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도 이기는 장수 수프 - 하루 한 그릇 면역 습관
사토 노리히로 지음, 호리에 마사코 옮김 / 리스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나는 음식과 식습관으로 질병이 치료가 된다고는 믿지 않는다. 다만, 질병에 걸릴 위험에 되도록 적게 노출시킬 수 있는 식재료와, 환자들에게 영양적으로 도움이 되는 식습관이 있을 수 있다는데에는 동의한다. 이 책은 암 전문의가 실제 환자들에게 추천했던 다양한 식재료들과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한 수프라는 형태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항암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끼니마다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하는 노하우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클린 식단'을 통해 건강한 삶을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암 예방에 효과적인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십자화과 채소, 항염 작용이 있는 등푸른생선, 암세포 성장 억제 작용이 있는 콩과 마늘, 항종양 작용이 있는 해조류를 대표적인 식품군으로 소개하고 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토마토, 당근과 콩이나 생선을 통한 단백질 섭취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되는 것과도 크게 다르지 않아 놀랍다. 미용적 측면으로 살을 뺀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식습관은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구나 싶다.

암 전문의가 추천하는 간식에 소량의 견과류와 요거트,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이 들어가는 것 역시 다이어트 추천간식과 비슷해 보인다. 다이어트를 통한 적정 체중 유지, 암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한 재료, 혈당의 급상승을 막고 늦은 밤 식사하지 않는 식습관, 가공식품과 술을 줄이는 생활 태도는 이제 현대인의 필수 상식이다.

맑거나 걸쭉한 스프부터 된장국 베이스의 다양한 레시피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데 된장과 양배추, 토마토, 그리고 우유와 올리브오일을 한스푼씩 첨가한 레시피가 독특해보였다. 동양적인 맛과 서양적인 맛이 조화로울 것 같은 레시피라 저장해 두었다가 꼭 한번 만들어 봐야 겠다.

#암도이기는장수수프 #사토노리히로 #리스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