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수학 노크 B4 : 실생활 - 7~8세 권장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수학 ​ 노크 _ 실생활로 배우는 수학

우리 8살 홍군은 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하여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창의력수학해요.^^

요즘 융합(STEAM)적 사고력이 대세인데 STEAM을 잘 반영한 수학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 홍군은 창의력수학 노크 A, B, C단계 중에서 B단계를 활용중인데요,

B단계는 모두 4권으로 교통, 스포츠, 명화, 실생활 등의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번 주는 우리 홍군과 창의력수학으로 홈스쿨한 지 10주차로

마지막 책인 B4권 <실생활로 배우는 수학> 중에서 시계와 나이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하여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인다가 바로 이거구나 했는데요,

수학을 시계와 나이에 접목해서 실생활 연계 수학 학습을 할 수 있더라구요.

실생활 3단원에서는 시계를 보고 몇 시 몇 분인지 알아보는 활동을 하는데요,

직접 시계도 만들어 볼 수 있었고 시계 보기 뿐만 아니라 시간 계산도 할 수 있었답니다.

우리 홍군이 무척 흥미를 보인 단원이기도 해서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풀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학습 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수학 이야기예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읽으면서 앞으로 접하게 될 시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더라구요.

수학 이야기를 읽어보고 생각 열기로 시계 박물관을 다녀오면서

하루 동안 본 시계의 시각을 디지털시계에 표시해보는 홍군이예요.

이 문제는 너무 쉬워 하던데 옆에 있는 문제들도 잘 풀어주었어요.

시계를 직접 만들어서 시계를 사용하는 문제를 풀면서 활용해보았어요.

문제와 똑같이 시곗바늘을 돌리고 문제를 풀어가는 홍군이랍니다.

우리 홍군은 시계를 볼 줄 알고 시간 개념을 알고 있어서 비교적 쉽게 문제를 풀어주었어요.

개념 알기 1에서는 저렇게 몇 시, 몇 시 30분의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풀​게 되어있는데

시간을 적는 것 뿐만 아니라 시곗 바늘 그리기도 제대로 그려주었더라구요.^^

개념 알기 2에서는 몇 시간 후의 개념을 익혀보고 관련된 문제들을 풀어보았어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으로 여러 가지 시계를 서로 관계 있는 것끼리 이어보는 홍군~

이 문제도 너무 쉽다면서 풀어주었는데요, 우리 홍군은 창의력수학이 재미있다네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주제와 관련된 창의 사고력 수학 문제를 접해볼 수 있는데

학습 내용을 좀 더 다양하고 깊게 탐구해 볼 수 있답니다.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부산에 가려고 하는데 기차가 각각의 역에 도착한 시각을

시계에 나타내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몇 시간이 걸렸는지 알맞은 수를 써보았어요.

이 문제도 무척 쉽게 풀어주었는데 창의력수학은 스토리텔링이 제대로 반영된 교재네요.

스토리텔링 융합 교육도 자연스럽게 되고 문제해결력도 키워갈 수 있어서 참 좋아요.

아침에 가족들이 외출을 한 시각을 보고 시간을 적어주고

일찍 외출한 사람부터 순서대로​ 가족 스티커를 붙여주는 문제를 풀어보는 홍군이예요.

제대로 문제를 풀어준 우리 홍군~ 수학을 참 좋아하는 아이인데 창의력수학은 더 좋아해요.^^

매일 매일 조금씩 진도를 나가고 있는데 아이가 더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고 있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면 공부하기가 한결 수월한데 앞으로도 이렇게 수학을 재미있게 여겼으면 좋겠어요.

우리 홍군이 좋아하는 수학 게임~ 이번에는 '나의 하루'를 소개하는 활동을 해보아요.

카드를 고르고 그림에 맞게 시각을 정하여 카드 뒤쪽의 빈칸을 채워준 뒤

시각에 맞게 상황을 넣어 이야기 해보는 게임이에요.

카드를 올려놓고 정한 시각을 시계에 표시해 보기도 하면서 시간 개념을 익혀보았답니다.

긴 바늘이 숫자 1칸을 움직이면 5분 후를 나타내지요.

3에서 10까지 긴바늘이 7칸을 움직이면 35분 후가 된답니다.

개념 알기로 긴바늘 숫자 1칸의 의미를 다시 살펴보고 그림을 보면서

시작 시각과 마치는 시각​, 수업 시간을 구해보는 문제도 풀어보았답닌다.

우리 홍군이 풀어준 개념 알기 4 '몇분 후'예요. 잘 풀어주었지요?^^

아이가 시계를 워낙 좋아해서 예전에 시계 보는 법 뿐만 아니라 시간 개념을 익혔거든요.

