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방귀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41
강경수 글.그림 / 시공주니어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우리 아이들과 강경수 작가의 <거짓말 같은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어요.

<거짓말 같은 이야기>는

2011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논픽션 부문 라가치 상 우수상을 받은 작품이랍니다.

 

<거짓말 같은 이야기>에 이어 낙서와 공상을 좋아하는 강경수 작가의 신작 <커다란 방귀>가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시리즈로 출간되었답니다.

 

우리 6살, 5살인 두 아들과 <커다란 방귀>를 재미있게 읽어보고,

북아트를 활용해서 아코디언 북으로 미니북을 만들어봤어요.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41]

 

<커다란 방귀>는 2011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논픽션 부문 라가치 상 우수상을 받은

강경수 작가가 단순하지만 작가의 유머와 통찰력을 담은 그림책이랍니다.

 

개성 넘치는 초원 동물들의 표정과 조금은 무미건조한 글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서

긴장감을 느끼는 동시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귀'라는 소재로 재미있게 풀어낸 작품이더라구요.

 

 

 

아프리카 초원에 아침이 밝았어요.

동물 친구들이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프리카 초원에서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동물들의 모습이 참 평화롭게 보이네요.

 

 

 

소문난 신사인 코끼리 아저씨는 속이 부글부글, 엉덩이가 간질간질 했어요.

 

 

 

뿌우웅~ 코끼리 아저씨가 참다못해 방귀를 뀌자 평화롭던 동물들의 일상이 깨어져 버렸어요.

풀을 뜯던 코뿔소, 개미를 먹던 개미핥기, 나무 위에서 쉬고 있던 개코원숭이, 풀숲에 숨어있던 사자 등이

코끼리 아저씨의 커다란 방귀에 영문도 모른 채 날아가버린답니다.

 

 

 

슝~ 커다란 방귀에 무거운 코뿔소가 날아갑니다.

 

 

 

슝슝~ 코뿔소는 멈춰섰지만 좀 더 가벼운 사자는 계속해서 날아가네요.

 

멈춰 선 코뿔소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냠냠 맛있게 풀을 뜯어먹고 있어요.

 

 

 

사자는 멈춰서서 야호, 살았다면서 뛰어가는데

좀 더 가벼운 개미핥기는 슝슝슝~ 계속해서 날아가네요.

 

<커다란 방귀>는 평화로운 초원에서 한가롭게 지내던 동물들이 코끼리 아저씨의 방귀로 인해

영문도 모른 채 날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방귀에 날아가는 동물들의 재미난 표정과 함께 멈춰 선 동물들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한가롭게 행동하는 모습에서 작가의 유머와 통찰력을 엿볼 수 있답니다.

 

 

 

코끼리 아저씨의 커다란 방귀에 날아가던 동물들이 모두 멈춰섰지만

새털만치 가벼운 개미는 빙글~ 빙그르르~ 계속 날아가다가 코끼리 아저씨의 코속으로 들어가고 마네요.

 

 

 

에~ 취! 코끼리 아저씨의 재채기에 개미는 코속을 빠져나오지만

풀을 뜯던 코뿔소가 다시 하늘로 날아가네요.

 

방귀는 인간과 동물의 공통된 생리적 현상인데

동물들은 이 '방귀'를 전혀 불쾌하게 생각하지 않고 당연한 운명처럼 받아들이면서

다시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담담하게 일상으로 돌아오는 동물들의 반응과 표정속에서

넉넉한 웃음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작가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커다란 방귀>를 아이들과 읽어봤어요.

 

 아이와 함께 책 읽기

 

 

우리 6살, 5살 두 아들은 <커다란 방귀>를 무척 좋아하더라구요.

아이들은 '방귀'라고 하면 어른들처럼 불쾌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데

아프리카 초원에 살고 있는 동물들도 방귀를 뀐 코끼리 아저씨를 전혀 불쾌하게 생각하지 않더라구요.

 

콜라주와 만화식 표현을 통한 개성 강한 동물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한 <커다란 방귀>랍니다.

강경수 작가는 낙서와 공상을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로, 오랫동안 만화를 그렸다고 하는데

<커다란 방귀>에도 작가의 그런 일면이 많이 배어있는 것 같아요.

 

 

 

뿌우웅~ 방귀소리를 따라 내면서 좋아하는 아이들이예요.

