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전과 정약용 -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2015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도서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홍기운 글, 정주현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정약전과 정약용

요즘 한국사나 역사인물이 정말 인기를 많이 끌고 있지요.^^

머스트비의 역사그림책 시리즈는 저학년들이 보기에 참 좋은 책이예요.

모두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는 역사인물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우리 2학년인 홍군과 다양한 역사인물을 만나보고 있는데요,

이번 주에 만나본 역사인물은 정약전과 정약용이예요.

정약용은 워낙 유명한 역사인물이기에 알고 있었는데

정약전이 정약용의 형이였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어요.

우리 홍군도 동생이 있는데 정약전과 정약용처럼 형제이면서

서로 배우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벗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정약전과 정약용>을 읽어보았답니다.

머스트비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은 쉽고 재미있어요.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 저학년들이 읽기에 정말 좋을 것 같더라구요.

2학년인 우리 홍군과 읽으면서 올해 초등학교 입학한 동생도

함께 읽고 있는데 다양한 역사인물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야기 구성이 옛이야기처럼 재미있고 이렇게 그림과 함께 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역사인물을 흥미롭게 알아갈 수 있답니다.

 

 

한 주막집에서 엿가락 때문에 싸우는 형제를 보고

선비님이 의좋은 형제인 '정 씨 형제'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이 정 씨 형제가 바로 정약전과 정약용이겠지요.^^

우리 아이들도 연년생 형제인지라 잘 놀지만 잘 싸우기도 하는데

정약전과 정약용 형제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을 것 같아서 함께 읽어보았어요.

정 아무개라는 선비에게는 아들이 다섯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둘째와 넷째의 정이 도타웠다고 해요.

특히나 아우는 매우 영특해서 일곱 살에 이미 시를 지었다고 하는데

이 동생이 바로 목민심서로 유명한 정약용이겠지요.^^

다양한 역사인물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는 역사그림책 시리즈~

쉽고 재미있어서 우리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이렇게 역사인물의 중요한 점을 이야기로 구성해서 흥미가 더해집니다.

둘째 형은 천문학, 수학, 기하학과 같은 학문에 관심이 많았는데

어릴 적부터 이렇게 함께 하면서 학문을 논하는 사이였던가 봐요.

형제가 학문을 나누고 생각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 참 멋진 것 같죠.

우리 아이들도 이런 사이로 자랐으면 좋겠더라구요.

주막집 형제는 맛난 밥을 배 터지게 먹을 때가 가장 좋다는데

정씨 형제는 함께 공부하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여겼대요.

역시 잘 될 나무는 어릴 적부터 그 싹이 틀린 것 같긴 해요.^^

선비님이 주막집 형제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인지라

옛이야기처럼 쉽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정약전과 정약용의 이야기예요.

정약용은 조선 후기 실학자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때 나라를 다스리던 왕이 바로 정조였나 봐요.

형제 중에 제일 먼저 벼슬길에 나아가게 된 정약용인데

임금님은 학문이 넓고 깊은 정약용을 특히 곁에 두고 아꼈다고 하네요.

정약용은 시대를 잘못 만나 참으로 오랜세월을 귀양지에서 보낸 역사인물이지요.

참 안타깝기도 한데 이 귀양지에서 지금 전해지는 많은 책들을 썼다고 해요.

500여 권이 넘는 책들을 귀양지에서 썼다니 한편으론 다행이다 싶기도 하지만

형제가 함께 귀양길에 올라서 오랜세월 함께 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귀양 가는 길에 둘이 함께 마지막 밤을 보낸 것이 이 형제의 마지막이였다고 해요.

미처 나누지 못한 이야기들은 편지로 주고 받으면서

그 우애를 쌓았다고 하는데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글밥이 많지 않고 그림과 함께 하는 역사그림책인지라

초등 저학년들이 읽기에 참 좋은 역사인물 그림책이예요.

