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 (수학놀이 스티커판 + 스티커 증정) - 모양 편 스토리수학 2
정은정 글, 윤정주 그림, 이범규 감수 / 비룡소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2013 초등 교과 과정에 도입된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요즘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한 수학동화가 참 많이 출간되고 있어요.

'스토리텔링 수학'이란 이야기 속에 수학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것을 의미해요.

저도 아이들과 다양한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를 접해보았지만

[비룡소 스토리수학 ]시리즈는 유아들이 스토리텔링 수학을 접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 같아요.

[스토리 수학 ] 시리즈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는 우리 아이 첫 수학그림책으로

시리즈로 출간되고 있는데 어느덧 10권으로 완간이 되었답니다.

수의 기초편, 모양, 비교, 분류, 규칙 등 유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학의 개념들을

즐거운 책 읽기와 신나는 놀이로 만나볼 수 있어요.

우리 아이 첫 수학그림책  스토리수학

 

모양편 /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

[스토리수학 ] 시리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유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수학의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는 첫 수학그림책이예요.

키키, 두기, 이딱딱 로봇, 포코 등 익살맞은 캐릭터들이 벌이는 신나는 모험이야기를 읽으면서

수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참 좋아한답니다.

이번 주에 우리 아이들과 읽은 [스토리수학 ]은 모양편을 다룬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랍니다.

우리 6살, 7살 아이들과 함께 ​ 벌써 책을 여러 번 읽을 정도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이예요.

세모 우산, 네모 이, 동그라미 안경을 찾아 출발!

'스토리텔링 수학'은 독해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수학적 상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답니다.

그런 면에서 비룡소의 [스토리수학 ] 시리즈는 책읽기를 통해 이해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문제의 상황을 이해하면서 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 첫 수학그림책인 만큼 글밥이 많지 않고 이야기가 참 재미있어요.^^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는 키키, 두기, 포코, 이딱딱 로봇의 익살스런 캐릭터가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구분할 수 있는 수학그림책이랍니다.

​우리 7살, 6살 두 아이와 함께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읽으면서 모양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수학그림책이지만 내용이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스토리수학 ]시리즈예요.

이딱딱 로봇이 반짝반짝 네모 이들이 잘 보이도록 입을 쫘악 벌려 함박웃음을 짓다가

커다란 사과나무에 부딪히고 말았어요.

이를 자랑하느라 앞을 잘 보지 않아서 부딪혔는데 친구들이 모두 깜짝 놀라 달려왔답니다.

수학그림책이지만 내용이 재미있어서 유아들이 수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접하기에

참 좋은 [스토리수학] 시리즈가 아닐까 싶답니다.

이딱딱 로봇을 보고 갑자기 친구들이 큰 소리로 웃고 있네요.

이딱딱 로봇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아이들은 재미있는 이야기만 읽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해요.

우리 둘째가 까마귀를 짚으며 '심술쟁이 까마귀'라고 해서 무슨 말인가 했더니

뒤에 이 까마귀가 다시 나오는데 '심술쟁이 까마귀'로 표현이 되었더라구요.

 

​뒤늦게서야 친구들이 자기를 보고 웃은 이유를 안 이딱딱 로봇~

이딱딱 로봇이 그토록 가장스러워하던 가장 멋진 앞니 하나가 없어져 버렸네요.

오늘은 우리 7살 홍군이 책읽기를 하고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책읽기 시간을 가졌답니다.

없어진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보면서 네모 모양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겠어요.^^

키키와 두기가 이딱딱 로봇을 따라 왔다가 울고 있는 이딱딱 로봇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함께 찾아주기로 한 친구들이예요.

그림을 보면서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처럼 네모난 모양을 가진 물건들도 짚어보았어요.

창문, 액자, 계단, 문 등 네모 모양을 짚어보는 아이들이예요.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찾아주기 위해 모인 친구들~

키키는 동그라미 안경을 꺼내 쓰고, 두기는 세모 우산을 펼쳤네요.

