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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왓? 빅데이터 ㅣ WHAT왓? 초등과학편 19
강이든 지음, 이상미 그림, 정순기 감수 / 왓스쿨(What School)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WHAT?과학시리즈 은 아이들이 쉽게 과학에 접근하여 꼭 알아야할 과학 지식을
스토리텔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야기는 게임팩을 사러갔다가 이미 팔려서 못사고 돌아나오던
재민이와 수현이가 우연히 빅데이터세계를 관리하는 주키퍼와 작고 노란 코끼리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빅데이터를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주키퍼가 빅데이터문을 열어
마트, 백화점, 도심의 하늘, 산속의 기상관측소, 병원을 다니며 빅데이터의 실질적 모양을 알려주고
SNS창을 보며, 인터넷 창을 커다랗게 열어보며 어떻게 빅데이터가 생기는 지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도 사실은 이 책을 읽기전에 빅데이터라는 뜻을 몰라 인터넷에서 찾아보았다.
1.빅데이터의 정의와 등장배경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빅데이터란 과거 아날로그 환경에서 생성되던 데이터에 비하면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PC와 인터넷, 모바일 기기 이용이 생활화되면서 사람들이 도처에 남긴 발자국(데이터)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정용찬, 2012a). 쇼핑의 예를 들어 보자. 데이터의 관점에서 보면 과거에는 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만 데이터가 기록되었다. 반면 인터넷쇼핑몰의 경우에는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방문자가 돌아다닌 기록이 자동적으로 데이터로 저장된다.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지, 얼마 동안 쇼핑몰에 머물렀는지를 알 수 있다. 쇼핑뿐 아니라 은행, 증권과 같은 금융거래, 교육과 학습, 여가활동, 자료검색과 이메일 등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PC와 인터넷에 할애한다.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사물지능통신(M2M, Machine to Machine)의 확산도 디지털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이유다.
2.빅데이터의 특징
빅데이터의 특징은 3V로 요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형태의 다양성(Variety)을 의미한다(O'Reilly Radar Team, 2012). 최근에는 가치(Value)나 복잡성(Complexity)을 덧붙이기도 한다. <출처: 네이버의 빅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간략>
아이들이 위의 빅데이터의 뜻을 이해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반면 WHAT? 빅데이터를 읽으면
아이들 스스로가 재민이가 되고, 수현이가 되어.. 직접 빅데이터를 만드는 곳을 가보고
빅데이터가 어떻게 좋은일에 쓰이는지?? 또한 빅브라더로 인해 정보를 오해하게 되고 그것이 퍼지면서
상처를 받게 되는지를 알게 되어 쉽게 과학과 친해지리라 생각된다.
교과연계가 될 수 있는 책은 언제나 엄마들에게 반갑다.
교과 관련 책을 사서 읽히는 분들이 많을 텐데.., WHAT시리즈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아이들의 교과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잘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