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캐빈 10
루스 웨어 지음, 유혜인 옮김 / 예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오싹한 폐소공포

'새로운 스릴러 거장의 탄생'이라는 문구는 식상하면서도 믿음을 갖게 하는 힘이 있다. 동시대에 수없이 쏟아지는 스릴러들 중에서 단연 앞선다는 뜻인 듯하다. 여러 추리소설들을 가리지 않고 읽다보면 앞의 문구로 선전된 책들의 진가를 더 알 수 있더라. 어찌했든 '루스웨어'라는 또 한명의 스릴러 거장이 탄생한 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소규모의 초호화 크루즈의 초대장을 운좋게 거머쥔 기자 로라 블랙록. 총 10개의 선실 중 9호실에 머물면서 옆방 10호실에서 일어나는 모종의 낌새에 집착한다. 시체나 범인도 없으며, 딱히 피해를 입은 자도 없는, 사건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목격했다고 믿는 자신도 확신할 수 없는, 그래서 낌새라고 표현했다. 공황장애에 대한 정신과 약물 복용 중, 크루즈 여행 직전 당한 강도 사건, 습관적인 음주 등 주인공이 갖고 있는 많은 과거력들이 결국 복선이 되어 우리에게 더 큰 공포를 심어준다. 몽롱함과 멀쩡함의 경계에 머무는 정신상태, 강도 사건으로 급격히 악화된 공황장애, 바다 한가운데서의 고립감, 좁고 답답한 공간들, 최소한으로만 설치된 창문들, 칠흑같은 어둠. 전반적으로 불투명한 이미지가 짙게 깔린 것은 작가의 의도임이 분명하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정도 가질 법한 폐소공포증을 잘 자극하여 쉽사리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하도록 한 장치가 아닐까. 읽는 내내 주인공이 된 마냥 어디론가 뛰쳐나가고 싶은 욕구가 가득했다.

이 소설에서는 기가 막힌 반전이나 스토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독자로 하여금 주인공이 느끼는 공포심을 함께 느끼도록 하는 점이 백미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형사가 출연하지 않은 부분도 마음에 든다. 루스 웨어의 다음 작품은 전혀 새로운 재미가 될테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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