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다 히데오의 올림픽
오쿠다 히데오 지음, 임희경 옮김 / 작품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

이라부를 앞세운 유쾌한 이야기를 담은 작품 3권(인더풀, 공중그네, 면장선거)을 본 뒤 팬이 되어버렸다.

어지간한 그의 작품들은 거의 사버렸는데...

 

이번에 손에 쥔 책은 <올림픽>

예전 작품을 생각하며 유쾌한 이야기를 기대했었지만,

이 책은 실제로 작가가 2004년 아테네올림픽을 갔다와서 쓴 기행문이었다.

흠...

예상과 달라서 적잖이 당황했지만, 이내 그의 시크한 글재주에 빠지기 시작한다.

 

아테네에 도착한 첫째 날부터 귀국하는 열한째 날까지 동안의 이야기를

마치 옆에 따라다니며 함께 이야기하듯 펼쳐놓았다.

물론 소설가답게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신의 기분을 그대로 표현해 놓았고,

그렇기에 더 동감하며 딱딱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생활의 여유를 갖고 사는 그리스인들의 삶을 작가의 주관에 비추어 써놨고,

우린 우리의 주관적으로 그들을 머리속에 그려본다.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국위선양을 위해 스포츠에 목매달 수준의 나라는 아니기에,

비슷한 관점에서 함께 관람하고 관광할 수 있었다.

<여행의 대부분은 세상 사람과 같은 정도로 살아가기 위한 행위이다.>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여행추억을 떠올리게도 해주는 듯 하다.

읽는 내내 내가 다녀왔던 2차례의 배낭여행이 생각났다.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도 이처럼 글을 써보리...!

 

<여행 경험은 마음 속에서 퇴고된다. 대부분의 일은 잊혀지고, 아주 미미한 정도만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남은 기억은 이따금 떠올라 내 지루한 일상을 격려해준다. 나는 여행으로 살아가는 인간이 아니다. 내가 머무르는 곳은 변하지 않는다. 여행을 해서 일상을 견뎌내는 인간이다.>

  

기행문 같지 않는 시크한 기행문.

 

종종 페이지 아래에 나타나는 오쿠다 히데오 몽타주의 주석이 즐거움을 키워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