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루떼루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8
박연철 글.그림 / 시공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베스트셀러작가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박연철 작가의 신작!

 

네버랜드 우리 걸작그림책 38

떼루떼루

 

 

박연철 글/그림   출판사 : 시공주니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과 실험적인 작가주의로 늘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있는 박연철의 신작

<떼루떼루>가 출간되었답니다.

박연쳘 작가는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로 2007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는데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는 우리 두 아들 모두

 좋아하는 책이라지요.^^

  옛것과 새것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이야깃거리와 볼거리를 만들어내는 작가가 이번에는

우리의 민속인형극인 꼭두각시 놀이를 재밌게 그림책에 담아냈네요.

 

<떼루떼루>는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과 실험적인 작가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사람의 형상을 띤 목각 인형, 재미와 흥을 돋우는 익살 섞인 재담 등이 조화롭게

담겨 있어서 재미를 더해준답니다.

 

처음, 이 책을 만났을 때 5살, 4살 우리 두 아들이 접해보지 않은 책이라

어떻게 받아들일까 사뭇 궁금해하며 읽어줬는데 반응은...^^

생각보다 훨~씬 좋았답니다.

많은 아이들과 꼭두각시놀이의 멋과 매력을 함께 나누고자 그림책을 만들었던

작가의 마음이 우리 아이들에게도 전해졌나 봅니다.^^

  

 

  

 

 

 <떼루떼루>는 박연철 작가식 꼭두각시놀이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작가는 꼭두의 색과 표정을

잘 드러내기 위해 나무의 결과 색을 중시하고  붉은 소나무를 구해 반입체 목각 인형을

탄생시켰답니다.

여기에다 천연 염색을 이용해 배경을 만들고, 재봉 작업을 더해 캐릭터의 특징들을 살려내고,

장면마다 등장인물의 특징을 역설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콘들을 넣어 해석의 재미를 더했다고 해요.

 

 등장인물을 알면 읽는 재미, 듣는 재미가 배가 되는 그림책이라 등장인물을 잠시 소개해볼께요.

 

 

박첨지는 허풍 많고 경박스럽고 격이 낮은 익살스런 노인이랍니다. 이 노인에게는

장난끼 심하고 예의 없는 손자, 지적 허풍이 심한 딸, 못생긴 얼굴로 남자들의 인기를

끄는 마누라 등이 있답니다.

여기에 사람과 동물을 잡아먹으며 가뭄을 초래하는 극악한 이시미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전개되지요.

 

안녕, 얘들아.

이제부터 재미난 꼭두각시놀이를 할 거란다.

그런데 난 목소리만 나와. 부그럼이 아주아주 많거든. 

 

손자를 찾으러 나온  박첨지가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되네요.

 

아하, 모르는 사람 빼고 다 아는 박 첨지 나리, 여기는 무슨 일로 나오셨소?

새 쫓으러 나간 손자 놈 찾으러 왔지. 우리 손자 못 보았나?

손자는 못 보았고 손수레는 보았소.

예끼, 뒤로 자빠져 코가 깨질 놈.

 

자꾸 읽을수록 입에 착 달라붙는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용강에 사는 이시미가 등장했네요.^^

 

정기 정가 정저꿍.

아이고 저런, 청국땅 청노새가 우리 땅은 풍년 들고

저희 땅은 흉년 들었다고 박 첨지네 오조 밭 곡식을 다 쪼아먹는구나.

 

<떼루떼루>에는  꼭두각시놀이 특유의 가락인 '떼루떼루', '우여어', '정저꿍' 같은

표현들이 사용되어 등장인물의 등장을 알리며 이야기에 한층 더 생기를 불어 넣어 주고 있어요

 

 

우여우여.

넌 누구여?

내가 박 첨지 손자다.

왜 그리 오종종하게 생겼냐?

내가 나이가 많아서 그렇다.

네 나이가 몇인데?

내 나이 여든 두살.

 

주고 받는 대화들이 참 재미있지 않나요?^^

이런 표현들은 등장인물의 허세와 비속함을 드러내며 이야기에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장면마다 등장인물의 특징을 역설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콘들을 넣어

해석의 재미를 더했다고 하네요.