이야기를 읽으면서 키키의 동그란 안경을 따라 동그라미를 그려보고,

 두기의 세모 우산을 따라 세모 모양을 그려보았어요.

 

 

신나게 노래를 부르면서 개울을 건너는데 포코와 개구쟁이 게들이

동글동글 비눗방울 놀이를 하고 있네요.

비눗방울도 동그라미인데 동그라미 안경 쓴 키키를 찾을 수 있을까요?

재미있는 이야기도 읽고 질문에 따라 동그라미 안경 쓴 키키도 찾아보는 아이들이예요.

 

키키와 친구들은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찾아 길을 떠나다가

이번에는 사과나무 밑에서 뾰족뾰족 세모 모자를 쓰고 생일파티를 여는 친구들을 만났어요.

세모 모자를 쓴 친구들 속에 세모 우산을 쓴 두기는 어디에 있을까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세모 우산을 쓴 두기를 찾으면서 세모 모양도 익혀봅니다.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춘 이야기 구성으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비룡소의 [스토리수학 ]시리즈예요.

힘을 합쳐 네모 이를 찾아보았지만 어디에도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는 보이지 않았어요.

그때 키키가 나무 위에 뭔가가 있는 걸 발견했네요.

우리 아이들도 이미 네모 이가 어디에 있는지 여러 번 읽어서 알고 있어요.^^

"엄마, 원숭이는 나무에 잘 오르지?"하면서 엄마에게 물어보기도 하네요.

우리 아이들의 말처럼 나무에 잘 오르는 키키가 재빠르게 나무를 탔답니다.

 

 

나무 위에 있는 둥지 안에는 반듯반듯 네모들이 너무 많았어요.

둥지 안에 있는 모양들이 네모라는 것을 인지하고 네모 모양들 속에서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도 찾아보았답니다.

우리 둘째의 말처럼 심술쟁이 까마귀가 날아와서 내거라며 공격을 하네요.

이때 두기가 가져온 세모 우산으로 까마귀의 공격을 막아내고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무사히 찾아낸 키키, 두기, 이딱딱 로봇이랍니다.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는 로봇이 잃어버린 네모 이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구분할 수 있는 수학그림책이예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네모, 동그라미, 세모를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춘 수학그림책이 아닐까 싶어요.

비룡소의 [스토리수학 ]시리즈는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수학 놀이 스티커가 들어있어요.

부록에 수록된 생활 속 '모양' 놀이를 참조해서 아이와 함께 ​수학 놀이를 하고

스티커를 활용한 놀이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참 알찬 활동을 해볼 수 있답니다.

수학 놀이 스티커를 활용해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스티커를 그림을 보면서 붙여보았어요.

유아들이 책을 읽고 활용하기에 좋은 수학 놀이 스티커예요.

부록에 수록된 생활 속 '모양' 놀이를 참조해서 도형 블록을 이용해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으로 그림을 그려보았어요.

동그라미 모양으로는 눈사람을, 세모 모양으로는 나무를, 네모 모양으로는 건물을 그려주었네요.

모양블록을 대고 테두리를 따라 그리면서 기본적인 모양을 인지하고,

완성된 그림을 보면서 알맞은 색깔로 다시 테두리를 그려주었답니다.

우리 홍군이 자꾸 '모양송'을 흥얼거리기에 '모양송'도 불러보았어요.

동글동글 동그라미, 뾰족뾰족 세모~♬

유아들이 좋아하는 모양송을 부르면서 오늘 책읽기도 즐겁게 마무리 했어요.

 모양송 부르기

 

세모, 네모, 동그라미는 유아들이 늘 접하는 가장 기본적인 모양인데

<이딱딱 로봇의 네모 이>를 즐겁게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이 개념을 익혀볼 수 있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는 우리 아이 첫 수학그림책이라 유아의 수준에 딱 맞고,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읽다보면 또 기본적인 수학 개념들을 알아가더라구요.

부록과 스티커를 활용한 수학 놀이로 아이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스토리수학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수학그림책이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