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음식 지도책 - 롤프의 세계 음식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8
이동승 외 그림, 주영하 외 글 / 상상의집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 / 세계 음식 지도책




상상의집에서 출간되는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 알고 계신가요?

이 시리즈는 한눈으로 보는 우리나라와 세계 지도 위에 펼쳐지는

기후, 도시, 역사, 문화 이야기를 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지도책>, <세계 지도책>, <세계 수도 지도책>,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 <교과서 역사 지도책>, <세계 수도 지도책2>,

<세계 음식 지도책> 등  8권이 시리즈로 출간이 되어있답니다.

저희집에는 이 중에서 <우리나라 공룡 지도책>만 빼고 다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본 『롤프의 지도 그림책』시리즈는

역사와 문화를 담은 세계의 음식 이야기를 다룬 <세계 음식 지도책>이예요.

산타와 롤프가 찾아낸 가장 맛있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지도 위에 펼쳐지는 음식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로 떠나봅니다.





롤프와 함께 떠나는 음식 여행!


"가장 맛있는 음식을 선물로 받고 싶다는 친구가 있네."

"온 세상의 맛있는 음식은 제가 다 알고 있어요."

"그럼 맛집을 돌아보며 선물할 음식을 찾아보자."


산타와 롤프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찾기 위해 음식 여행을 떠납니다.

이 책에는 빵, 피자, 치즈, 국수, 사탕, 초콜릿, 햄버거, 김치 속에

담겨있는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빵은 최초의 문명이 만들어 낸 음식입니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 된 음식이 바로 빵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책에는 저렇게 한눈에 보이는 지도위에

빵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어서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어요.

밀농사는 기원전 1만 5천년부터 기원전 1만경에

지금의 이스라엘과 이라크가 있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이후 반죽에 설탕, 달걀, 버터, 우유, 향료 등 다양한 재료를 혼합하면서

빵의 종류도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해졌다고 합니다.





세계의 음식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볼 수 있는 <세계 음식 지도책>!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은 사탕수수라는 식물에서 나온답니다.

사탕수수의 줄기에서 짠 즙으로 만드는데

사탕수수를 이용해서 설탕을 만드는 방법은 고대로부터 전해진 비법이래요.

무어 인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 십자군 전쟁을 통해 서유럽에 전해졌는데

이때만 해도 설탕과 사탕은 귀족들만 맛볼 수 있는 진귀한 음식이었대요.





1492년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후

사탕수수가 이곳에 전파되었는데 유럽인들은 달콤한 설탕을 맛보기 위해

중앙아메리카에 대규모 사탕수수 농장을 짓고,

흑인 노예들을 가혹한 노동에 내몰았다고 하네요.

사탕수수의 원산지는 뉴기니 섬이고,

'캔디'라는 말은 '콴디'라는 섬에서 설탕으로 사탕을 만들었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것도 지도를 보면서 알 수 있었답니다.

지도 위에 펼쳐지는 세계 음식 이야기가 참 놀랍고 재미있어요.^^




이 책에는 빵, 피자, 치즈, 국수, 사탕, 초콜릿, 햄버거, 김치 만드는 방법도 나와 있어요.

치즈 만드는 방법을 보면서 반년에서 1년 동안 발효시켜야 한다는 말에

집에서는 만들기 어렵겠네 하는 홍군이었답니다.





중국에서 시작된 길고 가는 밀가루 음식인 국수!

짜장면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국수의 재료인 밀가루는 메소포타미아가 있는

서아시아에서 유럽과 중국 북부 지역으로 전해졌고,

유럽인들은 이 밀가루로 빵을 만들었고, 중국인들은 국수를 만들었어요.

국수는 중국인들이 세계로 진출하면서 세계로 퍼져 나가게 되었다지요.

중국에 국수가 있다면 유럽에는 파스타가 있는데

파스타는 기원전 4세기 경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지도 위에 펼쳐지는 음식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참 재미있더라구요.

지도를 보며 알아가니 책 읽는 재미가 더 깊게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사탕 만드는 방법도 궁금했는지 유심히 보더라구요.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끓이다가 물엿을 넣고 걸쭉해 질때까지 끓여준 후

끊인 설탕물을 깨끗한 바닥에 붓고 식힌 뒤 두 손으로 늘인대요.

굳기 전에 가위나 칼로 싹둑싹둑 잘라서 막대기를 꽂으면 끝!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 시간될 때 같이 만들어봐야겠어요.^^





초콜릿은 몇 번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데 아이들이 참 좋아했어요.

이번에도 <세계 음식 지도책>을 보면서 초콜릿 만드는 방법을 유심히 보네요.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초콜릿 음료는 한때 왕이나 귀족들만 먹을 수 있었던 값비싼 음식이었다죠.

유럽의 왕과 귀족들은 쓴맛이 강한 카카오 음료에 설탕을 넣어 마셨고,

영국에서는 우유를 넣어 초콜릿 음료로 먹었다는 사실도 흥미롭더라구요.





초콜릿은 무엇으로 만들까? 물으니 "카카오 열매"라고 대답하네요.^^

예전에 제주도 초콜릿 박물관에 갔을 때 카카오 나무를 봤었거든요.

처음에는 카카오 열매 가루를 물에 녹여 마셨는데

네델란드에서 고형 초콜릿이 발명되면서

고형 초콜릿이 탄생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답니다.

에스파냐의 공주가 프랑스 왕과 결혼을 하면서 초코라떼를 가지고 가서

프랑스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초코라떼가 인기를 끌었다는 점도 흥미로웠어요.





미국의 힘으로 만든 음식인 햄버거도 한 눈에 펼쳐지는 지도로 알아봅니다.

햄버거란 이름은 독일의 항구도시 함부르크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맥도널드 형제가 패스트푸드 식당을 차리고

햄버거를 팔기 시작했다는 것도 알게 된 홍군인데요,

세계 각국에 맥도날드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가 되었지요.

콜라 역시 미국의 막강한 힘을 보여주는 음식인데요,

1886년 애틀랜타의 한 약사가 코카나무 잎과 콜라 잎, 설탕을 섞은 음료에

탄산을 넣어 판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음식에 담긴 문화와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세계 음식 지도책>!

역시 상상의집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 너무 좋은 것 같아요.

한눈으로 보는 우리나라와 세계 지도 위에 펼쳐지는

기후, 도시, 역사, 문화, 음식 이야기가 흥미롭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너무 유익한 시리즈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에 만나본 <세계 음식 지도책>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었어요.

역사와 문화를 담은 세계의 음식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답니다.

세계 음식에 담긴 역사와 문화를 <세계 음식 지도책>으로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