 상량식에 초대받아

아름다운 상량문을 지어 주고 돌아온다는 내용이랍니다.

머스트비 <초희가 썼어>는 이 한시를 토대로

초희가 직접 광한전 백옥루의 상량식에 가서 상량문을 지어준다는 이야기예요.

 

 

 


꼬마 허난설헌은 자신이 신선들에게 초대받았다고 상상하면서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을 지었다고 해요.

이야기 속에서도 광한전인 신선들의 궁전에 초대받은 초희예요.

조선시대 소녀들은 집을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했는데

이러한 아쉬운 마음을 시로 달랬다고도 하네요.

허난설헌의 시에는 신선들의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

류성룡이라는 문장가는 허난설헌의 시를 보고 아주 극찬을 했다고 해요.

도저히 여자가 썼다고는 믿을 수 없는 시라고 하면서 말이죠.

그러고보면 허난설헌은 시를 아주 잘 썼던가봐요.

초희가 쓴 상량문을 읽으면서 감탄하는 신선들의 모습이예요.

우리 홍군은 이번에 머스트비 역사그림책 <초희가 썼어>를 읽으면서

여류시인 허난설헌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아이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역사인물을

이렇게 역사그림책을 읽으면서 알아가니 좋더라구요.

허난설헌은 홍길동전으로 유명한 허균의 누나로

아리따운 스물일곱 살에 하늘나라에 갔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상상의 새인 봉황을 타고 광한전으로 가는 초희예요.

우리 홍군 엄마에게 읽어준다면서 이렇게 읽어보기도 하더라구요.

빼어난 시인을 데리러 왔다는 봉황의 말에

자신이 그 시인이라며 얼른 따라나서는 초희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어요.

여덟 살 초희의 이야기인지라 쉽고 재미있어요.^^

봉황을 타고 신선들의 궁전인 광한전에 간다는 발상이 참 재미있더라구요.

원래 봉황은 상상의 새로 겉모습은 닭의 머리, 제비의 부리,

뱀의 목과 용의 몸, 기린의 날개와 물고기의 꼬리를 가졌다고 하는데

옛날 사람들은 봉황을 날개와 꽁지깃이 화려한 새의 모습으로 그렸대요.

광한전에서 신선을 만나 환영을 받는 초희~!!

초희의 집안은 대대로 글을 잘 썼다고 하네요.

광한전 백옥루 상량문을 써내려가는 초희예요.

사실 초희는 이 이야기처럼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을 지었다고 해요.

여덟 살에 이런 한시를 쓰다니 정말 천재 여류시인인 것 같아요.

우리 홍군도 이런 글을 여덟 살에 썼다고 하니 놀라더라구요.

상량식은 새로 짓는 건물에 대들보를 올리는 일을 말하는데

상량식을 할 때는 새로 짓는 집에 복이 가득하길 비는 상량문을 썼대요.

이야기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는 부록에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초희가 지은 상량문을 보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 신선들이예요.

초희의 가족들도 신선들처럼 초희가 지은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을 보고 무척 놀랬다고 하지요.

초희에게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허봉이라는 오빠가 있었다고 해요.

허봉역시 <하곡조천기>를 남겼는데 동생들을 남달리 아끼고 귀여워했대요.

동생들을 가르칠 글 선생님까지 직접 모셔올 정도로

동생들의 글 솜씨를 알아주고 아껴주었다고 하네요.

조선시대에는 여자가 책을 읽고 시를 쓰면 손가락질을 받았는데

오빠 허봉이 있어서 마음껏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여인으로서는 참 기구한 삶을 살았는데

딸과 아들을 일찍 여의고 스물일곱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하네요.

허난설헌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부록 '초희가 궁금해'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초희가 누구인지, 초희가 지은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이 어떤 내용인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역사그림책 <초희가 썼어>를 읽어보고 부록도 살펴보았어요.

역사인물에 관련된 이야기를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고

역사적인 부분도 살펴볼 수 있는데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난

허난설헌이 우리 홍군은 무척 안타까웠던가 봐요.

역사추천도서 <초희가 썼어>를 읽고 이렇게 독후활동 해보았어요.

엄마표 활동지인데 책을 읽고 질문에 답을 써 보면서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허난설헌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여류시인으로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의 누나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초희가 썼어>를 읽어보니 어렸을 적부터 글 솜씨가 남달랐네요.

시대만 잘 타고 태어났어도 길이길이 이름을 떨쳤을텐데

남녀 차별이 심했던 조선시대에 태어나 아깝게 빛을 보지 못한 것 같아요.

초등 저학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역사 인물 그림책 시리즈~!~

다양한 역사인물도 알아가면서 역사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