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수학 노크 B2 : 스포츠 - 7~8세 권장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수학 노크

 

B2 <<스포츠로 배우는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교재로 융합적 사고를 키워주는 창의력수학 노크는 실생활 연계 수학 학습이 가능하답니다.^^

요즘 학교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육목적이 '창의융합형 인재'라고 하지요.

예전처럼 단순히 수학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을 실생활과 연계해서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요즘 수학학습의 목표가 되어 가고 있어요.

그만큼 수학에서도 창의력이 무척 강조되고 있는데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재미있게 활용해볼 수 있는 창의력수학이 바로 <창의력수학노크>랍니다.

<창의력수학노크>는 A단계, B단계, C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우리 8살 홍군은 이 중에서 B단계 (교통, 스포츠, 명화, 실생활)을 활용해보고 있어요.

이번 주에는 B단계 2권 스포츠 중에서 팀 스포츠와 목표물 맞추기 스포츠를 풀어보았답니다.

토너먼트와 리그 경기를 통해 경우의 수를 익히고, 목표물 맞추기를 통해 뛰어 세기를 익혀보았어요.

B2 <스포츠로 배우는 수학> 3단원에서는 팀 스포츠를 통해 경기 수를 익혀볼 수 있더라구요.

팀 스포츠에 대해서 알아보고 토너먼트와 리그 경기의 수를 세어보면서

경우의 수를 익혀볼 수 있다니 너무 신선한 발상인데요, 우리 홍군도 이번 주 학습을 무척 좋아했어요.^^

스토리텔링 수학교재인 <창의력수학노크>는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일깨워서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에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생각열기, 개념 알기, 스토리텔링 창의수학, 수학 게임, 지식 백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학적 사고력을 단계적으로 기를 수 있고 또한 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학 게임에서는 논리적인 사고력까지 기를 수 있답니다.^^

4단원에서는 목표물 맞히기 스포츠를 통해 수의 규칙과 함께 수 배열 규칙을 익혀볼 수 있어요.

수가 커지는 규칙, 수가 작아지는 규칙, 수 배열 규칙등을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더라구요.

단순히 암기하는 수학이 아닌 실생활 스토리를 전개하여

수학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구성이라 더 마음에 드는 <창의력수학노크>예요.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기에 더 좋은데요,

지난 번에 '유아, 초등자녀의 올바른 수학 지도법'을 한헌조 소장과 황혜린 이사의 강의로 만나보면서

창의력수학의 매력에 푹 빠지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이번 주에도 창의력수학노크 B2권을 이어서 진행해보았는데요, 우리 홍군 너무 재미있어 했어요.^^​

아이가 수학학습을 재미있어 하다니 모든 엄마들의 로망이 아닐까 싶은데요,

팀 스포츠와 토너먼트 경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념 알기 문제를 풀어봅니다.

토너먼트 경기는 두 팀씩 경기를 해서 지는 팀이 탈락하는 경기 방식이예요.

대진표를 보고 붙임 딱지를 붙여보고 빈칸에 알맞은 동물 이름도 써보았답니다.

개념 알기 2에서는 '토너먼트 경기 수'를 구해보는 문제들을 풀어보았어요.

세 팀이 토너먼트로 경기를 하면 총 2번의 경기를 하게 되는데요,

각 대진표를 완성하고 총 경기 수를 구하는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토너먼트 경기 수를 익혀보았답니다.

외워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사고하면서 풀어보는 문제라서 더 흥미로웠어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은 주제와 관련된 창의 사고력 수학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내용을 좀 더 다앙하고 깊게 탐구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대진표를 보고 알맞은 팀에 ○표 하고, 빈 칸에 알맞은 수도 써보는 홍군~

실생활 스포츠와 연계해서 스포츠도 이해하고 토너먼트 경기도 알게 되고 좋으네요.^^

이번 주에 우리 홍군이 무척 좋아하고 재미있어 했던 수학 게임 '가위바위보 월드컵'이예요.

<창의력수학노크>에는 수학 게임으로 재미있게 수학을 학습하고,

게임 규칙과 승리 전략을 ​탐구하며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

가위바위보 월드컵 게임은 가위바위보 카드를 이용해서 게임을 해볼 수 있는데요,

대진표 위에 카드를 올려놓고 카드를 뒤집어 가위바위보 결과를 확인해요.

이긴 카드는 대진표를 따라 올라가고, 진 카드는 제자리에 두는데 이렇게 해서

대진표 제일 위에 있는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랍니다.

이번에는 리그 경기 방법을 알아보고, 경기 결과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을 완성해보았어요.

