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폴 비룡소의 그림동화 189
센우 글.그림 / 비룡소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룡소에서 환경을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그림책 <안녕, 폴>이 출간되었어요.

입체감이 느껴지는 그림과 함께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그림책이지만,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번 가져볼 수 있는 그림책이기도 하답니다.

 

볼로냐 아동 도서전 Most Unique Books 5 선정도서

 

 

 

표지에 있는 이 귀여운 펭귄이 '폴'이랍니다.

요즘 영화도 생생함이 더해진 4D나 3D로 많이 개봉되는데 책에서도 이렇게 3D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네요.

 

 

 

이언은 남극 기지의 유일한 요리사랍니다.

평소처럼 저녁을 준비하던 이언은 창문 너머로 쓰레기통을 뒤지는 아기 펭귄을 보았어요.

 

 

 

"그럼, 내가 이름을 지어 줄게. 이제 네 이름은 폴이야. 안녕, 폴!"

이언은 아기 펭귄 폴에게 따뜻한 머플러를 둘러주었고, 그렇게 둘은 친구가 되었어요.

 

그림의 기법이 참 독특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머플러를 잡으면 따뜻한 느낌이 전해질 정도로 입체감이 느껴지는 그림책이네요.

 

 

 

폴은 매일 매일 이언을 찾아와서 함께 요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집은 어디냐고 묻는 이언의 말에 폴은 그저 쓰레기 봉지만 꼬옥 쥘 뿐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요.

 

 

 

눈 폭풍이 온다는 소식을 들은 어느 날, 이언은 폴이 걱정이 되어서

친구들과 함께 폴을 따라가 보기로 했어요.

 

아기 펭귄 폴에게 무슨 일이 생긴걸까요? 우리 홍근군과 함께 책을 읽어봤어요.

 

 

 

요즘 우리 홍근군이 자주 읽어달라고 하는 그림책 <안녕, 폴>이예요.

귀여운 아기 펭귄 폴과 남극 기지의 요리사 이언 그리고, 이 둘이 함께 하는

남극 펭귄 구하기 대작전이 참 흥미롭게 그려지고 있는 그림책이랍니다.

 

평소처럼 저녁을 준비하던 이언은 창문 너머로 쓰레기통을 뒤지는 아기 펭귄을 보았어요.

 

 

 

이언은 아기 펭귄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따뜻한 머플러를 둘러 주었어요.

그렇게 둘은 친구가 되었답니다.

 

 

 

눈 폭풍이 온다는 소식을 들은 어느 날,

폴은 먹지도 않고 급히 쓰레기 봉지를 들고 기지 밖으로 나가 버렸어요.

폴이 걱정이 된 이언은 친구들과 함께 폴을 따라가 보기로 했어요.

 

 

"엄마, 이게 다 펭귄 알이야?"

 

급히 얼음동산을 내려온 이언과 친구들에게 보인 건 눈 덮인 평지를 뒤덮고 있는 수많은 알들이었어요.

수많은 알들이 부화되지 못하고 깨진 채로 얼어붙어 있었던 거예요.

 

 

 

펭귄들은  다 어디에 가고 부화되지 못한 펭귄 알들만 깨진채로 얼어붙어 있었던 걸까요?

 

"엄마, 지구온난화 때문에 그런거야? 지구가 아파서?"

 

예전에 과학동화를 읽으면서 지구온난화 이야기를 해주었는데 아직 기억을 하고 있었던 모양이예요.

지구온난화 때문에 남극의 얼음이 자꾸 녹아내리고 있다고 하지요.

 

"지구가 뜨거워지면 남극의 한쪽은 얼음이 녹아내리지만

다른 한쪽은 더 추워져서 바다가 얼어붙게 돼."

 

 

 

이언과 친구들이 쓰레기 더미속에서 발견한 건 아기 펭귄 폴과 깨지지 않은 알들이었어요.

그동안 폴은 기지에서 쓰레기를 주워다가 집을 만들고

살아 있는 알들을 모아 따뜻하게 지켜주고 있었던 거예요.

 

 

 

이언과 친구들은 폴을 도와주기 위해 알들을 기지로 옮기고

펭귄 알 부화작전을 시작한답니다.

 

"자, 지금부터 펭귄 알 부화작전을 시작하겠습니다!"

 

 

 

"아픈 알들은 치료하고, 따뜻한 곳이면 어디라도 좋아요."

 

 

 

모두들 눈치채지 못했지만 알 속에서는 하루하루 기적이 일어나고 있었어요.

펭귄 알의 변화를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신기해하더라구요.

 

 

 

펭귄 알들이 부화하자 남극 기지는 아기 펭귄들로 가득했어요.

하지만, 이제 정말 모두가 행복한 남극이 되었답니다.

 

아기 펭귄 폴과 대원들이 펼치는 남극 펭귄 구하기 대작전을 재미있게 읽어보면서

환경의 소중함과 남극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안녕, 폴>이예요.

 

 

 

책을 읽고 <안녕, 폴> 표지에 있는 아기 펭귄 폴을 표현해보았어요.

엄마가 그려준 펭귄을 노란색 도화지에 붙히고 몸에 방울솜을 붙혀주었어요.

 

 

 

털실로 머플러도 만들어서 붙히고, 안녕 폴이라는 글자도 적어주었어요.

 

 

 

표지에 있는 아기 펭귄 폴을 표현해보았는데 닮았나요?^^

 

볼로냐 아동 도서전 Most Unique Books 5 선정 도서이기도 한 <안녕, 폴>은

입체감이 있는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더 독특하고,

내용 전개가 참 흥미로워서 우리 아이들이 참 좋아하더라구요.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남극의 현실과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그림책이라 그 의미가 더 남다른 것 같아요.

 

<안녕, 폴>을 읽고 쓰레기 분리수거라든지, 에어컨 덜 사용하기,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등

지구를 아끼는 방법을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봐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