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 도형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1
박정선 글, 백두리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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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주니어에서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 과정과 일치하는 접근방식인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의 첫 권으로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이 출간되었답니다.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은 여러가지 모양의 크레용 친구들과 함께 도형의 세계를 만나고 유령들을 소탕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도형의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책이랍니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벌써 몇 년 전부터 들어오고 있는데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선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답니다.

기존의 암기와 연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개념과 원리 이해에 바탕을 둔 추론및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등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워준다는 취지로 기획된 개정 교과서는 '스토리 텔링'이라는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해요. 올해 1, 2학년을 시작으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새로워진다니 취학 전부터 미리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할 것 같은데요, 이러한 스토리텔링형 교과서의 등장과 함께 시공주니어에서도 새로운 수학 그림책 시리즈가 출간되었답니다.

시공주니어 그림책들을 좋아하는 저로선 기대가 되기도 하답니다.^^ 두 아들이 5살, 4살이라 좀 어리긴 하지만 몇년 전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을 들어와서 나름 어떻게 수학을 가르칠까 계획을 세우고 있긴 한데 이러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수학그림책은 저처럼 유아를 둔 엄마들에겐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도구가 아닐까 싶어요.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은  이야기 자체만 읽어도 재미있지만 이야기 속에 녹아있는 관련 활동을 통해 수학개념을 더욱 단단하게 익힐 수 있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수학을 알아가는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은  도형 / 비교 / 수 / 공간 / 분류 / 규칙 등으로 앞으로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까 기대를 가져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 만나 본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은 도형에 관한 재미있는 수학그림책이랍니다. 이 책을 받고 매일 한번씩은 우리 두 아들이랑 읽어보고 있는데요, 이야기가 재미있기도 하지만 중간중간 기본 도형 개념들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더 흥미로워하고 재미있어해요.  <울퉁불통 뿔레용과 유령소동>은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난이도가 조금씩 높아지는 방식으로 유아들이 기본 도형을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개념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게 구성 되었어요.

 

 

 

▶▶ 책     소     개 ▶▶

 

 

 

박정선 글 | 백두리 그림 | 조형숙 감수  (5~7세 권장)

 

 

 

 

알록달록 색깔 나라의 그림 방에서 크레용 친구들이 만나 인사를 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답니다.

 

"안녕, 나는 동글레용이야."

"난 세모레용."

"난 네모레용."

 

모두 이렇게 인사를 하는데 이름이 없는 한 크레용 친구가 있네요. 친구들은 그 크레용에게 뿔레용이라고 이름을 지어준답니다.

전 처음에 제목만 보고는 뿔레용이 용이름인 줄 알았네요.^^;;

크레용 친구들은 신이 나서 노래를 부르다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요.

 

동글레용은 쓱쓱 동그라미를 그리고,

네모레용은 쭉쭉 네모를 그리고,

세모레용은 싹싹 세모를 그렸지요.

 

그림을 다 그리고, 동그라미를 색칠하자 동그란 공이 그림에서 튀어나오고 네모를 색칠하자 네모난 주사위가 그림에서 떼굴떼굴 굴러 나오네요. 세모레용이 세모에 색칠하자 세모난 로켓이 튀어나와 하늘로 슈욱 날아갑니다.

 

이야기의 전개가 참 재미있지 않나요? 우리 아이들은 크레용 그림책을 좋아하는데 <울퉁불퉁 뿔레용와 유령소동>에 크레용들이 나와서 그런지 이야기를 읽어주면 더 집중을 하더라구요. 이야기 중간 중간에 크레용들의 모양을 보고 동글레용, 네모레용, 세모레용의 이름을 맞춘다든지, 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을 손가락으로 따라가며 그리는 활동이 있어서 몇 번 읽어주다 보니 엄마가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하네요. 이러한 다양한 활동속에서 자연스럽게 도형의 개념을 익혀가는 과정이 바로  '스토리텔링'형 수학그림책이 아닌가 싶어요.^^

 

 

 

뿔레용이 색칠한 그림에선 무엇이 나왔을까요?^^  뿔레용의 그림에서는 무시무시한 유령들이 다섯이나 나왔답니다.