​그래서인지, 개념을 살펴보고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계속 쉽다고 하더라구요.

시계 박물관에서 큰 시계, 손목시계, 전자시계의 차례로 구경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사진을 보고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이런 문제와 함께 그림과 상황이 주어지는데요, 스토리텔링이 제대로 반영이 된 수학교재지요.^^

요즘 수학 문제를 잘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스토리텔링으로 된 문제를

제대로 이해해야 문제를 맞게 잘 풀 수 있는 것 같아요.

창의력수학은 6세부터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수학교재이니 미리 접해보셔도 좋을 듯 해요.

이번에 우리 홍군과 창의력수학노크 B단계를 풀어보면서 동생과도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4단원에서는 '나이'를 다루고 있는데 우리 가족 나이 뿐만 아니라 몇 년 후의 나이,

나이로 만든 덧셈식과 뺄셈식, 합과 차로 두 수 찾기 등 연산에 관련된 문제를 풀게 된답니다.

요즘 교육 목표가 '창의융합형 인재'로 지식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인데 수학도 이렇게 실생활과 연계할 수 있는 창의력수학이예요.

생각 열기로 자기소개서에 수를 넣어 써보고 개념 알기로 □년 후의 나이도 계산해보았어요.

7살인 어린이는 5년 후 12살이 됩니다. 10살인 어린이는 5년 후 15살이 됩니다.

개념 알기는 단원별 4개의 소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학습 목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놓았어요.

개념 알기를 보면서 □년 후의 개념을 알아보고 문제를 풀어보는 홍군이랍니다.

자연스럽게 덧셈을 하게 되니 연산실력도 쑥쑥 늘겠더라구요.

 

얼굴과 나이를 보고 가족들의 나이를 더하거나 빼서 표도 완성해보았어요.

나이 덧셈 뺄셈표를 완성해가면서 덧셈, 뺄셈 연산도 해보는 홍군이예요.

나이만큼 칸을 색칠한 나이띠를 보고 빈칸에 알맞는 수나 말도 적어보았어요.

나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수학적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융합적 사고력도 길러지네요.

나이 차이를 구하는 문제도 풀어보고 수학 게임으로 '그해 나이'도 구해본 홍군~

게임 방법은 해 카드 중 한 장을 뽑아 활동판에 올린 후 카드에 적힌 단어를 넣어

문장을 만들고 빈칸에 알맞은 나이를 쓰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후년이면 2년 후를 가르키는 말이니 2년 후의 나이를 적어주면 되고,

재작년이면 2년 전을 뜻하니 2년 전의 나이를 적어주면 되어요.

수학 게임하면서 자연스럽게 내년, 재작년, 후년 등 나이 계산이 되더라구요.

나이로 덧셈식과 뺄셈식도 만들어 보고 답도 구해보았는데

두 자리 수 덧셈, 두 자리 수 뺄셈이 나오더라구요.

조금 난이도가 있었지만 차근차근 연산 문제를 풀어가는 홍군이었어요.^^

나이로 만든 덧셈식과 뺄셈식~ 정말 스토리텔링 융합 교육이 제대로 반영이 되었네요.^^

실생활과 동떨어진 수학이 아니라 이렇게 실생활 연계 수학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게

창의력수학의 장점이자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세 수를 이용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어 보면서 연산실력도 키워보았답니다.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가족들의 나이를 이용해서 식을 만들어 보았고,

세 사람의 나이를 이용해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어 보고 스티커도 붙여보았어요.

조금 생각을 하면서 풀어야 할 문제였지만 우리 홍군 차근차근 잘 풀어주었답니다.

이렇게 가려진 수를 이용해서도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붙임 딱지에 가려진 두 수를 구하는 문제예요.

두 수의 합과 차를 알려고 하면 저렇게 표를 만들어 두 수를 찾을 수 있는데요,

아이들에겐 조금 인내심이 필요한 문제더라구요.

합이 15이고, 차가 9인 두 수를 찾아보았는데 합이 15인 두 수를 모두 찾은 다음

그 중 차가 9인 두 수를 찾아야 하니 숫자를 다 적어놓고 풀어야 쉽게 풀 수 있답니다.

이번 주에는 이렇게 창의력수학 노크 B4권 <실생활로 배우는 수학> 중에서

시계와 나이를 활용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생활 연계 수학 학습을 해보았어요.

창의력수학은 스토리텔링 융합 교육이 반영이 된 수학교재라서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제대로 STEAM이 반영이 된 교재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 주에는 특히나

우리 홍군이 좋아하는 시계와 나이가 나와서 아이가 무척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답니다.

수학을 지루하거나 딱딱한 것이 아닌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으로 느꼈다니 더 좋아요.^^

이제 B권이 끝났으니 다음에는 C권을 만나봐야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