티격태격하는 주막집 형제를 불러 앉혀놓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선비님~

'정 씨 형제' 이야기를 해준다고 하는데

우리 홍군 책 제목을 보고 누군지 알아챘더라구요.

'작은 산이 큰 산을 가리니 가깝고 먼 곳이 같지 않네.'

이 시는 정약용이 7세 때 지은 한시라고 하네요.

어릴 적부터 매우 영특했다고 하는데 7살에 이런 한시를 지었다니 놀랍죠?

형은 천문학, 수학, 기하학과 같은 학문에 관심 많았다고 해요.​

형제가 이렇게 학문에 관심이 많았기에 평생의 벗이 되지 않았나 싶더라구요.

"너희들은 무엇을 함께 할 때 가장 좋으냐?"

선비의 질문에 맛난 밥을 배 터지게 먹을 때가 가장 좋다고 대답한 주막집 형제~

우리 홍군은 동생이랑 무엇을 할 때가 가장 좋을까요?

물어봤더니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맛있는 거 먹을 때가 가장 좋대요.^^

정 씨 형제는 함께 공부하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여겼다는데...

엄마의 기대를 져버린 우리 홍군~ 커가면서 학문의 재미도 알아가겠지요.

정약용하면 목민심서, 정조, 수원화성, 거중기, 실학자란 말이 떠올라요.

우리 홍군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읽어보았는데

우리 홍군도 정조, 수원화성, 거중기를 떠올리더라구요.^^

정조는 정약용을 무척 아꼈다고 하는데 정조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약용은 모함을 받아 귀양길에 올랐다고 하네요.

함께 벼슬길에 나아가기도 하지만 정조가 갑자기 세상을 뜨자

정 씨 형제는 귀양을 떠나게 되었다고 해요.

왜 귀양길에 오르게 되었는지 부록인 '이야기가 궁금해'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형제에겐 이 귀양길이 함께 할 수 있는 마지막이었다고 하네요.

살아 있는 동안 미워할 율정점 주막

문 앞에는 길이 두 갈래로 갈렸네.

본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지는 꽃잎처럼 흩날려 버렸네.

- 정약용이 훗날 둘째 형님의 편지를 받고 쓴 시 -

이후로 형제는 편지로 그 마음을 주고 받았는데

서로를 걱정하고 위하는 형제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하네요.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해보았지만 다시는 그럴 수 없었다고 해요.

형제는 귀양지에서 살면서 형은 사람들과 어울려 술도 마시고 물고기를 잡고,

아우는 아이들에게 글공부를 가르치고 밤낮으로 책을 썼다고 해요.

이때 지은 책이 형은 '자산어보', 동생은 '목민심서'를 비롯해 여러 권이라고 하네요.

정약전과 정약용의 우애가 가득 담겨져 있는 머스트비 역사인물 그림책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정약전과 정약용>을 읽으면서

우리 홍군도 우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정약전과 정약용>을 읽어보고

정약전과 정약용에 대한 궁금한 이야기를 '이야기가 궁금해'로 만나보았어요.

두 형제가 어떻게 ​귀양을 갔는지 등 궁금한 내용을 알 수 있더라구요.

우리 홍군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궁금한 것을 더 들어보았답니다.

 

 


역사그림책을 읽은 후 엄마표 활동지를 이용해서 독후활동 했어요.^^

정약전과 정약용 형제를 그려주었는데 색칠은 우리 홍군이 하고

말풍선에 형제가 나누는 대화를 상상해서 적어주었어요.

정약전과 정약용이 어떤 유산을 남겼는지도 간략하게 적어보았답니다.

초등 저학년들이 읽으면 좋을 머스트비 역사그림책 시리즈~!!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는 역사인물을 재밌게 알아갈 수 있네요.

우리 홍군과 재미있게 읽어보고 있는데

​평생 서로에게 가장 가까운 벗이자 믿음직한 멘토가 되어준

정약전과 정약용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애도 배워봤어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역사 공부의 첫걸음 머스트비 역사인물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