 

스토리가 점점 재미있어지는 것 같아요. 유아들이 볼 그림책이라 일러스트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그려졌고 스토리 전개도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점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잘 짜여졌어요. 내용과 그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게 보이네요.

 

뿔레용이 뾰족한 뿔로 유령을 콕 찌르자 피융~ 하며 유령은 바람 빠지는 소리를 내며 사라져 버려요. 이 모습을 본 나머지 유령들은 모두 도망을 가버린답니다. 이제부터 크레용 친구들의 흥미로운 모험이 시작되네요.

도망을 친 유령은 모두 몇일까요?^^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이렇게 던지는 질문도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것 같아요.

 

크레용 광장에 간 크레용 친구들~ 숨어있는 유령을 찾는 재미가 있어서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 하네요.^^

분수에서 놀고 있던 유령도 뿔레용의 뿔에 찔려 사라져 버리고, 장난감 가게에서 블록을 가지고 노느라 크레용 친구들이 온 걸 몰랐던 유령도 사라져 버리는군요. 물감 공장에서 주황색 물감을 뒤집어 쓰고 있던 유령도 뿔레용의 뿔에 콕 찔려 사라집니다.

이제 남은 유령은 몇일까요?^^

 

이야기 곳곳에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거리가 가득 해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야기속에 빠져들 것 같아요.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에는 아이랑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가득한데요, 크레용 광장에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아이와 함께 찾아볼 수 있고, 장난감 가게에서는 유령이 가지고 놀던 블록을 보며 모양을 얘기해볼 수도 있어요. 물감 공장에서는 주황색 물감이 담긴 통의 뚜껑을 찾고 어떤 모양일까? 등의 좀 더 난이도가 높아지는 활동속에서 도형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답니다.

 

 

 

 

마지막 남은 유령을 찾아 화가 아저씨네 집으로 간 크레용 친구들~ 뿔레용은 못된 장난을 치고 있는 유령에게 달려가 있는 힘껏 뿔로 콕 찔러요. 이제 유령은 모두 사라졌네요.  크레용 친구들은 기뻐하며 만세를 부르고 뿔레용을 칭찬하면서 노래를 부른답니다.

 

화가 아저씨네 집에선 벽에 걸린 그림들을 보며 어느 물건의 일부인지 탁자에서 찾아보는 활동을 해볼 수도 있고, 유령이 잘라 버린 그림이원래 어떤 그림이고 창문에서 떨어진 유리 조각이 어떤 모양이었는지 찾아볼 수도 있어요.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이어지는 다양한 활동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도형의 기본 개념을 익히면서 다지기 활동까지 할 수 있어서 더 좋은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이 아닌가 싶어요.

 

 책 뒤쪽에 <개념을 알아봐요>는 동그라마. 세모, 네모의 다양한 모양들을 일상 속 물건 속에서 찾아볼 수 있고 한층 더 나아가 입체도형에서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서 책을 읽고 난 뒤 아이랑 다지기 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부모님 보세요>는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삼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어서 책 읽어주기 전에 먼저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함께 수학 그림책 읽기 ◀◀

 

 

우리 5살 홍근이랑 매일 읽고 있는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이랍니다. 우리 4살 둘째도 옆에서 같이 듣는다지요?^^

홍근이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기본 도형 개념은 알고 있어요. 이 책 읽으면서 다시 한번 도형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활동으로 다시 한번 탄탄하게 다질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무엇보다 아이가 이 책 읽어주는 걸 좋아해서 엄마랑 즐겁게 읽고 있답니다.

책 읽기 전에 사탕이 먹고 싶다고 해서 엄마가 화이트 데이때 아빠에게 받은 사탕 입에 하나 물려주고 책을 읽었어요.^^

 

 

 

우리 아이들은 크레용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에 크레용이 등장하니 더 관심을 갖는 것 같더라구요. 중간 중간 엄마랑 책읽기하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있어서 좋았는데요, 엄마가 일방적으로 전달만 하는 수학 그림책이 아니라 아이랑 상호작용하는 책이라서 아이가 이야기에 더 집중을 했어요. 네모레용, 세모레용, 동글레용도 찾아보고 동그라미, 네모, 세모를 따라 그려보기도 했답니다.

