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흥어흥 어름치야 물들숲 그림책 5
이학영 글, 김재홍 그림 / 비룡소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룡소의 [물들숲 그림책]은 생명의 한살이를 담은 생태그림책 꾸러미랍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마음에 두고 있는 생태그림책이기도 해요.

 

[물들숲 그림책]은 세밀화로 만나볼 수 있어서 소장가치도 있고,

아이와 함께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아요.

 

시리즈로 출간되고 있는 [물들숲 그림책]중에서 이번에 만나본 책은

우리 물고기 어름치의 한살이를 담은 생태그림책 <어흥어흥 어름치야>랍니다.

 

 

 

글 이학영   / 그림 김재홍

 

 

"얼음처럼 차갑고 맑은 물에 사는 어름치야,

몸에 알록달록 호랑이 무늬를 띠고서

입으로 돌멩이를 날라 와 돌탑을 쌓는 어름치야!"

 

우리 물고기 어름치를 알고 계셨나요?

전 얼핏 들어본 것 같은데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어름치의 한살이에 대해서 새삼 다시 알았답니다.

 

모성애 강한 연어이야기만 알고 감동했었는데

우리 물고기 어름치에 대해서 알고 나니 역시 우리 것이 좋다는 말이 맞는 것 같더라구요.

 

 

 

이 물고기가 바로 우리 물고기 어름치랍니다.

어름치는 우리나라에만 살고 있는 우리 물고기라고 해요.

얼음처럼 차갑고 맑은 물에 주로 살고 있는데

몸에 무늬가 있어 물 밖에서 봐도 어른어른거린다고 어름치라고 한다고 하네요.

 

 

 

봄이 되면 수많은 생명이 짝짓기를 하는데 어름치도 짝짓기를 해요.

수컷 주둥이에는 하얗고 좁쌀만 한 구슬돌기가 있고,

구슬돌기가 또렷할수록 일등 신랑감이라고 하네요.^^

 

한장 한장 다 세밀화로 그려진 그림이라 사진으로 볼 때와는 또다른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어름치가 알을 낳자마다 다른 물고기들이 마구 달려드는 걸 수컷 어름치가

눈을 부라리며 다른 물고기를 쫓아내고 있어요.

 

어휴, 이렇게 정신이 없는데 암컷 어름치는 어디에 간 걸까요?

 

 

 

어, 암컷 어름치가 돌멩이를 물고 알 터로 돌아왔어요.

저 돌멩이로 무얼 하려는 걸까요?

 

알을 노리는 다른 물고기를 돌팔매로 쫓아내려는 걸까요?

아니면, 설마 자기 알을 깨부스려는 걸까요?

 

세밀화로 잘 그려진 그림과 맛깔스런 글이 잘 어우러져 보는 재미와 함께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생태그림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암컷 어름치가 물고 온 작은 돌을 알 둘레에 쌓고 있어요.

자꾸자꾸 돌을 물어와 차곡차곡 쌓는데 암컷 어름치는 어디서 그런 힘이 솟는 걸까요?

 

우리 홍근군 암컷 어름치가 돌을 물어온다고 하니까 힘들겠다고 하네요.

 

암컷이 돌탑을 쌓는 동안 수컷은 알 터를 지키다가 다시 짝짓기를 하고 암텃이 알을 낳아요.

알 위에 암컷 어름치가 또 자갈을 쌓아 올려서 널따랗고 높은 돌탑을 만드는데

이게 바로 어름치 알탑이예요.

 

 

 

물고기가 돌을 물고와서 돌탑을 쌓는다니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 알탑을 쌓는 물고기는 어름치밖에 없다고 하네요.

 

 

 

물고기가 쌓은 탑이라 엉성할 것 같지만 돌 틈 사이사이로 맑은 물과 산소가 잘 스며들게

만들었고 덩치가 큰 천적은 들어오지 못하게 만든 멋진 탑이랍니다.

 

돌고기가 어름치의 알을 먹으려고 왔지만 덩치가 커서 결코 알은 먹지 못하겠네요.

 

 

 

어름치는 장마 때 큰물로 알탑이 쓸려 나가기 전에 새끼들이 깨어나야 해서

다른 물고기들보다 일찍 알을 낳는다고 해요.

