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으로
마크 프렌스키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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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는 초중고 교육에 대한 책이다.  #사회 #교육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교육을 한국에서 실천하려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인가를 받거나 비인가로 운영하는 많은 대안학교가 있고, 정규 교육 제도 안에 들어온 전환기 교육 오디세이 학교도 그런 새로운 교육에 대해서 고민하며 다른 교육을 하기 위한 변화의 과정에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이런 대안학교나 오디세이학교는 주류라기 보다는 비주류에 가깝고, 이런 교육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대학 등 고등교육 이후에 직장이나 창업 등 실제 사회에서 어떻게 다른 모습이나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지가 중요하다고 본다. 물론 다른 직업이나 삶을 살지 못하더라도, 개인의 만족이나 인생의 행복 등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고만 해도, 그런 교육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책의 저자가 원하는 건, 실제 교육이 사회 현실에 도움/변화를 주고, 이런 과정 속에서 개인의 성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긴 하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내가 평소에 생각해 온 말과 유사한 문구가 있었다. 부모 세대의 경험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려고 하면 안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부모로서 해야할 일이고, 만약 교육자라면 다른 몇가지 조언들을 해주고 있다.



아이들은 로켓과 같은 속도로 배우고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교에서도 배워지고 있는 세대이다. 전혀 이런 것들을 접해보지 못한 세대와는 너무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유튜부나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는 (물론 가짜뉴스 등을 구분할 수 있는 눈을 갖긴 해야한다) 시대가 되었다.


학생들이 봐도 좋은 책이지만, 교육 관련 된 분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이런 책들을 읽으며 "다른 교육"에 대해서 조금씩 시도를 해보고, 경험을 통해 배워가고 실제로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도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아마존 별점도 좋긴 좋지만, 미국에서도 이분의 이야기가 주류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다양한 교육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본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서 제가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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