리그 경기는 참가한 팀들이 모두 한 번씩 경기를 하는 방식이죠.^^

요즘 형이 창의력수학을 너무 재미있어 하니 우리 7살 둘째도 하고 싶어하더라구요.

아무래도 A단계 구입해서 우리 둘째와도 창의력수학을 활용해봐야 할 것 같아요.

 

 

'개념 알기'는 단원별 4개의 소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학습목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어요.

기본 유형 문제와 간단한 응용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수학적 사고력을 단계적으로 기를 수 있네요.

개념 알기 4 문제를 풀어보면서 리그 경기 수를 익혀보는 우리 홍군~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조금씩 높아지는데요,

6개의 점을 모두 한 번씩 잇는 선을 긋고​ 선의 개수를 구해보았답니다.

이게 아마 경우의 수 구하기 같은데 다른 색연필을 활용해서 선을 긋고 풀어주었답니다.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이렇게 안테나를 연결하는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우리나라의 다섯 지역 중 두 지역의 안테나를 연결하면 방송을 함께 볼 수 있는데

두 지역을 모두 한 번씩 선으로 연결하면 선의 개수는 몇 개나 나올까 풀어주었답니다.

다섯 지역을 두 지역씩 연결하면 모두 10개의 선이 나오더라구요.

 

4단원 '목표물 맞히기 스포츠'에서는 목표물 맞추기 스포츠와

그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의 규칙을 알아보는 문제들을 풀어보았어요.

목표물 맞추기 스포츠의 대표 경기가 '볼링'이죠.^^

우리 홍군도 볼링을 하고 싶어하더라구요.

볼링은 10개의 볼링 핀을 쓰러뜨리는 경기인데 볼링 핀을 보고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보았어요.

'개념 알기 1'에서는 수가 커지는 규칙을 익혀보았는데 규칙에 따라 빈 칸에 수를 적어보았어요.

2씩, 3씩, 4씩 커지는 수의 규칙을 알고 자연스럽게 뛰어 세기를 익혀볼 수 있었답니다.

 수가 커지는 규칙 써보기

개념 알기 2에서는 '수가 작아지는 규칙'을 익혀보았어요.

이렇게 수가 작아지는 규칙을 찾아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보았는데 우리 홍군 잘 풀더라구요.^^

무엇보다 아이가 재미있어 해서 한번에 문제를 다 풀려고 하던데 조금씩 나눠서 진도를 나갔네요.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활을 쏘는 거리의 규칙을 찾아 알맞은 곳에 활을 붙여 보고,

활을 쏘아 표적을 맞히는 우리나라의 전통 스포츠인 국궁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표적에 쓰여 있는 수들의 규칙을 찾아 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넣는 문제 너무 쉬워하네요.^^

표적에 써 있는 수는 점수를 나타내는데 각 표적을 맞혀 얻은 점수를보고

마지막 표적에 3개의 화살도 붙여보고, 규칙을 만들고 규칙에 따라 수도 써보았네요.

개념 알기 4에서는 '수 배열 규칙'을 익혀보았어요.

수의 배열을 다르게 하여 여러 가지 다트 판과 게임 규칙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수가 배열된 규칙을 찾아 빈칸에 알맞은 수도 써보았답니다.

수 배열 규칙을 찾아 이렇게 알맞은 수도 잘 써준 홍군~ 요즘 창의력수학에 푹 빠졌어요.

STEAM (융합적 사고)를 키워주는 실생활 연계 수학 학습 창의력수학 노크~!!

아이와 매 주 활용하면서 더더욱 구입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스토리텔링 수학교재로 적극 추천하고 싶답니다.

스토리텔링 창의수학에서는 사격, 양궁, 다트 경기를 통해 달력을 완성해보고,

11일, 15일, 19일에 연습하는 경기를 찾아 붙임 딱지도 붙혀보았어요.

경기장 관람석 의자에 써 있는 수들의 규칙을 찾아 빈 곳에 숫자도 잘 써주었죠?^^

천재교육의 스토리텔링 수학교재인 <창의력수학노크>에는 지식 백과가 있어요.

각 단원의 마지막에 있는 읽을 거리로 사회, 과학, 예술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수학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요,

3단원에서는 아이스하키 4단원에서는 바이애슬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답니다.

수학을 이렇게 실생활 스토리로 전개하여 스포츠와 함께 만나볼 수 있다는 게 참 신선해요.

이제 수학은 실생활과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라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주제학습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네요.

지루한 수학 학습이 아닌 아이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창의력수학으로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깨워주시는 것도 참 좋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