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 - 라이트 형제보다 300년 먼저 하늘을 난 사나이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안영은 글, 안선형 그림 / 머스트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

9살인 우리 홍군과 역사추천도서인 머스트비 역사 인물 그림책 읽고 있어요.

역사인물 그림책은 초등 저학년들이 읽기에 안성맞춤인 초등역사랍니다.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는 역사인물을 임펙트 있는 그림과

재미있는 이야기로 접할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고 있답니다.

이번에 읽어본 책은 <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예요.

정평구?? 처음 들어보는 역사인물인데 비거를 만든 인물이라고 하네요.

비행기를 처음 만든 사람으로 흔히 라이트 형제를 알고 있는데

정평구는 이들보다 300년 먼저 하늘을 날았다고 해요.

역사그림책인 만큼 이렇게 그림으로 내용을 잘 알려주고 있어요.

역사나 역사인물을 처음 접하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좋은 책이랍니다.

다양한 역사인물을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고,

알찬 부록으로 관련된 정보를 더 깊이 이해해 볼 수 있으니 넘 좋아요.

정평구는 가난한 평민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어렸을 때부터 총명했던가 봐요.

만들기를 좋아했다고 하는데 군인으로 일하면서 비거를 만들었대요.

이때만 해도 하늘을 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였는데

정평구의 이러한 이야기를 전래동화처럼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답니다.

비거는 '하늘을 나는 수레'라는 뜻을 가진 한자어라고 해요.

수레가 하늘을 난다?? 참 신기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임진왜란 당시 꽤 먼 곳까지 날았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정평구가 수레로 하늘을 날기까지의 이야기를 재밌게 읽어볼 수 있어요.

밤송이 평구, 개구리 평구, 쇠똥 평구~

이야기 전개가 참 재미있는 역사그림책이죠?^^

초등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역사인물을 재밌게 알려주고 있는 것 같아요.

라이트 형제도 하늘을 날기 까지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는데

하늘을 난다는 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였던가 봅니다.

드디어 하늘을 나는 수레인 비거를 완성한 정평구예요.

비거에 대한 이야기는 신경준이 쓴 책 '여암전서'와 이규경이 만든

백과사전 형태의 책 '오주연문장전산고'에도 기록이 나와 있다고 하네요.

임진왜란 때 성주를 태워 30리 밖으로 피난시켰다고 하니

꽤 먼 거리를 날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더라구요.

부록인 '이런 것도 궁금해'를 살펴보면 일본의 신식 무기인

조총에 맞설만한 무기로 비거를 만들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을 한대요.

정평구가 종이 폭탄을 발명하여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하는데

우리가 모르고 있는 역사인물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머스트비 역사그림책은 부록도 참 알차답니다.

'이런 것도 궁금해'를 통해서 비거가 진짜로 있었는지, 정평구가 어떤 사람인지,

조선시대 전쟁에서 사용한 특이한 무기까지 알아볼 수 있어요.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접하기에 참 괜찮은 초등역사라는 생각이 들어요.

역사상 최초의 비행으로 알려진 사람은 미국의 라이트 형제죠.

우리 홍군도 라이트 형제가 하늘을 제일 처음 날았다고 알았었는데

이들보다 앞서 우리나라의 정평구가 하늘을 난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비거는 4명 정도를 태울 수 있으며, 모양은 따오기와 같았다고 해요.

재미있는 이야기로 정평구 이야기를 읽어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늘을 날고자 했지만 성공한 사람은 별로 없었지요.

조선시대에 하늘을 날겠다는 꿈을 가진 정평구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면서 하늘을 날아보지만 번번히 실패를 하네요.

밤송이 평구, 개구리 평구, 쇠똥 평구~ 재미있어 하는 홍군이예요.

마침내 하늘을 나는 수레인 '비거'를 완성한 정평구예요.

어떤 방법으로 수레를 날게 할 수 있었을까요?

이야기에 의하면 풀무질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

부록을 살펴보면 행글라이더가 하늘을 나는 원리와 같은 거라고 하네요.

정평구는 이 비거를 사용해서 임진왜란 당시에도 활약을 펼쳤다고 해요.

일본에도 이런 기록이 있는데 '왜사기'에 보면

'전라도 김제에 사는 정평구가 비거를 발명하여

왜군이 작전을​ 전개하는데 큰 곤욕을 치렀다.'고 나와 있대요.

그러니까 하늘을 나는 수레인 비거는 실제로 존재했다는 얘기죠.^^

정평구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고 부록을 살펴보았어요.

비거가 진짜로 있었는지, 정평구는 어떤 사람이였는지 살펴보고,

정평구가 라이트 형제보다 먼저 하늘을 날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조선시대 전쟁에서 사용한 특이한 무기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요.

책을 읽고 우리 홍군과 부록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간단하게 마인드 맵 활동해보았어요.

정평구 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적어보았답니다.

역사추천도서 머스트비 역사그림책은 모두 10권이예요.

겨울방학동안 한권씩 읽어보고 있는데 쉽고 재미있더라구요.

역사인물을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역사에도 관심을 가지는 기회가 되는데요,

실패의 두려움을 이겨낸 조선의 창의적 인물 정평구를

역사그림책 <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로 만나보세요.

끈질긴 노력으로 라이트 형제보다 300년 먼저 하늘을 날았던

우리의 위대한 역사인물을 접해볼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