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4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디딤돌 최상위연산 4B로 초등연산 알차게 학습해요~♬



드디어 길고 길었던 한 달간의 여름방학이 끝나갑니다.^^

이번 주에 개학한 학교도 있고 다음 주에 개학하는 학교도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은 다음 주에 개학인데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디딤돌로 여름방학 예습한 게 제일 큰 성과랍니다.

우리 4학년 아이는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과 <최상위연산>으로

여름방학동안 4학년 2학기 수학을 예습하고 있어요.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의 경우는 오늘로써 4단원을 마쳤고

최상위연산은 교재 절반 이상 진도를 나갔답니다.

수학만큼은 디딤돌 초등수학 교재로 알차게 진도를 나간 것 같아 뿌듯해요.





수학을 잘하려면 연산 실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학기당 한 권 정도는 아마 다들 연산교재를 풀리고 계실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다양한 연산교재를 풀어봤지만

<최상위연산>은 타 연산교재처럼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풀어가는 것이 아닌

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담고 있어서 수학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풀어가는 것은 계산력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자칫하면 아이들이 싫증을 내거나 지루해할 수 있지요.

그에 비해 <최상위연산>은 수학 개념을 짚어주는 수학적 의미를 담고 있어서

계산력 뿐만 아니라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답니다.





이렇게 학년별로 익혀야 할 연산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어요.

학기마다 기본서와 연산서는 기본적으로 풀려야 할 초등문제집인데요,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한 <최상위연산>을 풀리면

수 감각을 기를 수 있고 더불어 수학 실력까지 쑥쑥 키워지더라구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

수포자가 되지 않으려면 기본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가야 하지요.

<최상위연산 4B>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이랍니다.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기계적으로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의미를 생각하면서 입체적인 계산훈련이 가능한 구성이예요.

애들 아빠가 아이가 풀고 있는 <최상위연산> 교재를 보더니

이거 어디 출판사냐고 책 정말 잘 만들었다고 극찬한 <최상위연산>이라죠.^^





7월부터 풀기 시작한 <최상위연산4B>인데요, 지금 절반을 넘어선 것 같아요.

여름방학동안 꾸준하게 학습을 하긴 했는데

여름휴가 때 며칠 학습을 안 한 날도 있어서 9월 중순까지는 풀어야 할 듯 해요.

이번 주에는 5단원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 부분을 학습했다죠.

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두 분수의 뺄셈, 1에서 분수를 빼기,

정해진 수 빼기, 계산하지 않고 크기 비교하기, 셋 이상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

진분수의 뺄셈을 풀어보면서 입체적인 계산훈련을 했어요.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빼.

자연수를 분수로 만들어서 빼.

이렇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최상위연산>인데요,

이 부분은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과도 연계가 되더라구요.





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두 분수의 뺄셈을 풀어봤어요.

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수직선에서 왼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뺀다는 뜻이야.

두 분수의 뺄셈은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빼는' 것이 핵심!

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알려주고 있어서 수학 공부 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수학적 개념을 알고 계산문제를 풀면 이렇게 다 맞을 수 밖에 없지요.^^

두 나눗셈의 뺄셈이 자칫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뺀다'는 것을 아니까 쉽게 풀었어요.


1에서 분수를 빼기는

1은 (분모)=(분자)인 분수로 나타낼 수 있어.

이때는 1을 가분수로 나타내고 분자끼리 빼주면 된답니다.

무턱대로 계산만 하는 타 연산교재와는 사뭇 다른 구성이지요.^^





정해진 수를 빼면서 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살펴봅니다.

빼지는 수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도 알게 된다죠.^^

빼지는 수가 커지면 당연히 결과도 커지겠지요.

반대로 빼지는 수가 작아지면 결과도 작아지고요.

오호! 생각을 하면서 풀 수 있는 연산교재는 역시 다르네요.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 계산을 하지 않고 비교하기 어떻게 할까요?

빼는 수의 크기만 비교해도 분수의 크기를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같은 수에서 큰 수를 빼면 크기는 작아지고,

작은 수를 뺄수록 결과는 커진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아가네요.^^

셋 이상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풀어봤는데

이때는 분자끼리만 차례대로 계산하면 되겠지요.

이것도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있는 개념이예요.

교과연계해서 기본서와 함께 풀어보면 수학실력이 정말 쑥쑥이랍니다.





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그림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네요.^^

분자만 빼면 많은 분수도 한꺼번에 뺄 수 있는데

그것은 분모가 같을 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어! 왜 두 분수의 뺄셈의 정답이 같지?"

그것은 빼지는 수가 커지는 만큼 빠지는 수가 커지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이 문제를 보고 이런 의문을 갖는다면

이미 그 아이는 수학적 사고력이 월등하기 때문이지요.





0이 되는 식도 만들어보고, 분수를 뺄셈식으로 나타내기도 해봅니다.

단, 분수를 뺄셈식으로 나타내기는 답은 여러가지가 될 수도 있어요.

이렇게 계산하면서 뺄셈 감각을 기를 수 있는데요,

분수의 수학적 의미를 잘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가 싶어요.





단원마다 5일차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공부한 날에 날짜를 적고 학습 분량에 따라 학습을 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5일차 학습을 끝냈는데 다 동그라미더라구요.^^

아이가 스스로 잘 풀어가고 있는 <최상위연산>!

학습 분량이 정해져 있어서 혼자 학습하기에 좋은 연산교재랍니다.

무조건 계산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어가는 연산교재가 아니라

다양하게 접근해가는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을 길러준다죠.

학기마다 <최상위연산>을 풀면 왠지 든든해지는 느낌이예요.





연산의 원리, 연산의 성질, 연산의 활용, 연산의 감각까지~!!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의 분류로 체계적으로 연산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반복적인 계산이 아닌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구성인지라

우리 아이 수학실력 향상을 위해 풀어보면 좋을 <최상위연산>이랍니다.


아이가 반복적인 계산을 지루해하거나 싫증을 낸다면 도전해보세요.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이 길러지고 수학적 재미까지 쏙쏙이라지요.

연산학습이 수학 실력까지 이어지니 학기마다 풀리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는 두 아이 모두 학기마다 <최상위연산>을 풀고 있답니다.^^




다음 주에 풀게 될 6단원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뺄셈'이예요.

자연수는 자연수끼리, 분수는 분수끼리 빼면 된다죠.^^

이렇게 계산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수학실력이 안 쌓일 수 없겠어요.

이 부분은 또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과도 연계되니

여름방학 이용해서 미리 풀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여름방학동안 열심히 <최상위연산>으로 연산실력 쌓고 있어요.

늘 방학중에는 이렇게 디딤돌 기본서와 연산서 병행해서 풀리고 있는데요,

학기 중에는 심화교재인 <최상위수학S>나 <최상위수학> 풀어요.

이렇게 학습하니 수학은 따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아이 연산실력이 걱정이거나 계산에 있어서 잦은 실수를 한다,

연산교재를 풀 때 세월아 네월아 한다, 연산교재 자체를 싫어한다면

디딤돌 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으로 하루 두 페이지 정도만 풀려보세요.

우리 큰 아이 말고 둘째의 경우 그렇게 시작했는데 이젠 제법 잘 풀어요.

더불어 수학실력까지 쑥쑥 쌓이고 수학을 재미있어 하니

요즘 주변에 많이 추천하고 있는 <최상위연산>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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