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추천상품● 통큰세상 - 뉴지식똑똑큰인물탐구 + (전 70권) / 신세계 3만원쿠폰증정 - 2018년정품새책/발명왕에디슨/큰인물이야기/위인동화/인물동화/고학년인물책/전집/new지식똑똑큰인물탐구/박영규의조선왕조실록/초등역사책
통큰세상 편집부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아직 아이들에게 인물관련 책들은 보여주지 않아서 알아보고 있던 참에

통큰세상의 '지식똑똑 큰인물 탐구'를 알게 되었답니다.

검색을 해보니 엄마들 평가가 좋아서 궁금했었는데 좋은 기회가 있어서 4권의 책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만델라, 톨스토이, 김홍도, 최영의 이야기가 담긴 네 권의 책을 받았답니다.

'지식똑똑 큰인물 탐구'는 전 82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책을 받고 내용을 살펴보니

글밥이 조금 되더라구요. 6살 아들과 읽어보기엔 어려울 것 같아 엄마가 먼저 읽어보았어요.

'지식똑똑 큰인물 탐구'는 의지와 기상, 지혜와 용기, 자유와 인권, 예술과 창조,

종교와 학문, 과학과 발명, 사랑과 봉사, 희망과 도전의 주제로 분류되어서

다양한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더라구요. 저렇게 주제별로 책등의 색깔이 달라요.^^

지식똑똑 큰인물 탐구

30. 예술과 창조

풍속화를 그린 김홍도

네 권의 책 중에서 <풍속화를 그린 김홍도>를 엄마가 먼저 읽어보았어요.

김홍도는 '단원'이라는 호로 널리 알려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가랍니다.

단순히 손재주가 좋은 그림쟁이가 아니라 그림으로 세상을 표현하고자 한 진정한 화가였어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글밥이 조금 있더라구요.

초등학교 저학년을 지나 고학년이 되면 읽기에 좋은 인물전집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식똑똑 큰인물 탐구'는 한국아동문학회 출판문화대상을 받은 전집이라니 더 믿음이 가네요.

김홍도의 <서당>이라는 그림을 보면 한 아이가 훈장님에게 야단을 맞고 울먹이고 있어요.

이 그림은 서당에서 공부하다가 꾸벅꾸벅 졸아서 훈장님께 혼이 난 김홍도 자신의 모습을 그린거라고 해요.

글의 이해를 도와주는 그림과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인물전집이예요.

곳곳에서 김홍도의 다양한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구요.^^

김홍도의 집안은 가난했지만 일찍부터 김홍도의 그림 재주를 알아본 외가의 힘을 입어

강세황이라는 당대 최고의 화가를 만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그림 솜씨가 매우 뛰어난 김응환도 이때 만나게 되어요.

김홍도에게는 인생에 있어서 또다른 전개였답니다.

도화서는 조선 시대의 이름 있는 화가들이 모여 있는 곳이었어요.

나라에 필요한 그림을 그리는 한편, 재주 있는 사람을 뽑아서 그림을 가르치는 곳이었답니다.

스승 강세황의 소개로 도화서에 들어가게 된 김홍도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어른인 제가 읽어도 참 재미있을 만큼 글 전개가 매끄러워서 이해가 쏙쏙 되더라구요.

이인문은 김홍도와 쌍벽을 이룬 도화서 화원이자 김홍도의 친구였어요.

이인문이 그린 '송계한담도'도 감상할 수 있네요.^^

김홍도의 그림 실력은 일취월장해서 임금의 초상까지 그리게 될 정도로 인정을 받게 된답니다.

하지만, 김홍도는 이를 뽐내지 않고 늘 백성들의 삶을 돌아보고 그들의 소탈한 삶을 그려냈어요.

이제 그는 정조의 명을 받아 김응환과 함께 금강산을 그리게 되는데

화첩을 마련해서 그림을 그리기로 했어요.

그렇게 해서 김홍도가 따로 그린 그림이 <금강사군첩>인데 지금까지 전해 오고 있다고 해요.

조선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김홍도는 연풍 현감이라는 벼슬까지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김홍도는 백성들이 얼마나 힘겹게 사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고 하네요.

자신이 먹을 것을 내놓아 고을 사람들을 먹이면서 힘겹게 겨울을 살 정도로

백성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김홍도의 삶을 엿볼 수 있더라구요.

관직까지 했었던 김홍도이지만 말년의 그의 삶은 매우 불행했다고 해요.

그를 아끼던 정조가 죽은 뒤 대우가 변변치 않아 쪼들리는 생활을 했는데

그가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는 전해지는 기록이 없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풍속화가인데 참 안타까운 말로인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자연과 서민들을 사랑한 그의 그림은 오늘날에도 우리 곁에 남아서

우리에게 잔잔한 감동을 전해주고 있답니다.

책 뒤쪽에는 김홍도의 X-파일과 인물 파일이라는 부록이 있어서 그의 삶과

엉뚱한 천재 화가 신윤복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답니다.

이런 인물전집을 좋아하는 저인지라 무척 재미있게 읽었어요.

최영, 톨스토이, 만델라도 제가 먼저 읽어보고 우리 아이들이 조금 더 자라면 함께 읽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