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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4B ㅣ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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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 최상위연산 4B로 초등연산 알차게 학습해요~♬
드디어 길고 길었던 한 달간의 여름방학이 끝나갑니다.^^
이번 주에 개학한 학교도 있고 다음 주에 개학하는 학교도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은 다음 주에 개학인데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디딤돌로 여름방학 예습한 게 제일 큰 성과랍니다.
우리 4학년 아이는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과 <최상위연산>으로
여름방학동안 4학년 2학기 수학을 예습하고 있어요.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의 경우는 오늘로써 4단원을 마쳤고
최상위연산은 교재 절반 이상 진도를 나갔답니다.
수학만큼은 디딤돌 초등수학 교재로 알차게 진도를 나간 것 같아 뿌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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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잘하려면 연산 실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학기당 한 권 정도는 아마 다들 연산교재를 풀리고 계실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다양한 연산교재를 풀어봤지만
<최상위연산>은 타 연산교재처럼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풀어가는 것이 아닌
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담고 있어서 수학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풀어가는 것은 계산력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자칫하면 아이들이 싫증을 내거나 지루해할 수 있지요.
그에 비해 <최상위연산>은 수학 개념을 짚어주는 수학적 의미를 담고 있어서
계산력 뿐만 아니라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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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학년별로 익혀야 할 연산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어요.
학기마다 기본서와 연산서는 기본적으로 풀려야 할 초등문제집인데요,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한 <최상위연산>을 풀리면
수 감각을 기를 수 있고 더불어 수학 실력까지 쑥쑥 키워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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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
수포자가 되지 않으려면 기본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가야 하지요.
<최상위연산 4B>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이랍니다.
반복적인 계산문제만 기계적으로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의미를 생각하면서 입체적인 계산훈련이 가능한 구성이예요.
애들 아빠가 아이가 풀고 있는 <최상위연산> 교재를 보더니
이거 어디 출판사냐고 책 정말 잘 만들었다고 극찬한 <최상위연산>이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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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부터 풀기 시작한 <최상위연산4B>인데요, 지금 절반을 넘어선 것 같아요.
여름방학동안 꾸준하게 학습을 하긴 했는데
여름휴가 때 며칠 학습을 안 한 날도 있어서 9월 중순까지는 풀어야 할 듯 해요.
이번 주에는 5단원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 부분을 학습했다죠.
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두 분수의 뺄셈, 1에서 분수를 빼기,
정해진 수 빼기, 계산하지 않고 크기 비교하기, 셋 이상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
진분수의 뺄셈을 풀어보면서 입체적인 계산훈련을 했어요.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빼.
자연수를 분수로 만들어서 빼.
이렇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최상위연산>인데요,
이 부분은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과도 연계가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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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두 분수의 뺄셈을 풀어봤어요.
수직선을 보고 뺄셈하기!
수직선에서 왼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뺀다는 뜻이야.
두 분수의 뺄셈은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빼는' 것이 핵심!
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알려주고 있어서 수학 공부 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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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개념을 알고 계산문제를 풀면 이렇게 다 맞을 수 밖에 없지요.^^
두 나눗셈의 뺄셈이 자칫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뺀다'는 것을 아니까 쉽게 풀었어요.
1에서 분수를 빼기는
1은 (분모)=(분자)인 분수로 나타낼 수 있어.
이때는 1을 가분수로 나타내고 분자끼리 빼주면 된답니다.
무턱대로 계산만 하는 타 연산교재와는 사뭇 다른 구성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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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수를 빼면서 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살펴봅니다.
빼지는 수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도 알게 된다죠.^^
빼지는 수가 커지면 당연히 결과도 커지겠지요.
반대로 빼지는 수가 작아지면 결과도 작아지고요.
오호! 생각을 하면서 풀 수 있는 연산교재는 역시 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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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 계산을 하지 않고 비교하기 어떻게 할까요?
빼는 수의 크기만 비교해도 분수의 크기를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같은 수에서 큰 수를 빼면 크기는 작아지고,
작은 수를 뺄수록 결과는 커진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아가네요.^^
셋 이상의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풀어봤는데
이때는 분자끼리만 차례대로 계산하면 되겠지요.
이것도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있는 개념이예요.
교과연계해서 기본서와 함께 풀어보면 수학실력이 정말 쑥쑥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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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수학적 의미를 그림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네요.^^
분자만 빼면 많은 분수도 한꺼번에 뺄 수 있는데
그것은 분모가 같을 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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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왜 두 분수의 뺄셈의 정답이 같지?"
그것은 빼지는 수가 커지는 만큼 빠지는 수가 커지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이 문제를 보고 이런 의문을 갖는다면
이미 그 아이는 수학적 사고력이 월등하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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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이 되는 식도 만들어보고, 분수를 뺄셈식으로 나타내기도 해봅니다.
단, 분수를 뺄셈식으로 나타내기는 답은 여러가지가 될 수도 있어요.
이렇게 계산하면서 뺄셈 감각을 기를 수 있는데요,
분수의 수학적 의미를 잘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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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마다 5일차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공부한 날에 날짜를 적고 학습 분량에 따라 학습을 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5일차 학습을 끝냈는데 다 동그라미더라구요.^^
아이가 스스로 잘 풀어가고 있는 <최상위연산>!
학습 분량이 정해져 있어서 혼자 학습하기에 좋은 연산교재랍니다.
무조건 계산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어가는 연산교재가 아니라
다양하게 접근해가는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을 길러준다죠.
학기마다 <최상위연산>을 풀면 왠지 든든해지는 느낌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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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의 원리, 연산의 성질, 연산의 활용, 연산의 감각까지~!!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의 분류로 체계적으로 연산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반복적인 계산이 아닌 입체적인 계산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연산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구성인지라
우리 아이 수학실력 향상을 위해 풀어보면 좋을 <최상위연산>이랍니다.
아이가 반복적인 계산을 지루해하거나 싫증을 낸다면 도전해보세요.
계산을 통해 수 감각이 길러지고 수학적 재미까지 쏙쏙이라지요.
연산학습이 수학 실력까지 이어지니 학기마다 풀리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는 두 아이 모두 학기마다 <최상위연산>을 풀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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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에 풀게 될 6단원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뺄셈'이예요.
자연수는 자연수끼리, 분수는 분수끼리 빼면 된다죠.^^
이렇게 계산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수학실력이 안 쌓일 수 없겠어요.
이 부분은 또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과도 연계되니
여름방학 이용해서 미리 풀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여름방학동안 열심히 <최상위연산>으로 연산실력 쌓고 있어요.
늘 방학중에는 이렇게 디딤돌 기본서와 연산서 병행해서 풀리고 있는데요,
학기 중에는 심화교재인 <최상위수학S>나 <최상위수학> 풀어요.
이렇게 학습하니 수학은 따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아이 연산실력이 걱정이거나 계산에 있어서 잦은 실수를 한다,
연산교재를 풀 때 세월아 네월아 한다, 연산교재 자체를 싫어한다면
디딤돌 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으로 하루 두 페이지 정도만 풀려보세요.
우리 큰 아이 말고 둘째의 경우 그렇게 시작했는데 이젠 제법 잘 풀어요.
더불어 수학실력까지 쑥쑥 쌓이고 수학을 재미있어 하니
요즘 주변에 많이 추천하고 있는 <최상위연산>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