 

 

 

 

"얘 이름은 친구들이 뭐라고 지었을까?" 하고 물어보니 "뿔레용"이랍니다. 책을 여러 번 읽어서 내용을 알고 있어요.

동글레용이 자기가 그린 동그라미를 색칠하자 동그란 공이 그림에서 나오고, 네모레용이 네모에 색칠을 하자 네모난 주사위가 나오는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 일상에서 접하게 되는 도형들을 자연스럽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이야기 속에 다양한 활동들이 있어서 엄마랑 책 읽으면서 재미있게 찾아봤어요. 권장연령이 5~7세라 유아들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도 재미있게 진행이 되고, 구성도 잘 짜여져 있는 것 같아요. 스토리텔링형 수학그림책은 자칫하면 아이들에게 어려운 그림책이 될 수도 있는데 5살 우리 홍근이가 좋아하고 잘 따라하는 걸 보니 이후에 나올 수학그림책 시리즈도 사뭇 기대가 된답니다.

 

 

 

 

 

 

 

이야기 중간 중간에 이런 질문들이 있어요. 아이들이랑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이었답니다.  도형의 기본 개념들을 재미있는 이야기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더 나아가 좀 더 깊이 있는 활동으로 도형의 개념을 다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 본 책은 <도형>에 관한 수학그림책인데 앞으로 나올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시리즈도 정말 궁금하네요.  재미있게 책 읽고 독후활동 해봅니다.

 

 

 

▶▶ 함께 하는 독후활동 ◀◀

 

 #독후활동1  주변에서 도형 찾아보기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을 재미있게 읽고 주변에서 네모, 세모, 동그라미 모양이 들어간 물건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폼보드에 색종이 붙히고, 하드스틱 붙혀서 돋보기처럼 만들어 줬더니 형제가 들고 다니면서 물건을 찾더라구요.^^

 

 

 

 

 #독후활동2   칠교놀이

 

 

일명 '탱그램'이라고도 불리는 '칠교판'은 7조각의 도형을 요리조리 돌려 맞춰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어 보는 퍼즐 놀이랍니다.

도형을 맞춰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칠교판'~ 우리 홍근이랑 함께 해봤어요.^^

폼보드를 잘라 칠교판 만들고 색종이를 붙혀서 아이랑 칠교놀이 해봤답니다. 뒷면에는 자석지를 붙혀서 자석보드에 붙혀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칠교판'은 정사각형의 도형을 7조각으로 나눈 것인데, 저렇게 도형을 맞추어서 정사각형을 만들어 보기도 했어요.

크리스마스 트리, 배, 풍차 등 도 만들어 보면서 엄마랑 즐겁게 퍼즐놀이 해봤답니다.

 

 

 

다음 날 또 만들고 싶다고 해서 보고 만들어보라고 칠교놀이 책을 줬더니 저렇게 만들었네요. 책에 있는 '칠교판'보다 크기가 조금 커서 퍼즐을 맞추면 그림을 벗어나더라구요.^^;;  등대도 만들어 보고, 로켓트도 만들어 보고, 빙수 그릇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도형편인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은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아이들이 기본적인 도형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익힌 개념들을 좀 더 심화된 활동속에서 다질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어요.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수학이 초등교과과정에 반영된다고 해서 저도 은근히 걱정을 좀 했었는데 이렇게 스토리텔링형 수학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수학에 다가설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을 해보네요. 그럴려면, 좋은 수학 그림책을 만나야 하는데 이번에 만나 본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은 대만족이었답니다. 무엇보다 이야기가 재미있고 아이들이 수학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잘 풀어낸 것 같아요. 앞으로 출간 될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시리즈도 기대가 되네요. 다른 책들도 얼른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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