코끼리 아저씨의 커다란 방귀에 평화롭던 동물들의 일상이 깨어져 버리고 마네요.

 

풀을 뜯던 하마, 개미를 먹고 있던 개미핥기, 나무 위에서 쉬고 있던 개코원숭이,

개미가 코끼리 아저씨의 커다란 방귀에 영문도 모른채 날아가고 있어요.

 

 

 

커다란 방귀에 무거운 코뿔소가 슝~날아가고 있어요.

 

 

 

코뿔소는 멈춰 섰지만 좀 더 가벼운 사자는 계속해서 날아가고 있어요.

멈춰 선 코뿔소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냠냠, 맛있게 풀을 뜯고 있네요.

 

글은 건조하고 단순하지만 유머러스한 다양한 동물들의 표정이 잘 어우러져

책 읽는 재미를 주고 있는 <커다란 방귀>예요.

 

같은 장소이지만 각각 다르게 느끼는 동물들의 감정을 다양한 컬러로 표현을 해서

반복적인 장면에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 눈에 띄더라구요.

 

 

 

사자는 멈춰 섰지만 좀 더 가벼운 개미핥기는 게속해서 날아가네요.

슝슝슝~

 

이 책에는 뿌우웅, 슝슝슝, 에에취 등의 다양한 의성어가 나와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책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더라구요.

 

 

 

개미핥기는 멈춰서서 아우, 배고파~ 하고 있는데

좀 더 가벼운 개코원숭이는 계속해서 날아가고 있어요.

어떻게 날아가고 있지? 하고 물으니 슝슝슝슝 하고 날아간다고 하네요.

 

 

 

날아가던 다른 동물들은 모두 멈춰 섰지만

새털만치 가벼운 개미는 빙글~ 빙그르르 계속 날아가고 있어요.

 

 

 

계속해서 날아가다가 그만 코끼리 아저씨의 코속으로 들어가버리네요.

 

"엄마, 코끼리 아저씨 코속으로 쏙 들어가버렸네."

 

 

 

에에....에...취!

코끼리 아저씨의 재채기에 코에 들어갔던 개미는 밖으로 나오지만

풀을 뜯던 코뿔소가 다시 하늘로 날아간답니다.

 

재채기가 터지는 장면은 날개 접지를 활용해서 재채기의 파급 효과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답니다.

접힌 부분을 펼치면 코끼리 아저씨가 재치기 하는 모습을 리얼하게 볼 수 있어요.

 

아이들과 <커다란 방귀>를 재미있게 읽어보고, 북아트를 활용해서 미니북을 만들어봤어요.

 

 

 아이와 함께 하는 독후활동

 

 

요즘 독후활동으로 북아트를 조금씩 활용해보고 있는데

이번에는 아코디언북을 이용해서 미니북을 만들어봤어요.

 

아코디언처럼 접은 속지에 표지를 붙혀주고

배경이 그려진 속지에 다양한 동물을 붙혀주었어요.

 

 

 

코끼리 아저씨의 방귀에 날아가는 동물 그림을 붙혀주고,

슝~ 슝슝~ 슝슝슝~ 동물들이 날아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글자도 적어주었답니다.

 

 

 

그림책에 등장하는 동물은 모두 일곱 마리인데 홍근군의 미니북에는 네 마리만 표현을 해주었어요.

모르는 글자는 저렇게 컨닝도 해가면서 동물 이름을 적어주기도 했어요.

 

 

 

코끼리 아저씨의 커다란 방귀도 그림으로 표현을 해보고,

표지에 제목을 써서 붙히고 스티커로 꾸며주었어요.

 

 

 

완성된 미니북을 보면서 엄마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홍근군이예요.

 

 

 

우리 홍근군이 만든 <커다란 방귀> 미니북이랍니다.

 

 

 

재미있는 책도 읽고 직접 미니북도 만들어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커다란 방귀>는 단순한 스토리와 반복적인 구조 속에 담긴 긴장감을 느낄 수 있고,

유머러스한 다양한 동물들의 표정을 보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어서

유아들이 읽어보기엔 더없이 좋은 그림책 같아요.

 

우리 아이들과 감명 깊게 읽었던

2011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논픽션 부문 라가치 상 우수상을 받은

<거짓말 같은 이야기>도 함께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