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 - 생각하는 아이를 만드는 프랑스 교육의 비밀
신유미.시도니 벤칙 지음 / 지식너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

​지식너머의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를 요며칠 읽어보았어요.

우리나라 아이들은 그림보다는 글을 먼저 배우는데 프랑스 아이의 창의적인 사고는

어디서 오는건지 무척 궁금한 마음도 있었답니다.

요즘 초등학교에서도 단순한 지식 습득보다는 창의력을 무척 중요시 하고 있어요.

창의력은 어느 순간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어릴 적부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한데, 프랑스 아이들은 어릴 적부터 미술놀이에 노출되어 있더라구요.

​저도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엄마표로 다양한 미술놀이를 해주었지만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를 읽으면서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어요.

생각하는 아이를 만드는 프랑스 교육은 우리나라의 교육과 무엇이 다른지

프랑스 교육기관들과 여섯 가정을 관찰하며 알게 된 그들의 교육노하우를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를 통해 알게 된답니다.

​생각하는 아이를 만드는 프랑스 교육의 비밀

아이를 배속에 갖게 되면서부터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잘 키울까 고민하게 되지요.

요즘은 태교 교육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문화시설에서 영유아를 위한 오감교육을 만나볼 수 있어요.

하지만, 어린 아이를 데리고 문화센터나 교육센터로 다니는 일이 그리 쉽지는 않더라구요.

자극을 통해 오감을 발달시키는 것은 영, 유아 시기에 매우 중요한데​,

이는 특정교육으로 이뤄지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생활에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프랑스에서는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자극을 통한 오감발달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미술놀이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이 따라줘야겠지요.

아이 손이 쉽게 닿는 곳에 그림을 그리고 싶을 때 맘껏 그릴 수 있게 물감이나 수성펜,

잉크, 연필 등 기본적인 미술도구를 비치하는 것도 참 중요하겠다 싶더라구요.

저도 아이들이 어렸을 때 부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크레파스나 색연필, 싸인펜 등을

손이 잘 닿는 곳에 준비해두고 그리고 싶을 때 그릴 수 있도록 했는데 잘 했다 싶었어요.

이 책은 내 아이의 창의력을 깨울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방법부터 살펴보고

프랑스 아이들을 살펴보면서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고 있어요.

프랑스는 예술적인 나라로도 유명한데 그 감각이 그냥 오는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어렸을 때부터 아이들이 미술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고,

그림을 맘껏 표현하면서 창의력을 키우고 있다는 것을 알았답니다.

프랑스에서는 아이들이 혼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전 가족이 함께 미술놀이를 해요.

신나는 미술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고 완성된 그림은 잘 보이는 곳에

전시를 해서 손님이 올 때 아이가 자기 작품을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게 한답니다.

아이는 자기 작품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이 표현한 것을 설명하면서

점점 더 창의력을 키워가게 되겠지요.

우리 아이들도 미술활동을 할 때 그림을 거실 벽에 전시하기는 했는데

앞으로 친척들이 집에 오게 되면 자신의 그림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겠어요.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에서는 생각하는 아이를 만드는

프랑스 교육의 비밀을 살며시 알려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그림그리기에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들과 함께

다양한 프랑스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미술놀이에 자연스런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프랑스 부모와 아이들의 따뜻한 교감이 흐르는 모습들을 사진과 글로 읽으면서

아이들의 교육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책 뒤쪽에는 프랑스 가족들이 소개해준 함께하는 미술놀이가 소개되고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해보면 좋을 미술놀이를 몇 개 뽑아놓았는데 앞으로 함께 재미있는 미술놀이 해보려구요.

미술놀이는 아이들의 오감을 발달시키는 데 아주 좋은 방법이예요.

​특별히 문화센터를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아이와 함께 신나는 미술놀이를 해볼 수 있답니다.

<프랑스 아이는 말보다 그림을 먼저 배운다>를 읽어보면 많은 부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많은 책을 읽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미술놀이를 일상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