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집 짓다 시리즈 3
신현수 지음, 노준구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고 생각을 새롭게 짓는

짓다 시리즈

이런저런 집

상상의집에서 출간되는 『짓다 시리즈 』참 좋아하는 시리즈예요.

재료를 들여 옷, 밥, 집 따위를 만드는 것을 모두 '짓다'라고 하지요.

짓다 시리즈는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의식주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재미있는 의식주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고

생각을 새롭게 지어볼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기도 해요.

『짓다 시리즈 』는<이런저런 옷>, <이런저런 맛>​이 출간되었는데

이번에 세계의 여러 집을 다룬 <이런저런 집>이 출간되었어요.

단순히 의식주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인 면에서 많은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시리즈죠.

특히나 <이런 저런 집>은 초등교과 연계도 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웃음의 집, 눈물의 집, 도전의 집 등 사연이 있는

세계의 모든 집이 이 한 권에 모여 있으니 책 읽는 재미까지 쏠쏠해요.

<이런저런 집>을 읽어보는 우리 홍군~!

이야기의 시작 부분이 참 재미있어서 까르르 웃더라구요.

크리스마스 이브, 가족들이 모두 사라져 버렸으면 하는 케빈!

마침 집에 침입한 도둑을 피하다가 산타 할아버지를 만났다죠.

"엄마, 이거 영화 나 홀로 집에랑 똑같잖아." 하네요.

도둑을 피해 산타의 눈썰매에 올라타게 된 케빈!

선물을 나눠 주는 산타를 따라 얼렁뚱땅 세계 집 구경을 시작해요.

이 책에는 일곱 개의 열쇠로 만나는 집 이야기가 실려 있다죠.

고대 로마 집, 지금의 미국 집, 미래 집까지

시공간을 초월하는 산타의 눈썰매를 타고

각양각색 세계 집에 담긴 사회, 문화, 역사를 알아볼 수 있답니다.

의식주는 인간의 삶과 많이 닿아있으면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면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담겨져 있지요.

다양한 세계 집들을 보면서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이런저런 집>!

동굴, 막집, 게르, 티피 등 생존을 위한 집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특히나 불에 구워 단단한 흙벽돌집이 무척 신기하더라구요.

사진에 보이는 집은 하란의 흙벽돌집인데 아주 독특하게 생겼죠.

선물 나눠 주는 산타를 따라 얼렁뚱땅 세계 집 구경을 시작하는 케빈!

각양각색 세계 집에 담긴 사회, 문화, 역사를 알아가죠.

자연환경에 맞춘 집으로는 이글루, 마사이족의 쇠똥 집,

수상 가옥과 고상 가옥, 일본 시라카와고의 갓쇼즈쿠리가 있어요.

쇠똥 집 이야기는 참 재미있었는데요,

마사이 족 재산 1호가 바로 소라고 할만큼 소를 많이 키운대요.

소가 많다보니 당연히 쇠똥까지 흔해서 쇠똥으로 집을 짓는다는 군요.



 

다양한 세계 집을 보는 것도 재미있지만

그 집에 담긴 역사, 문화, 사회적인 면을 알게 되는 것도 흥미로웠어요.

​터키 중부에 있는 카파도키아가 신기한 우리 홍군!

카파도키아는 워낙 유명해서 텔레비젼을 통해서도 많이 접했다죠.

이곳에 가면 원뿔 모양, 버섯 모양, 도토리 모양 등

여러 모양으로 우뚝 솟은 커다란 바위들이 있대요.

이 바위들에 동굴이 있는데 자연적으로 생긴 게 아니라

바위를 일부러 뚫거나 깎아 만든 동굴집이라고 하네요.

이곳에 얽힌 역사적인 면도 살펴볼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었어요.

아픈 역사를 가진 트룰로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어요.

세금을 적게 내려고 궁리하는 귀족들로 인해서 이 집들이 생겼다죠.

사는 집을 맨날 헐었다 다시 지었다 하려니

농부들의 설움이 무척 컸을 것 같은데요,

뜻밖에도 무척이나 튼튼하고 아름다워서 알베로벨로 사람들은

스페인이 물러간 뒤에도 계속 트룰로를 지었다고 해요.

지금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네요.


 

세계의 다양한 집들 중에서 우리 홍군이 관심을 가졌던 것은 마천루예요.

생존을 위해 짓기 시작했던 집이 이제 과시용이 되었다죠.

'마천루'는 하늘에 닿는 집이라는 뜻으로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이 솟은 고층 빌딩을 가르킨다고 하네요.

요즘에는 50층 이상 혹은 200미터 이상의 높은 빌딩을 마천루라고 한대요.

2018년 현재 세계에서 마천루가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이고

우리나라는 58채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아랍 에미리트 두바이에 있는

부르즈 할리파라고 하는데 언제 또 순위가 바뀔 지 모르겠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2017년에 완공된 롯데월드타워가 가장 높대요.

이 책에는 일곱 개의 열쇠로 만나는 집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요.

산타의 눈썰매를 타고 세계 집 구경을 하는 케빈을 따라

다양한 세계 집도 구경하고 세계 집에 담긴 역사, 사회, 문화도 알아가지요.

이야기 중간에 이렇게 '생각해 볼 거리'가 있어서

현대인이 왜 이사를 하는지, 전통 한옥은 다 어디로 갔을까? 등

집에 대한 것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답니다.

고대의 집 부터 지금의 미국 집, 미래의 집까지

산타의 눈썰매는 시공간을 초월하는데요,

각양각색 세계 집에 담긴 사회, 문화, 역사가 참 흥미로워요.

다양한 집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는데 흥미로운 정보까지~!

<이런저런 집>을 읽어보고 기억에 남는 집을 그려본 홍군이예요.

우리 홍군은 이글루, 카파도키아의 동굴집, Q1 빌딩이 인상깊었나 봐요.

일곱 개의 열쇠로 만나는 집 이야기 <이런저런 집>!

생존, 자연환경, 신분의 상징, 아픈 역사, 하늘높이 솟은 집,

미래의 집 등 고대 부터 미래 집까지 살펴볼 수 있어요.

다양한 세계 집들을 살펴보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정보까지~!!

참 알찬 내용이 돋보이는 책이 아닐까 싶은데요,

상상의집 『짓다 시리즈 』초등도서로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