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 -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 코딩 교육까지
가와사키 준코 지음, 누마타 코타로 그림, 김현옥 옮김, 소기 마코토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 코딩 교육까지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




요즘 교육하면 떠오르는 키워드가 뭘까요?

아마 '코딩'이 아닐까 싶은데요,

4차 산업혁명하면 인공지능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이제는 인공지능과 코딩을 빼놓고서는 미래를 얘기할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한 만큼

초등학생들도 컴퓨터와 코딩에 대해서 잘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요즘 학교에서도 코딩 교육이 의무교육이 되어가고 있는데

초등학생들이 읽어보면 좋은 책이 상상의집에서 출간되었다죠.^^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 코딩 교육까지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는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인데요,

이 한 권에 컴퓨터와 앱, 디지털 세계와 구조,

프로그래밍과 코딩 교육의 첫걸음까지 모두 담겨져 있답니다.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참 좋은 코딩 관련 책이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을 읽으면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해야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알아갈 수 있어요.

목차만 살펴보더라도 컴퓨터와 코딩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지요.^^

우선이는 마리 공주를 구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는데요,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프로그래밍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다네요.

재미있는 만화로 도입부를 읽어보고

컴퓨터로 인터넷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컴퓨터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컴퓨터와 앱'을 통해서 알 수 있게 된답니다.


컴퓨터를 처음 배우게 되면 컴퓨터의 구조에 대해서 먼저 공부를 하게 되지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무엇인지 글과 그림으로 알 수 있어요.

출력과 입력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랍니다.

초등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컴퓨터와 코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과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은 것 같아요.


컴퓨터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명령도 쉽게 설명되어 있지요?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램이

컴퓨터 장치에 전달하는 기본적인 명령은 다섯 가지 뿐이라는 사실!

컴퓨터 장치도 다섯 가지 명령에 맞춰서

입력 장치, 기억 장치, 제어 장치, 연산 장치, 출력 장치로 나뉘죠.

예전에 워드프로세서 필기 시험 공부할 때 외우던 기억이 새록새록 하네요.^^


컴퓨터라고 하면 뭐든지 다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컴퓨터가 못하는 것도 많다는 사실!

컴퓨터는 명령을 그대로 따르는 건 잘하지만 스스로 생각해내진 못하죠.

또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기도 어렵고요.

애매모호한 개념도 이해하지 못하니 이런 컴퓨터를 잘 다루려면

필히 코딩 공부를 해야하는 시대가 아닌가 싶어요.


디지털이 무엇인지, 아날로그가 무엇인지도 알아갑니다.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하려면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바꿔야하죠.

컴퓨터는 0과 1만 인식할 수 있으므로

마지막에는 2진수로 바꿔서 계산해야 한다는 것도 알아가게 되네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데요,

컴퓨터가 실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는 2진수로 작성된 기계 언어 뿐이라죠.

기계 언어와 사람의 언어 사이를 이어 주는 전용 언어가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인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다는 것도 배우게 되네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생들이 쓰기에는 어려운 감이 있는데

요즘에는 화면에 블록을 나열해 프로그래밍하는 '스크래치' 나 '엔트리' 같은 걸 많이 쓰죠.

요즘 우리 홍군도 프로그래밍할 때 엔트리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블록을 나열해서 프로그래밍하기 때문에 훨씬 쉬워하더라구요.


프로그램이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순서와 방법을 말해요.

코딩 교육의 첫걸음이 될 프로그래밍도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블록을 연결하는 방법과 함께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도

쉽고 재미있게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해가 쏙쏙 되더라구요.^^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역사까지 실려 있어서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를 읽고나면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하나도 없을 듯 해요.


프로그램하면 먼저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

<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를 읽고나면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이 쉽게 이해된다죠.

이 책을 읽고 나면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해야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되니 아이들 관심도 쑥쑥 높아질 듯 해요.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잘 알게 되면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 도전하기도 문제 없답니다.

컴퓨터와 앱, 디지털 세계와 그 구조, 프로그래밍,

코딩 교육의 첫 걸음 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역사까지 살펴볼 수 있으니

초등 컴퓨터와 코딩 책으로 접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