 

안전하고 멋진 보금자리인 알탑에서 새끼들이 태어나고

알탑 안에 있는 아주 작은 물벌레 애벌레를 먹으면서 자란다고 하네요.

 

 

 

엄마 아빠 어름치는 알탑을 쌓은 후 그 자리를 떠난답니다.

엄마는 너무 힘들었는지 지느러미가 누덕누덕 해지고

온몸이 상처투성이인 채로 바닥에 누워있네요.

 

우리 홍근군 엄마 어름치가 죽었다고 하니까 슬퍼지나봐요.^^;;

 

 

 

쏘가리, 꺽지, 동사리, 수달, 물총새, 왜가리, 해오라기등이 어름치를 주시하고 있네요.

몸이 자라서 알탑을 빠져 나온 새끼 어름치는 아주아주 조심해야 한답니다.

새끼가 어른 어름치가 되기는 정말 힘이 들 것 같아요.

이렇게 천적이 많으니 말이죠.

 

 

 

가을이 지나고 찾아온 겨울에 어름치는 무얼 하고 있을까요?

살아남은 어름치들은 깊은 물 속 나뭇잎이 쌓인 바위 밑에서 옹기종기 모여 겨울을 난다고 해요.

 

 

어름치는 몸에 나 있는 무늬가 얼룩얼룩 호랑이 무늬 같다고 해서

어느 마을에서는 어름치를 호랑이고기라고 부르기도 한대요.

 

새봄이 되면 어름치가 만든 멋진 알탑을 또 볼 수 있겠지?

내년에는 몇 층 돌탑을 쌓을까?

 

어름치는 우리나라에만 사는 멋진 물고기랍니다.

알과 아기 어름치들이 무사히 잘 자라서 넓은 강물로 갈 수 있게

돌탑을 쌓아 사랑을 베푸는 모습은 정말 감동적이예요.

 

우리 물고기 어름치의 한살이를 세밀화를 보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생태그림책 <어흥어흥 어름치야>랍니다.

 

 

 

☆★ 책을 읽고 독후활동 해요 ★☆

 

# 재활용 비닐봉지로 물고기 만들기 / 돌탑 쌓기

 

 

독후활동으로 뭘 해볼까 생각하다가 재활용 비닐봉지 이용해서 물고기 만들었어요.

비닐봉지에 재활용 비닐봉지 넣고 빵끈으로 묶어주고 눈 붙혀주면 완성이예요.

 

 

이렇게 엄마 아빠 어름치가 완성이 되었어요.

우리 홍근군 간단하게 만든 물고기임에도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보기엔 좀 엉성해보여도 아이의 상상력은 참 놀라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 홍근군 어름치가 맞다고 하네요.^^

 

 

 

엄마하고 같이 만든 물고기를 갖고 신나게 노는 홍근군이랍니다.

동생이 와서 한 마리 달라고 하니까 절대 안주네요.^^;;

 

 

 

 

우리 홍근군 엄마 어름치가 돌멩이를 물고 와서 돌탑을 쌓았던 것처럼

쌓기 나무를 이용해서 돌탑을 쌓는다고 하네요.

 

 

 

다른 물고기가 알을 먹지 못하도록 돌탑을 잘 쌓아야 한다면서 공을 많이 들이고 있어요.

그러면서, 엄마에게 자꾸 물어봅니다.

"엄마, 다른 물고기가 알 못 먹겠지?"

 

 

 

이렇게 어름치의 돌탑이 완성되었답니다.

 

 

우리 물고기 어름치의 한살이를 세밀화를 보면서 재미있게 읽어보고,

아이와 함께 즐겁게 독후활동도 해보았어요.

 

물들숲 그림책은 흔한데도 관심이 없어 낯선 생명의 한살이와 그 둘레에서 같이

살아가는 생명을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어린이들이 자연과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되어준답니다.

 

우리 5살, 4살 두 아들도 엄마와 함께 물들숲 그림책을 읽어 본후

주변의 생명들에게 더 큰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생명의 한살이를 담은 생태그림책 꾸러미 [물들숲 그림책]은 앞으로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니 다음 책도 너무 기다려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