 

 

우여우여.

이건 또 누구여?

난 박 첨지 떨 피조리여.

딸이면 딸이지 떨이 뭐여?

내가 글을 많이 배워 헷갈려 그렇다.

글은 어디서 배웠는데?

너당에서 배웠지.

 

우리 애아빠가 처음에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는 걸 보면서 애들한테 왜 그렇게

어려운 책을 읽히냐고 하더라구요.

근데, 나중엔 옆에서 힐끗힐끗 보면서 같이 피식피식 웃는 거 있죠?

큰 아이는 엄마가 책을 읽어줄 때 우여우여나 정기 정가 정저꿍 같은 표현들을 같이 쓰기도 해요.^^

장면마다 특이한 거 발견하셨나요?

장면마다 등장하는 배경을 다 천연 염색을 이용해 만들었다고 해요.

그리고, 재봉 작업을 더해 캐릭터의 특징들을 살렸다고 하네요.

정말 신선한 발상이 아닐 수 없어요.

 

 

 

등장하는 족족 용강에 사는 이시미한테 다 잡아먹히고 마는 박첨지네 가족들이네요.

 

 

여보게, 저 용강 이시미를 잡아야겠는데 어떡하나?

내가 하라는 대로 하면 잡을 수 있소.

어떻게?

발길로 차고.

옳지, 발길로 차고.

주먹으로 내지르고.

주먹으로 내지르고.

눈으로 꼬집고

뭐, 눈으로 꼬집어, 이놈아, 눈으로 어떻게 꼬집어?

 

문답식으로  이야기가 구성이 되어서 역할극 놀이를 하기에도 안성맞춤인 <떼루떼루>랍니다.

우리 아이들도 엄마가 읽으면 따라 하더라구요.^^

 

 

가족을  구하기 위해 이시미 사냥에 나선 박 첨지 마저 이시미한테 붙잡히게 되네요.

 

 

위기에 처한 박 첨지는 조카 딘둥이에게 살려 달라고 애원하게 되고,

딘둥이는 이시미를 물리치고 이시미의 야광구슬을 빼어 부자가 되겠다고 큰소리치네요.

 

 

아이들에게 우리 옛것에 대한 새로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림책을 통한 신명 나는

꼭두각시놀이를 즐기도록 해준 <떼루떼루> 였답니다.

 

 

 

#1  캐릭터 이용해서 인형극 놀이하기

 

5살, 4살 우리 두아이 모두 좋아했던 그림책 <떼루떼루>랍니다.

책은 하루에 한번씩은 꼭 읽어주는 것 같아요.

오늘은 우리 홍근이랑 <떼루떼루>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이용해서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는 인형극 놀이도 해봤어요.^^

그냥 읽을 때도 재미있었지만 등장인물을 직접 등장시켜 인형극 놀이를 하니까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책 다 읽고 또 보자고 빠빠이까지 했네요.^^;;

 

 

 

#2  용강에 사는 이시미 만들기

 

다른 캐릭터들도 다 재미있지만 아이가 책을 읽고 난 용강 사는 이시미다~ 할 정도로

관심을 갖는 이시미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빈 치약상자를 이용해 만들어 봤는데 용두사미라고...^^;;

머리 부분이 좀 빈약하네요.

 

치약상자에 잘라둔 색종이를 붙혀주고 있어요. 색종이가 좀 많이 들어가더라구요.

엄마가 조금씩 도와줬어요.

아무래도 독후활동을 했던 책들은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아이랑 문답식으로 구성되어 역할극 놀이에도 안성맞춤인 <떼루떼루>를 재미있게

읽고, 인형극놀이도 해봤답니다.

<떼루떼루>는 아이들에게 우리 옛것에 대한 새로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림책을 통해 신명나는 꼭두각시놀이를 즐길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아이랑 우리 정서가 깃든 우리 작가가 쓴 그림책을 읽고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을 한번 더 일깨울 수 있는 좋은 책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8 <떼루떼루>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