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 가는 길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37
존 버닝햄 글.그림, 이상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237

동물원 가는 길 / 존 버닝햄​

요즘 우리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어보고 있는 그림책 작가가 바로, 존 버닝햄이랍니다.

그림책 거장 존 버닝햄의 부인이 헬린 옥슨버리이기도 하죠.^^​

집에도 존 버닝햄의 그림책이 몇 권 있지만, 최근에 시립도서관에 가서 여러 권을 빌려 읽었어요.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시리즈에 있는 <마법침대>, <비밀파티>, <사계절>, <알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검피 아저씨의 드라이브> 등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았답니다.

<동물원 가는 길>은 어린이들만의 판타지 세계를 존중하는 존 버닝햄의 특징이

잘 살아있는 작품이기도 해서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했어요.

나 혼자만 알고 있고 볼 수 있는 비밀의 문이 우리집에도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들의 즐거운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동물원 가는 길>을 아이들과 읽어봤어요.

존 버닝햄의 <동물원 가는 길>은 소녀 실비와 동물 친구들 간의 유쾌한 교감을 담고 있는 그림책이예요.

어느 날 밤 실비의 눈에 침실 벽에 문이 있는 게 보여요.

실비가 문을 열고 들어간 곳에는 코끼리, 코알라, 기린, 하마, 펭귄처럼 평소에

볼 수 없는 동물들이 모여있었어요.

그곳은 실비만 보고 들어갈 수 있는 비밀 동물원이었던 거예요.

이 세상에 나만 보고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건 아이들에겐 참 멋진 상상일 것 같아요.

존 버닝햄은 78세의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위해 꾸준히 그림책을 발표하고 있고,

그림책마다 멋진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답니다.

존 버닝햄의 그림책들은 작품마다 다양하고 멋진 캐릭터와 자유분방하게 그린

그림들이 시선을 잡아끄는 데 <동물원 가는 길>도 역시, 존 버닝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존 버닝햄의 <동물원 가는 길>이예요.

우리집 벽 어딘가에 비밀문이 있고 그 문으로 들어가면 바로, 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니

아이들에겐 정말 멋진 ​일이 아닐 수 없겠더라구요.

6살, 5살 이 나이때는 한창 동물을 좋아할 나이인지라 그림책의 거장 존 버닝햄이

안내하는 판타지 세계로의 여행은 아이들에겐 신나는 여행이 되었어요.

실비가 문을 열고 계단을 내려가니 통로가 보였어요.

통로를 따라 걸으며, 이 길이 어디로 이어지는지 몹시 궁금한 실비랍니다.

그런데, 저 멀리 또 다른 문이 보이네요.

"엄마, 동물원이 있는데! "

​실비가 문을 열고 들어선 곳은 동물원이었어요.

수많은 동물들이 실비를 쳐다보고 있었답니다.

그날부터 실비는 매일 밤 동물들을 데려와 침대에서 함께 자기 시작했어요.

우리 아이들도 실비처럼 동물들을 데려와서 함께 자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실비는 펭귄들을 데려와서 함께 목욕을 하기도 하고,

엄마 호랑이와 아기 호랑이를 데려오기도 했는데,

엄마 호랑이는 푹신한 의자에서 자고, 아기 호랑이는 실비랑 함께 침대에서 자기도 했어요.

​밤마다 동물들은 실비와 함께 가고 싶어했고 실비는 그 동물들을 데려와

함께 자기도 하면서 서로 교감해가고 동물들도 자유를 누리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어요.

동물을 좋아하고, 인간과 환경의 파괴로부터 고통 받는 동물을 보호하고 싶은

존 버닝햄의 따뜻한 마음이 묻어있는 <동물원 가는 길>이기도 해요.

이따금 실비는 자꾸 물건을 감추는 동물이나 냄새가 지독한 동물에겐 돌아가 달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엄마, 말썽쟁이 원숭이네."

어느 날 학교에서 돌아온 실비는 천연덕스럽게 거실을 차지하고 있는 동물들을 발견하곤

머리를 쭈뼛 세우면서 소리를 질러댔어요.

현실과 판타지의 세계가 무너져 버리는 장면이기도 하지만

현실과 판타지 세계를 동시에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해요.

화를 내는 실비를 보고 돌아가는 동물들의 모습이 참 익살스럽게 보이기도 하네요.^^

​하지만 그 날 이후로도 실비는 이따금 밤에 아기 곰 같은 털복숭이 동물들을

방으로 데려와 함께 자기도 했다고 하네요.

실비는 이렇게 비밀 동물원 친구들을 통해 위로와 즐거운 비밀을 간직하면서

조금씩 성장해가고 있었답니다.

존 버닝햄은 유쾌한 이야기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든을 앞둔 노장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속 어린이의 모습을 작품에 구현하고 ​있고,

작품 마다 다양한 캐릭터와 그림 기법으로 책읽는 즐거움을 주고 있네요.

* 색칠하고, 오리고, 쓰고~ 빈 포도상자 이용해서 동물원 꾸미고 상황극 하기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게 읽은 <동물원 가는 길>인데 어떤 책놀이를 할까 생각하다가

동물 그림을 이용해서 작은 동물원을 꾸며보기로 했어요.

다양한 동물을 색칠하고, 오려주고 있는 홍군이예요.

요즘 한글 쓰기를 하고 있어서 동물 그림 뒷면에는 이름을 써보게 했어요.

완성된 동물 그림에 꼬치대를 붙혀주고 저렇게 상자 안에 꽂아주면 된답니다.

상자 안에 스티로폼을 깔면 좋은데 찾으니 없어서 수수깡을 붙혀주었어요.

동물원으로 가는 문도 만들어줘야 한다고 해서 가위로 오려서 문도 만들어주었네요.

내려가는 계단도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생략했어요.

아이들은 책 내용을 이미 이렇게 다 알고 있더라구요.

동물원을 완성하고 동생과 함께 책 내용처럼 자고 싶은 동물 친구들을 데려와서

잠을 재우는 홍군이예요.

우리 둘째는 실비 대신 공룡을 데려와서 동물 친구들과 함께 재우더라구요.

엄마가 저녁을 준비하면서 오늘 독후활동은 어땠는지 물어보니 재미있었다고 하네요.​

현실 너머의 새로운 세계로의 경험은 아이들에게 일상을 극복하는 힘이자 성장의 디딤돌이 된다고 해요.

아마, 존 버닝햄도 어른들의 통제에 놓인 어린이들을 외로운 존재라고 보고

동물 친구들과의 교감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존 버닝햄의 유쾌하고 즐거운 판타지 세계로의 여행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존 버닝햄의 그림책들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서 그림책 거장의 매력에

새록새록 빠져들고 있는 요즘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